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아동의 예체능통합프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경증 정신지체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체능 통합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 친구 만들기
- 목 차 -
1. 프로그램 현황 ..................................................................................... 2
2. 신청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 3
3. 프로그램 목적, 목표 및 하위목표 ........................................................... 4
4. 프로그램의 형성기반 ............................................................................. 5
5.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 .................................................................... 7
6. 프로그램 일정표 ................................................................................... 13
7. 프로그램 예산 ...................................................................................... 14
8. 프로그램 과정 평가 ............................................................................... 15
9. 프로그램 효과 평가 ................................................................................ 15
1. 프로그램 현황
1) 프로그램명
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
2) 프로그램 요약
본 프로그램은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저학년 장애아동8명과 사강종합사회복지관 방과후 교실과 사회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비장애아동 8명이 1:1 짝을 이루어 일주일에 한번 다양한 음악ㆍ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월 1회 특별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자연스럽게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음악ㆍ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장애아동의 활동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특별활동과 또래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 개입방법등을 작성하여 월1회 담당특수교사에게 전하고 수시로 전화상담을 통해 장애아동의 모든 정보를 함께 공유한다.
음악ㆍ체육 프로그램 후 부모상담을 실시하여 정보제공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여 특수교사와 부모, 사회복지사가 장애아동에게 일관된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장애ㆍ비장애아동이 음악ㆍ체육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것이 아니라 본 교육을 통해 비장애아동에게는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친구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아동에게는 친구들 사이에서 따돌림의 대상이 아닌 같은 또래의 친구로 인식하도록 하여 자존감 향상과 아동에 대한 소중함을 알도록 하며 모든 생활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 기간 : 2011년 3월 ~ 2011년 12월
4) 신청금액 : 6,832 천원
5) 기관배합자금(Matching Fund) : 16,350 천원
6) 총 프로그램 예산 ( 4) + 5) ) : 23,182 천원
7) 신청금액/총 프로그램 예산 : 6,832/23,182*100 = 29.5%
2. 신청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 심판의 등장에 따른 체육철학의 역할과 방향성에 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1법사회학의 패러다임으로서의 문화이론, 구조이론, 비판이론
-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조직문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기술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지역방언의 특징과 그 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