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용유체역학] CFD를 통한 차량 군집운행시 항력계수 감소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 개요
- 군집운행 소개
- 연구 목적

Ⅱ. 연구 사례

Ⅲ. 연 구
- Modelling
- 요소 설정
- 결 과
- 분 석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 개요
군집운행 소개
1. 자연계에서 관찰할 수 있는 군집운행 모형: 어류의 유영 및 조류의 비행에서 군집운행을 관찰할 수 있다. 어류 및 조류 등이 유체 안에서 이동할 때, 흔히 이동 방향에 대해 ‘선형’을 이루는 군집을 이루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2. 기존 사례: 유체역학적인 분석과 모델 도입이 이뤄지기 전에도, 인류는 경마 및 사이클 등에서 Slipstream을 이용해 왔다. 이는 넓게 해석하면 군집운행 메커니즘을 활용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군집운행의 유효함에 대해 미리 예측할 수 있다.

연구 목적: 『Platooning 도입에 의한 소형화물 운송효율 개선 system』
1. 개괄: 현재 물류 시스템은 대형 화물을 위주로 한 대단위 수송 구조에서 택배를 필두로 하는 소형 화물 수송 구조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 변화는 과거에 비해 물류 속도 및 유통 속도를 향상시켜 기업 및 서비스 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했다. 하지만 대단위 물류에 비해 운송 단위당 비용이 높은 약점이 있으며, 외부 요인에 의한 원가 상승 압박이 크므로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uel Reduction of Heavy Duty Vehicle Platooning, Assad A. Alam, et al, Annu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10
2. Drag Measurements on a Platoon of Vehicles, Michael Zabat, et al, PATH, 1994
3. Drag Forces Experienced by Two, Full-Scale Vehicles at Close Spacing, Patrick Hong, et al, PATH, 1998
4. The Effects of Vehicle Spacing on the Aerodynamics of a Representative Car Shape, Simon Watkins, et al,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2008
5. 유체역학, A.J. Smits, 2004, WILEY, pp308-316, p4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시간분 100수험번호 성 명2- 2 -옳은 것은?충고(recommendation) ①위협(threats) ②법적 호소(legalistic pleas) ③요구(request) ④13 다음 중 상품구색 측면에서 수축과 확장을 반복한다고 보는 이론은?① 소매업 수레바퀴론② 소매업 아코디언론③정 반 합론 - -④ 적자생존론14 다음 중 소매점 차원에서 수송비용과 재고유지비용의 관계를바르게 나타낸 것은?① 재고유지비용이 감소하면 수송비용은 증가한다.② 재고유지비용이 감소하면 수송비용도 감

  • [컴공] 카오스 퍼지 신경망 유전진화
  • 시작하였다. 이 논문이 발표된 이후 카오스공학에 대 한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여러 분야의 여러 시스템에서 카오스라는 의미를 지닌 현상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카오스 또는 카오스공학의 의미는 相對論이나 量子力學과 비교하여 양자레벨에서 우주레벨까지 여러 가지 의 시간 적, 공간적 스케일로 광범위한 현상으로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 카오스공학이 현재는 공학전반에 걸쳐서 응용되고 있으며 앞

  • 카오스의 어원 및 유래
  • 시작하였다. 이 논문이 발표된 이후 카오스공학에 대 한 연구가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여러 분야의 여러 시스템에서 카오스라는 의미를 지닌 현상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카오스 또는 카오스공학의 의미는 相對論이나 量子力學과 비교하여 양자레벨에서 우주레벨까지 여러 가지 의 시간 적, 공간적 스케일로 광범위한 현상으로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 카오스공학이 현재는 공학전반에 걸쳐서 응용되고 있으며 앞

  • CFD를 이용한 스포일러에 의한 자동차의 양력과 항력의 상관관계 연구
  • 유체와 기체의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한다. 을 이용하면 값비싼 모형제작 및 풍동실험을 상당부분 대체할 수 있어 제한된 실험설비와 인력을 보다 경제적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일러의 각도와 위치에 따른 유동해석을 CFD를 사용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자동차에 미치는 항력과 양력의 상관관계를 알아내는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스포일러의 각도와 자동차의 속도변화에 따른 공기역학적

  • [기계 시스템 디자인공학] 사이드미러 제거를 통한 항력감소 해석 및 검증과 대체품 제작
  • 시야각을 보여준다.Fig. 8. Comparison of Driving6. Conclusions한 차종이 아닌 Avante와 Soul 차량에 대해 사이드미러가 존재하는 모델과 사이드미러를 제거한 모델의 비교분석 결과 Total Force 즉, 항력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사이드미러 제거에 의해 항력이 줄어들어 궁극적으로 연비를 줄일 수 있다는 본 연구의 일차적 목적의 정당성을 확보하였다. 연비와 더불어 사이드미러를 제거한 차량에 이를 대체하기 위한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패널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