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동물을 배려하고 환경을 보호할 의무를 지니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은 동물을 배려하고 환경을 보호할 의무를 지니는가
- 발표 방향 : 인간이 환경에 끼친 영향, 피해와 보호를 위한 노력을 소개한 후, 구체적 사례를 통해 주제(인간은 환경 보호에의 의무를 지니는가)에 대해 생각해 봄.
1. 환경 보호의 개념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일체의 자연환경, 즉 식물·동물·미생물·토양·암석·물, 또 산악·하천·해양·대기 등을 물리적·화학적 파괴로부터 지키기 위하여 그 파괴의 원인을 규명하고 미연에 방지하며, 더 좋은 자연환경으로 만들어 인류의 생명을 보전하는 데 이바지하는 일.
지구상의 생물 자연환경은 식물계와 동물계로 구성되는 생물집단이 공기·물·흙, 그리고 온도 따위의 환경요인의 영향을 받아 적절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면서 하나의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 그러나 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과학의 급속한 발전은 인류에게 문명의 이기를 주는 반면 자연의 균형을 파괴하고 조화의 질서를 혼돈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자연보호의 목적은,
첫째, 자연을 가꾸고 정화함으로써 자연의 조화를 지속시키고,
둘째, 지금까지 지녀온 살기 좋은 환경을 보전하여 자연의 균형을 유지하고,
셋째, 일상생활의 기반이 되는 자연자원을 합리적으로 관리·보존하려는 데 있다.
2. 인간과 환경의 관계 (생략해도 무방)
- 환경 결정론, 환경 가능론, 문화 결정론, 문화 생태학
① 환경 결정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보호작용으로 본다. 곧, 지속적인 발전성장, 지속적인 구성, 점진적인 개량이라는 입장에서 인간의 교육이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양자의 공통된 입장이다.실존주의 교육에서는 개인을 선택하는 행위자, 자유로운 행위자, 그리고 책임을 지는 행위자로 규정하면서 개인으로 하여금 이런 나의 의식을 갖도록 일깨운다. 즉, 실존주의는 완전한 자유 속에서 홀로 결단에 의한 개인적 선택을 하되, 자신의 선택에 대해 철저한 책임을 지도록 한다. 이런 의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끝없이 확대되어 가는 개념. 교육은 ‘경험의 끝없는 재구성’을 통해 삶이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주형으로서의 교육관-주형으로서의 교육관 : 교육은 어디까지 가능하고, 또 한계를 지니는가?①교육만능설(환경만능설) : 인간의 능력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며, 인간의 소질까지 변화시킬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것으로, 교육자가 마음속에 품고 있는 모습으로 학습자를 만드는 것이 교육. 학습

  • 찰나적 환상(Fantasy)과 영겁의 종속(Subalternity)
  • 동물들이 함께 하나의 몸체를 형성했던 공간이었다. 그래서 어떠한 유형무형의 폭력(violence) 앞에서도 이들 보이지 않는 원초적 유대에 힘입어 이들은 살아내었고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포스트모던한 시대에 살고 있는 이들은 포기된 人間, 인간아닌 人間이 되었다. 이들은 과거 전통시대에도 지배 문화의 흐름에 동참할 수 없었듯이, 현대에도 포스트 모던시대의 문화를 따라잡을 수 없는 낙오자가 된 것이다. 이것은 이제 밤섬인에게만 해

  • [한국현대시] 정지용과 이상의 시 연구 -언어와 감각의 시적 간극
  • 동물>, , 등 몇 편이 이 부류에 속한다.식거먼 연기와 불을 배트며소리 지르며 달어나는괴상하고 거-창한 파충류 동물그녀 ㄴ 에게내 동정의 결혼반지를 차지러갓더니만그 큰 궁둥이로 떼 밀어.털트 덕. 털크 덕.나는 슬퍼서 슬퍼서 심장이 되구요여페 안진 소로서아 눈알푸른 시약시‘당신은 지금 어드메로 가십나’ -中 위의 시에서 기차는 현대인을 삼켜 먹는 괴물, 즉 파충류로 형상화 되며 사람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