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D를 이용한 스포일러에 의한 자동차의 양력과 항력의 상관관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FD를 이용한 스포일러에 의한 자동차의 양력과 항력의 상관관계 연구
-목차-
서론
수치해법
지배방정식
Star_CD 수치해법
격자생성
연구결과 및 고찰
각도와 속도에 따른 항력 및 양력분포
압력분포
결론
참고문헌
서론
자동차경주를 보면 경주용 자동차에는 크고 멋있는 스포일러가 달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스포일러는 자동차의 미적인 요소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자동차 고속주행 시 발생하는 양력 양력 : 유체 속의 물체가 수직 방향으로 받는 힘이다.
을 줄여주는 다운포스 다운포스(downforce) : 유체속의 물체가 아래로 향하는 힘이다.
를 생성한다. 다운포스가 증가하면 자동차의 양력이 줄어들어 고속주행시 안정감이 생기지만 항력 항력 : 물체가 유체 내에서 운동할 때 받는 저항력을 말하며 유체저항이라고도 한다.
이 증가하여 연비가 감소하게 된다. 결국 효율적인 스포일러를 설계하기 위해선 스포일러의 형태에 따라 자동차주위의 유동해석을 통해 양력과 항력의 관계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유동해석을 하기 위해서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진 Navier-Stokes 방정식 Navier-Stokes 방정식 : 점성을 가진 유체의 운동을 기술하는 비선형 편미분 방정식이다.
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해석할 수 있는 것은 조건이 매우 간단한 경우에만 선형적으로 단순화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실제의 상황에 직접 적용하여 비선형적으로 문제를 풀어 유동해석을 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고 전적으로 실험에만 의존을 해왔다. 하지만 직접 실험을 하기 위해서는 측정기기, 모델제작 등에 막대한 경비와 시간이 소요된다. 이런 문제는 전산유체역학(CFD :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 비선형 미분 방정식 Navier-Stoke Equation을 FVM(Finte Volume Mthod)를 사용하여 이산화하여 변환된 대수 방정식을 수치 기법(numerical methods)의 알고리듬을 사용하여 유체 유동 문제를 풀고 해석하는 것이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공학 문제에서 유체와 기체의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한다.
을 이용하면 값비싼 모형제작 및 풍동실험을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어 제한된 실험설비와 인력을 보다 경제적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일러의 각도와 위치에 따른 유동해석을 CFD를 사용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자동차에 미치는 항력과 양력의 상관관계를 알아내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스포일러의 각도와 자동차의 속도변화에 따른 공기역학적 특성 변화를 연구를 하기위해 스포일러의 크기는 가장 일반적인 폭 13mm 높이 18mm로 하고, 모양은 역 비행기 날개 모양으로 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응용유체역학] CFD를 통한 차량 군집운행시 항력계수 감소 연구
  • 항력계수와 유사한 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였다.Ⅳ. 결론CFD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설계 및 분석을 통해 군집운행이 충분히 연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검증할 수 있었다. 군집운행에 참가하는 차량의 대수가 늘어날수록 C D 는 감소하므로, 연비가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C D 가 개선되는 정도는 점점 체감하므로, 일정한 차량 대수에 다다랐을 때 최적 연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두

  • [응용유체역학] CFD를 통한 차량 군집운행시 항력계수 감소 연구
  • 연구 및 관련 산업 현황 조사 분석05.20AS 405해석 모델 및 해석 케이스 선정05.23AS 405발표자료 준비 및 보고서 정리05.28AS 405해석 모델 작업 및 시뮬레이션 수행06.01AS 405결과 정리 및 분석, 토의06.06AS 405최종 발표 준비 및 보고서 정리06.20AS 405보고서 보완Ⅵ. 참고문헌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uel Reduction of Heavy Duty Vehicle Platooning, Assad A. Alam, et al, Annu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102. Drag Measurements on a Platoon of Vehicles, Michael Zabat, et al,

  • [창의적공학설계] CFD를 이용한 Skeleton Helmet 형상의 공기역학적 최적화 설계
  • 이용하여 항력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으나 이를 상용툴인 star-ccm으로 계산하기 위한 시간과 현실 실현가능성의 미흡함으로 parameter로 선정하지 않았다.넷째, 승용차의 후면 형상 변형이 공기저항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이다. 이전에 언급된 후면 형상은 자동차의 표면을 따라 위쪽으로 흐르는 유동에서 형상의 변화를 통해 박리현상을 지연시키고 vortex의 생성을 방해하는 방향으로의 연구였다. 하지만 유동은 3차원 공간에서 물체의 상하

  • 비행기의 원리 레포트
  • 항력이 발생 한다. 즉, 실속이 일어나게 되면 항력의 증가가 따르게 되는 것이다.만약에 이러한 항력을 보상할 만큼의 추력이 제공되지 못한다면 비행기는 감속되어 날개에서 충분한 양력이 발생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실속이 일어나면 양력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받음각을 실속각보다 낮게 감속시킬 필요가 있다. 비행기가 실속에서 다시 회복될 때까지는 비행기의 고도 손실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는 것이 조종사와 비행기

  • [기체역학] 제트엔진
  • 항력의 증가를 일으킨다. 이러한 상태에서 추력과 항력은 또다시 같게 되며 속도 또한 일정하게 된다. 어느 시점에서 추력의 크기가 최대로 되며 비행속도는 추력과 항력이 같아지며 일정속도에 달할 때까지 증가한다. 즉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만약 비행속도가 2배가 되면 항력은 4배가 된다. (8) 양력과 중력과의 관계주익에서 상방향으로 작용하는 힘 즉 양력은 상대기류와 수직방향으로 작용한다. 양력은 비행기의 중량과 상관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