도서관과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잡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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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서관과 이용자 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잡음문제
서론
Shannon과 Weaver의 정보이론
본론
1. 도서관에서 발생하는 잡음
(1) 도서관이 행하는 서비스
(2) 이용자가 이용하는 서비스
(3) 도서관에서 일어나고 있는 잡음
결론
서론
Shannon과 Weaver의 정보이론 중 잡음
수업시간에 배운 커뮤니케이션의 잡음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였다.
섀넌은 정보란,‘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전달되는 일체의 기호’라고 하였으며, 이는 송신자(Sourse)-채널(Channel)-수신자(Receiver)로 구성된다. 여기서 부호화, 해석이 일어나는데 이 과정에서 잡음(노이지)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구성은 커뮤니케이션 모델, 정보전달 모형, 통신 시스템 모형으로 통용된다.
여기서 잡음이란, 코드 작성자와 해독자 사이의 신호에 개입하여 정확한 해독을 어렵게 만드는 모든 방해. 실수의 원천이다. 잡음은 두가지 형태로 나뉜다.
(1)기계적 잡음 : 채널에 개입되는 잡음.
라디오의 전파장애, 텔레비전 화면의 반점 등
(2)의미적 잡음 : 의미의 불일치에 의해 야기되는 메시지의 장애.
작성자와 해독자의 문화적 차이, 과장된 목소리 등
우리 조에서는, 도서관에 한하여 생기는 이러한 잡음들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현재 도서관에서 행하는 서비스와 부족한 부분, 또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본론
1. 도서관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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