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학 개론 - 전도 실습을 마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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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학 개론 - 전도 실습을 마치고
전도 하는 법에 대하여 강의를 듣고, 또 한 강의를 듣는 같은 학우들을 상대로 전도하는 방법을 실습하였다. 같은 반 학우들 끼리 연습을 하는데도 무척 어려웠다. 이러한 상태에서 전도하러 나가면 잘 할 수 있을까? 하고 무척이나 염려가 되었다. 교수님의 말씀대로 학우들 끼리 짝을 지어 조별로 학교 안에서 현장 실습이 시작 되었다. 지하 매점에 도착하고 보니 연인 관계처럼 보이는 학생둘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중이었다. 너무나도 다정하게 대화를 하고 있어서 전도할까 말까 전도사님하고 애기하다 전도하기로 하고 그 테이블에 가서 양해를 구한 다음 남자 학우옆에 앉아서 사영리를 전하였다. 처음 하는 것인데도 불구하고 강의실에서 실습하는 것 보다 더 잘되는 것 같았다. 사영리를 전하는데 웬일인지 그 학우는 너무나도 다정다감하게 모든 것을 받아 드리는 것이었다. 그래서 교회에 나가냐고 물었더니 교회에 현재 출석중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사영리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 본다고 하였다. 비록 신앙생활은 하지만 사영리에 대해서 전했다는 것에 대하여 마음이 뿌듯하였다. 그리고 나서 학우에게 앞에 있는 학우님과 사귀냐고 물었더니 장래는 약속한 사이는 아니지만 현재 교재중 이라고만 했다. 그래서 그 학우에게 결혼은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믿음 생활을 정말 열심히 하고, 말씀 보기와, 기도생활과, 전도 생활을 충실히 하면서 앞에 학우와 아름다운 교제를 하라고 말해 주었다. 그리하겠노라고 다짐하는 학우를 보면서 옛날의 나의 모습을 보는 듯 했다. 그 학우에게 사영리를 전하고 조금 쉬고 있었는데, 교수님이 매점에 오셨다. 교수님은 잠시 동안 TV를 보고 있었는데 전도사님이 그 교수님에게 사영리를 전해야 하겠다고 나에게 말하였다. 나는 전도사님이 너무나도 담대하게 느껴졌다. 학우들도 아닌 교수님에게 사영리를 전하려는 전도사님의 담대함은 너무나도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도사님이 그 교수님에게 사영리를 전할 수 있도록 옆에 있다가 학들이 또 들어와서 나는 그 학우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한 학우에게 사영리를 전하였다. 한번 경험한 탓에 이번에는 더욱더 담대하게 전할 수 있었다. 한 참 동안 사영리를 전하고 있는데 앞에 학우는 계속 웃고 있었다. 아마도 속으로 너 잘못 걸렸구나 하고 생각하며 웃는 것 같았다. 나는 아랑곳 하지 않고 끝까지 전했다. 그런데 이 학우는 너무나도 순수하게 사영리를 받아들이는 것이었다. 그래서 믿음 생활 하냐고 했더니, 열심은 아니지만 교회는 나간다고 했다. 그 때 같이 사영리를 같이 듣고 있던 앞에 학우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였다. 자기는 경주가 고향인데 서울에 올라와서 자취를 하고 있는데 교회에 나가고 싶어서 가까운 교회에 나갔는데 교회에 있는 분들이 자기들끼리만 어울리고 왕따 하는 기분이 들어서 교회에 가고 싶은 마음이 사라 졌다고 했다. 그랬더니 사영리를 들었던 학우가 한 마디 거들었다. 교회 내에서 새 신자나, 처음 온 사람이 잇을 지라도 자기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새 신자나 처음 온 사람에게 관심도 없을뿐더러 관심을 갖을 만한 시간적 여유와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나는 그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랐다. 소위 믿음 생활을 한다는 학우가 이러한 사고방식을 갖고 있나 싶었다. 적어도 배우는 학생이라면 성경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을 터인데 이렇게 말하나 싶어서 잠잠히 듣고 있다가 믿음 안에서 한 가족에 대해서 애기를 해주었다. 한 가족이란 서로가 관심을 보여주고, 사랑해주고, 도와주고 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인데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 바른 신앙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랬더니 다 시 한번 자기의 신앙에 대해서 점검해 보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고치고 열심히 신앙생활을 하겠다고 대답했다. 그나마 그 소리를 들었기에 마음이 놓였다. 그리고 앞에 학우에게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해 주었다. 교회에 처음 왔을 때 교회 내에서 관심을 갖지 않는 이유는 처음 온 사람에게 부담을 줄 우려 때문인 것이라고 이해를 해달라고 말했다. 그랬더니 그러한 이유가 있느냐며 교회에 나가는 것을 고려 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 말을 듣고 정말 너무나도 기뻤다. 상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 귀한 분을 나에게 붙여 주어 다 시 한번 굳게 닫힌 문을 열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신 주님께 감사했다. 그리고 교회에서는 교회에 처음 온 사람에게 무조건 부담을 준다고 아는 체를 하지 않는다든가 하는 것은 바르지 못하다고 생각 되었다. 먼저 어떤 부류의 사람인가를 먼저 생각하고 거기에 맞는 프로그램을 적용시키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생이나 성격이 활발하다고 생각이 되었을 때에는 과감하게 나올 수 있도록 전도하고 조금 말하기를 꺼려하고 아는 체 하는 것에 대하여 부담스럽게 생각할 것 같은 분은 오랜 신앙 경력이 있는 권사님을 주축으로 약간 아는 체 하는 그런 전략이 필요한 것 같다. 권사님의 인자한 얼굴은 모든 사람이 보아도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 한 앞에 학우가 지적 했듯이 신앙생활을 하는 성도들 대부분이 누구를 위하여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것일까? 라는 의문을 품어 보았다. 나 자신이 천국을 가기 위해서 일까?, 내 가족만 축복받기 위해서 일까? 아니면 믿지 않는 불쌍한 영혼을 위해서 기도하고 전도하기 위해서 일까? 이러한 일련의 일들을 생각해 보았다. 저는 이번 일을 계기로 인하여 교회 내에서 가르치는 교육도 전도 못지않게 중요함을 실감 하였다. 전투 하려는 군인이 훈련을 부지런히 받아야 실전에 효과가 나타나듯이 신앙생활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
처음 전도 실습 하는데 있어서 전도사에게 날씨도 추운데 정말 너무나도 좋은 장소를 선택했다고 즐거워했다. 그러나 전도 실습이 끝이 나고 내가 했던 말에 나는 너무나 죄책감이 들었다. 왜냐하면 다른 학우들은 좋은 장소 보다는 다른 학우들이 어려워하는 그러한 곳을 선택하여 다른 학우들이 편하게 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 학우님들에게 너무나도 부끄러웠기 떄문이다. 전도학 개론을 듣는 학우님들 정말 열심히 말씀 전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귀한 주의 종이 되기를 기도한다.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의 땅과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 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28: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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