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문화콘텐츠 도시의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도시의 이미지 >
- 목차 -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 방향
Ⅱ. 본론
1. 도시 이미지의 개념
2. 도시 이미지 형성요소
1) 도시 이론의 차원 - 케빈 린치(Kevin Lynch)
2) 정치/경제/환경/역사/종교적 차원
Ⅲ. 토론할 거리
Ⅳ. 결론 및 한계점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논의 방향
모든 도시에는 그 도시만의 특색이 있고 유명한 도시일수록 그 특색이 뚜렷하다. 예를 들어 미국의 ‘라스베가스’라는 도시를 떠올리면 도박의 도시라는 이미지가 떠오르고, 미국 내에 또 다른 도시인 뉴욕을 떠올리면 많은 업무로 인해 바쁜 뉴요커들이 가득한 도시가 떠오른다. 이처럼 한 국가 내에서도 도시들은 서로 다른 각각의 고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영국의 런던은 ‘신사의 도시’, 프랑스 파리는 ‘낭만의 도시’, 중국 상하이는 ‘고층 건물들이 밀집해 있는 야경이 아름다운 도시’ 등이 떠오른다. 그렇다면 도시마다 형성된 이미지는 어떻게 나타나게 된 것일까?
먼저 도시의 이미지 형성에는 너무나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하기 때문에 그 이미지의 형성 원인을 밝혀내기 매우 어렵다는 점을 밝힌다. 따라서 이론적 차원과 몇 가지 요소의 예시를 중심으로 도시 이미지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도시 이미지의 개념
도시 이미지란 일반적으로 특정 도시공간에 대해 떠오르는 심상을 일컬으며 때로는 구체적인 경관을 지칭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는 종종 다른 도시와는 구별되는 그 도시만의 정체성과 긴밀히 관련된다.
2. 도시 이미지 형성요소
1) 도시 이론의 차원 - 케빈 린치(Kevin Lynch)
도시이미지의 형성 요소에 대해 미국 MIT의 도시계획가인 케빈 린치(Kevin Lynch)는 도시를 이미지화할 수 있도록 만드는 도시의 물리적 구조에 관한 요소를 5가지로 구분하였다. 다섯 가지 요소는 통로, 가장자리, 구역, 교점, 랜드마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 컨텐츠] 소설 달콤한 나의 도시와 드라마 달콤한 나의 도시 비교 문화 컨텐츠
  • 문화콘텐츠요즘 한창 인기 있는 드라마는 「신데렐라 언니」와 「개인의 취향」이라는 KBS와MBC에서 하는 수목 드라마가 아닌가 생각된다. 「신데렐가 언니」같은 드라마는 우리가 알고 있는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플롯으로 하여 만든 드라마고 「개인의 취향」은 소설「개인의 취향」을 바탕으로 드라마가 만들어 진 것이다. 물론 소설이 미디어와 결합된 것은 최근의 일이 아니다. 예전에도 「별들의 고향」이라는 소설이 영화화 되기도 했었다. 상

  • [문화컨텐츠] 문화예술진흥과 디자인에관한 고찰
  • 문화 상품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서울 또한 디자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내가 작년 한 시민단체 모임에서 ‘오세훈 서울 시장 초청 강연회’ 를 들어본 적이 있었다. 그 강의는 디자인으로 시작해서 디자인으로 끝이 났다. 즉 서울을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경쟁력을 만드는 도시, 뉴욕 런던 파리 등 세계 최고의 도시들과 경쟁하는 도시로 디자인 하겠다는 포부와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우리나라도 콘텐츠 사업

  • `서울 등 축제`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 문화의 한 영역 중 한명의 대표로서 ‘대한민국’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며 우리나라를 알렸다. 세계화가 국가적인 문제로 제기되면서부터 다양한 사람들이 우리나라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이와 같이 단 시간 안에 우리나라를 세계적으로 알린 것은 유례없는 일이다. 세계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구축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 다르게 말하면 콘텐츠가 국가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 `인천해양축제`의 발달이 미약한 이유 -`보령머드축제`와 비교
  • 도시에 비해 농촌의 총생산이 낮은 것을 염두해 보면 지역 총생산액이 비교적 낮은 지역에서 축제가 많이 개최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이정록, 2005). 즉,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지역는 축제 지역 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성공적인 지역축제는 문화적 역할, 유희적 역할, 경제적 역할, 지역적 역할, 교육적 역할를 기대하여 지역의 이미지 쇄신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 가져온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축제의 영

  • 부천시 만화산업행정개혁 성공사례
  • 이미지 개선성고문사건으로 하락한 이미지 회복3. 지역적 특성①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인구급증 ②젊은세대 중심의 인구구성(20~30대 70%, 대졸자 42%) ③편리한 교통망(경인전철, 4개 고속도로, 국제공항)⇒문화콘텐츠산업의 요건‘고급인력’ ‘정보’ ‘소비시장’충족대외적 평가발전저해요인과정책적 시사점*우선 부천시가 만화를 통해 개혁을 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겠습니다. 개혁을 주도한 지방정부로서 부천시는 개혁이 필요한 여러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