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주의의 패러다임 The Marxist Paradi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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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he Marxist Paradigm
-맑스주의의 패러다임-
목 차
1. MARXISM (맑스주의)
2. SOCIAL BELIEFS (사회적 신념)
3. ECONOMIC BELIEFS (경제적 신념)
4. POLITICAL BELIEFS (정치적 신념)
5. VIEW OF SOCIAL PROBLEMS (사회문제에 대한 관점)
6. VIEW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대한 관점)
7. SOCIAL WORK PRACTICE
WITHIN THE MARXIST PARADIGM
(맑스주의의 패러다임내의 사회사업실천)
8. CRITIQUE OF THE MARXIST PARADIGM
(맑스주의의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
Marxism
앞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회학자들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학파는 사회민주주의와 맑시즘이다. 맑시즘은 칼 마르크스 자신의 저서와 그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회주의 학자들의 저서로 이루어져있다. 마르크스의 기본 철학은 그가 영국 빅토리안 시대의 노동자계급의 편안한(well-being) 생활에 깊은 관심을 가졌던 것처럼 인도주의적(humanistic)인 것이다. 자본주의 발생과 더불어 그는 작업과정과 생산량을 통제할 수 없고, 비참하고 불안정하며 빈곤한 삶을 사는 산업 노동자들의 타락을 지켜보았다. 동시에 노동자들의 생계 수준은 저하되었으나, 자본가들은 막대한 부를 형성하고 그들의 삶은 물질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풍요롭게 되었다. 이런 시스템에 대한 마르크스의 태도는 이것을 개혁하기보다는 거부를 하게 되었으며, 자본주의가 쓸모없고 비인간적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했다.
마르크스는 복지에 대해 연대(solidarity)과 협력(cooperation)이라는 가치관에 근거한 사회적 기준이라고 생각했다.‘구체적인 용어로, 복지란 인간에게 필요한 사회적 인식, 욕구와 함께 생산과 분배 그 자체를 명시하는 것이다.’(Mishra, 1981:69) 마르크스 사회에서 생산은 사회적 기준에 의해 좌우되며, 협력을 통해 생산된 노동의 결과는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분배된다. 그리하여, 마르크스가 생각하는 복지사회는 사람들의 편안함이 먼저 고려되며, 생산 방식의 이익보다는 인간의 욕구를 위해 구성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마르크스에게 자본주의는 복지사회의 정반대의 개념으로 설명된다.
마르크스에 따르면, 어떤 사회의 중심 형태는 생산 방식, 즉 생산(productivity) 시스템이 조직되어 있는 방법을 말하며, 생산 방식이 사회의 구조와 과정을 결정한다. 다시 말하면, 생계를 유지하는 방법에 따라 그 사회의 정치 시스템, 교육 시스템, 예술의 본질, 이상화, 부와 빈곤이 설명되며, 사람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설명될 수 있다. 자본주의 생산 방식은 부와 빈곤, 불평등을 통해 발생되고 재연되는 다음과 같은 구조적인 요인-즉 생산 수단의 개인 소유권, 이익의 생산, 사유 재산과 유산, 시장 메카니즘을 통한 수입과 자원의 분배-들로 구성된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복지국가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수입과 분배의 메카니즘에서 시장의 독점은 인간의 욕구와 사회적인연대를 부정한다. 협력과연대라기보다는 차라리 강제성(coercion)과 경쟁이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을 이룬다고 여겼다. 그런 사회에서 복지는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복지국가가 (사회적 기준에 의해 통제된 생산 그리고 인간의 욕구에 의해 결정된 분배라는) 중심 가치로 규정된다면, 생산 수단의 사유권은 국유권으로 이동해야 한다. 마르크스의 이런 변화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개혁(reform) 또는 혁명(revolution)으로- 그 해석이 달라진다.
이것은 동시대의 맑스주의자에게 많은 논쟁거리가 되어왔다.
요약하여, 맑시즘은 두 가지 면에서 사회 복지 및 사회사업과 관련되어 있다. 먼저, 복지국가의 본질과 발전을 직접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포괄적인 사회 이론을 제공한다는 것이며, 간접적으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회사업의 본질과 기능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자본주의의 탁월성과 인간의 욕구에 의한 중심 형태로서의 복지 사회의 설립에 대한 기본 이론을 제공하였다는 것이다.
SOCIAL BELIEFS (사회적 신념)
맑스주의자는 사회주의의 세 가지 중심 가치-자유, 평등, 동포애(fraternity)를 지지한다. 맑스주의자는 자유란 사회가 어떤 다른 조건에 당면하고 있을 때만 존재할 수 있다고 여겼다. 실질적인 경제 안정과 평등 없이는 자유란 가공의 개념일 뿐이다. 이런 조건이 없다면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자원을 가지게 될 것이며, 그 결과 더 많은 특권과 영향력, 자유를 누리게 될 것이다. 반면에 신 보수주의자와 자유주의자는 시민의 권리는 liberty 또는 freedom과 유사한 것이라고 믿었다. 맑스주의자는 이런 권리 또는 자유가 사회적 자유 즉 욕구의 자유, 실업에서의 자유와 직업의 기회, 소득의 기회, 자기 발전의 기회와 삶을 즐길 수 있는 기회 등으로 보완된다면 공정하게 행사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맑스주의자는 모두를 위한 진정한 자유는 불평등을 기본으로 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생겨날 수 없다고 여겼다. 그리하여, 신보수주의자는 자유를 불평등한 기회로, 자유주의자들은 자유를 평등한 기회로 생각한 반면에, 맑스주의자는 자유를 사회주의 사회에서 성취될 수 있는 경제적 상황 또는 인간의 해방이라고 생각했다. George와 Wilding은 두 명의 맑스주의자 작가 H. Laski와 J. Strachey의 저서를 통해서 맑스주의자의 평등의 개념을 설명했다. 이 평등은 맑스주의자의 평등과 똑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특권의 부재, 기회의 유효성(availability)을 의미하는 것이다.
하지만 부와 신분의 차이가 합리적으로 설명이 될 수 있다면 맑시즘과 일치하기도 한다. 경제적 평등이 동등한 수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불평등한 노력을 통하여 동등한 보수를 받는 것, 또 불평등한 필요에 대해 동등하게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도 평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개인의 필요에 의한 분배’에 대한 해석은 개인의 욕구를 정의하기가 다소 어렵기 때문에 문제점으로 인식되었다. 어떤 맑스주의자는 평등을‘절대적 평등’이라기보다는 차라리 사회와 시민의 최소성과 관련되어 있는 모든 사람의 필요에 대한‘상대적 평등’으로서 고찰하기도 한다. 이런 욕구들은 사회적 최소성을 다루기 전에 만족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한 후에는 다른 직업에서 개인의 다양한 기여도를 인정하기 위한 시스템을 통해 보수(reward)의 차이를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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