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장애아동의 예체능통합프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증 정신지체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체능 통합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 친구 만들기
- 목 차 -
1. 프로그램 현황 ..................................................................................... 2
2. 신청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 3
3. 프로그램 목적, 목표 및 하위목표 ........................................................... 4
4. 프로그램의 형성기반 ............................................................................. 5
5.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 .................................................................... 7
6. 프로그램 일정표 ................................................................................... 13
7. 프로그램 예산 ...................................................................................... 14
8. 프로그램 과정 평가 ............................................................................... 15
9. 프로그램 효과 평가 ................................................................................ 15
1. 프로그램 현황
1) 프로그램명
경증정신지체아동과 비장애아동의 예ㆍ체능 프로그램을 통한 또래친구 만들기
2) 프로그램 요약
본 프로그램은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저학년 장애아동8명과 사강종합사회복지관 방과후 교실과 사회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비장애아동 8명이 1:1 짝을 이루어 일주일에 한번 다양한 음악ㆍ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월 1회 특별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자연스럽게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음악ㆍ체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장애아동의 활동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특별활동과 또래관계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점, 개입방법등을 작성하여 월1회 담당특수교사에게 전하고 수시로 전화상담을 통해 장애아동의 모든 정보를 함께 공유한다.
음악ㆍ체육 프로그램 후 부모상담을 실시하여 정보제공과 적절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하여 특수교사와 부모, 사회복지사가 장애아동에게 일관된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장애ㆍ비장애아동이 음악ㆍ체육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것이 아니라 본 교육을 통해 비장애아동에게는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친구로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아동에게는 친구들 사이에서 따돌림의 대상이 아닌 같은 또래의 친구로 인식하도록 하여 자존감 향상과 아동에 대한 소중함을 알도록 하며 모든 생활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 기간 : 2011년 3월 ~ 2011년 12월
4) 신청금액 : 6,832 천원
5) 기관배합자금(Matching Fund) : 16,350 천원
6) 총 프로그램 예산 ( 4) + 5) ) : 23,182 천원
7) 신청금액/총 프로그램 예산 : 6,832/23,182*100 = 29.5%
2. 신청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아동의 정신(mind) 계발’에 있다. ‘정신’이란 지식이나 기술뿐 아니라 감정적이며 도덕적. 미적 감각까지 포함하는 개념 상상놀이 활동의 강조, 의견나누기를 통한 총체적 언어 강조, 상징적 표상을 학습이 다고 했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적은 표현, 의사소통, 인지적 언어를 통합하여 사고할 수 있는 총체적인 어린이를 길러내기 위해 어린이, 부모, 교사가 협력적인 상호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데 있다.포테이지 프로그램아동발달 지

  • 장애청소년들의 대인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지침서
  • 또래 관계발달장애 청소년 사회적응 프로그램발달장애청소년발달장애 청소년들이 실제적으로 지역사회의 자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며, 집단 경험을 통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친구와 관계를 맺도록 도움화, 목여름계절학교인근 지역사회발달장애아동청소년평소에 여가활동이나 집단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운 발달장애 아동이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여가(문화체험, 미술, 레크리에이션) 및 친구들과의 집단활동 등 다양

  • [조사방법론]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또래관계를 통해 서로 상호작용하며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배워간다. 이것이 바로 장애아동 부모들이 통합교육을 원하는 이유이다.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아이가 성장한 후 사회에 나갔을 때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다른 세계에서 온 이방인처럼 여겨지는 것을 두고 볼 수가 없다. 때문에 어릴 적부터 비장애인과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사회성을 키우고 성인이 된 후에도 함께 융합하여 살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대하여 통합교육 정의 통합교육 이론적인 배경 통합교육 방법
  • 아동들로 하여금 일반교육에 보편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고 그들의 자유가 가장 적게 제한 받으며 비장애 또래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교육받을 것을 요구함.1980년대주류화:점진적통합교육(Mainstreaming)LRE에 기초한 용어로서 장애학생들을 가능한 한 일반학급 내에서 비장애 또래들과 함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 프로그램을 재구조화하려는 노력의 표상.1990년대 초포함교육(inclusion)통합교육(integration)이란 용어의

  • 종합사회복지관 방문 소감문
  • 아동들이 집단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익히고 또래집단과의 원만한 관계유지하고 학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대상 : 북비산초등학교 아동○일시 : 2006년 6월~ 2007년 2월○내용 : 집단상담, 미술치료, 인터넷중독예방프로그램,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성교육 등6.아동방과후 프로그램 “초록담교실”-지역의 저소득, 맞벌이 가정의 아동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주5회 방과 후 학습지도와 특기교육 등을 실시하여 또래친구들과 함께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