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시설에서의 일반아동과 일반시설에서의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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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행동연구>
주제: 통합시설에서의 일반아동과 일반시설에서의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차이
Ⅰ. 서 론
문제 제기
우리 사회에서의 장애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있어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되어 온 것은 일반인들의 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장애인들의 능력이나 일상 생활전반에 대해 잘못된 인식과 장애의 원인에 대한 비과학적이며 미신적인 선입견 때문이다. 장애인에 대해 전통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있어 왔고 이러한 것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장애인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 등에 매우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왔다.
1차적 장애 - 선천적으로 혹은 후천적으로 가지게 되는 정신적 혹은 신체적 장애
2차적 장애 - 정서적인 불안정
3차적 장애 - 열등감
4차적 장애 - 반발적 행동
5차적 장애 - 반사회적인 행동
부모와 일반사람들의 장애인을 대하는 태도는 장애인에게 1차적 장애를 없애거나 숨기기 위해서 노력을 하게하며, 이러한 노력 속에서 나타나는 좌절은 장애인에게 2차적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결국 이러한 과정이 되풀이 되면서 장애인들은 3차적 장애, 4차적 장애, 5차적 장애 등으로 계속 덧붙여 나감으로써 복잡하게 심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장애인들이 선천적으로 정서면이나 의지력에 있어서 문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의 태도가 그들을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게 만들고, 열등감을 가지게 하며, 그 열등감에 따른 반발적인 행동을 하게 한다는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이러한 사회적 태도의 문제는 장애인들을 사회로부터 소외시킬 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장애를 더욱 더 축적, 심화시키게 된다. 더욱이 장애아동들의 경우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를 어린 시절부터 경험하게 되면, 장애가 심리적으로 축적, 심화될 위험이 더욱 더 커지게 된다. 왜냐하면 인간이 환경으로부터 받는 영향은 어릴 때일수록 크고 심각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 아동들의 태도를 조사하여 통합시설과 일반시설에서의 인식도 차이를 비교하고 장애 아동과의 접촉정도가 또래집단의 태도에 변화를 줄 수 있는지를 검증해 봄으로써, 일반인의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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