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영유권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독도영유권분쟁
[목 차]
1. 독도에 대해
2. 독도영유권 분쟁의 시작
3. 독도의 가치
(1) 군사적 가치
(2) 경제적 가치
(3) 정치, 외교적 가치
4. 독도에 관한 양국의 입장 차이
(1) 한국 측 입장
(2) 일본 측 입장
5. 나의 입장
1. 독도에 대해
면적 : 18만 7,554㎡
위치 :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 떨어진 해상에 위치해 있으며, 동도, 서도 그리고 그 주변에 흩어져 있는 89개의 바위섬으로 이루어진 화산섬이다. 동도는 동경 131도 52분 10.4초, 북위 37도 14분 26.8초에, 서도는 동경 131도 51분 54.6초, 북위 37도 14분 30.6초에 위치한다. 동도·서도간 거리는 151m로 좁은 수도(水道)를 이룬다. 동도는 해발고도 98.6m, 면적 73,297㎡이고, 서도는 해발고도 168.5m, 면적 88,740㎡이다.
명칭 : 옛날에는 삼봉도·가지도·우산도 등으로도 일컬어졌다. 울릉도가 개척될 때 입주한 주민들이 처음에는 돌섬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이 돍섬으로 변하였다가 다시 독섬으로 변하였고, 독섬을 한자로 표기하면서 독도가 되었다고 한다.
2. 독도영유권 분쟁의 시작
- 512년(지증왕13년) 신라 이사부장군이 우산국 정벌 하면서 우리의 영토가 되었다.
- 1417년 주민들의 거주로 인한 왜구의 침략을 우려하여 무릉도 즉 울릉도와·우산도 즉 독도를 비우게 하는 공도정책 실시하였다.
- 1618년 일본 무라까와, 오타니 가문이 불법으로 울릉도에서 벌복 채취 시작 하게 되었다. 이에 대하여 1693년(조선 숙종) 안용복이, 두 차례에 일본에 건너가 울릉도. 독도가 조선 땅임을 일본막부로부터 인정을 받아 냈다.
- 1697년 일본 도쿠가와 막부에서 안용복의 활약으로 일본인의 울릉도. 독도 불법 출항을 금지하겠다는 문서를 받아 내는 성과를 거두었다.
- 1900년(대한제국) 일본인들이 불법적으로 울릉도에 건너와 나무를 도벌하자, 강력한 행정집행을 위하여 행정구역을 개편하고 . 울릉도를 독립군으로 승격하고, 군청의 관할구역에 독도를 포함시켰다.
- 1905년 1월 러일전쟁 중 러시아 해군을 정찰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으로, 독도를 주인 없는 섬으로 규정하고 일본 영토로 비밀스럽게 편입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일문제] 한일 독도영유권분쟁
- [A+ 독도문제] 한일 양국 독도문제 영유권분쟁 - 일본다케시마망언 대처방안, 해결방안, 향후전망, 시사점 및 고찰
- [독도영유권, 경제학, 국제통상] [독도영유권]독도 영유권 분석 및 바람직한 해결방향
- [독도] 독도문제와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의 허구성과 숨은 의도 및 우리땅인 역사적 증거
- [방통대 행정학과 1학년 국제정책 및 통상갈등 공통] 최근 발생하고 있는 국가간, 다국적 기업간, 남북간 개선공단 갈등(예: 일본 우경화 vs. 중국 동북공정, 일본 우경화 vs. 한국, 애플 vs. 삼성전자 등) 중에서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여 사례의 내용(예: 발생 일지, 진행상황, 쟁점 등)을 정리 하고 거버넌스 차원에서 선택한 사례를 분석 한 후 향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