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 - 약간은 후진 판타지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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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니아 연대기 -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2005)
약간은 후진 판타지의 교과서.
‘판타지’...... 단어만 봐도 정말 아찔하다. 얼마나 환상적인가. 판타지라는 글자뒤에 숨겨진 놀랍고 환상적인 세계가 눈앞에 펼쳐지는 듯 하다. 판타지는 아이들의 전유물이 아닌 성인에게도 해당이 된다. 슈렉의 감독 앤드류 애덤슨은 2005년 이 판타지 영화를 세상에 던져 놓았다. 한국에서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미국에서는 3대 판타지 소설에 들어간다.제 2차 세계대전 때 4남매는 피난를 위해 디고리 교수의 별장으로 가게 된다. 그들은 옷장을 통하여 마법의 세계이자 작품의 주요 무대가 되는 나니아를 가게 되어 악의 무리를 물리친다는 전형적인 판타지 소설의 내려티브 이다.
사실 내가 비평을 위해 선택한 작품이지만 ‘사자, 마녀, 그리고 옷장’은 한국에서는 그리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 미국에서만 유독 인기가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 영화 나니아 연대기의 이런 성공을 두고 일부에서는 관람등급 제한이 없이 온 가족이 감상하기 좋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더 중요한 이유가 있었다. 바로 종교적 색채 때문이다. 나니아 연대기는 서양의 여러 신화적 모티프를 차용하면서도 중심에는 기독교 세계관을 담고 있다. 작품의 스토리 속에서 설명하자면 하얀 마녀가 지배하는 마법의 나라 ‘나니아’를 해방시키러 그 땅의 진정한 왕인 사자 아슬란이 돌아온다. 4남매 중 애드먼드는 하얀 마녀의 터키과자의 유혹에 배신을 하였다. 그런 그가 목숨에 위기를 쳐하는데 아슬라는 그런 그를 대신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지만 아슬란은 죽음에서 부활해 마녀와 악의 무리를 단죄한다. 이런 그의 행보는 예수와 너무나 닮아있다.
사람들은 왜 판타지에 열광을 하는 것일까? 판타지는 거의 현실 세계를 참고하게 된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과 비슷한 듯 하지만 같지는 않은 환상계에 로망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익숙함 속에 새로운 세계가 판타지의 매력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나니아 연대기는 미국에서는 성공했을지 언정 한국에서는 초반에만 주목을 받았을 뿐 크게 성공을 이루진 못하였가다. 일단 소재 자체는 판타지 영화 스럽다. 판타지 세계로 가는 길이 어느 집에나 있는 옷장이라는 사실이다. 사실 옷장이 절대 새롭거나 참신한 장소도 아니고 이미 판타지 문학 같은 곳에서 구현된 것이기에 처음에는 새롭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사실 통로 이다. 또한 주인물 들이 아직 성인이 아닌 청소년 또는 어린이들이라 라는 점이다. 이들의 나이층의 문제가 아니라 행동이 한국 정서에서는 납득이 가지 않는다. 가장 어린 루시를 제외한 인물들은 나니아를 지켜야 한다는 임무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지도 않으며 현실적인 면모만을 생각한다. 이미 인생을 아는 어른처럼 말이다. 그리고 이들은 특별한 계기 없이 갑자기 나니아를 지키기로 하고 악의 무리와 싸우게 된다. 다시 말해 개연성이 없다는 것이다. 배경 또는 캐릭터 소재 등은 판타지가 맞으나 너무 거창한 것에만 신경 쓰다 보니 가장 중요한 재료가 빠진 것 이다. 또한 판타지 임에도 불구하고 가부장적인 사회를 대놓고 드러내 보인다. 남자형제인 피터와 에드먼드는 하얀마녀와의 전쟁에 참가해 몸을 던지며 희생을 한다. 하지만 여자 형제인 수잔와 루시는 죽은 사자 아슬란 앞에서 울다가 지쳐 잠든 장면이 나온다. 이런 판타지 에서도 남녀의 역할은 정해져 있다는 가부장적인 모습이 너무 지루하게 보여진다. 차라리 수잔과 루시도 멋지게 전쟁에 참가 했다면 빠진 개연성이 관습처럼 당연하게 여겨 질 텐데 말이다. 까발리기는 이쯤에서 끝을 내겠다.
나니아 연대기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었다. 바로 판타지의 교과서에 가깝다는 것이다. 물론 나무랄 때 없는 완벽한 판타지 영화는 아니지만 중요 요소를 다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높이 산다. 일단 판타지에서는 꼭 반듯이 다른 세계로 안내하는 다양한 통로가 등장한다. 그렇게 현실과 환상계를 연결해 주는 통로는 판타지 세계로 가는 길 중에서도 가장 기본 요소로 평가받는다.
또한 판타지 영화에서는 시간이 독특한 작용을 한다. 나니아 연대기 에서도 4남매는 성인이 될 때까지 나니아에서 살지만 숲에서 다시 옷장의 출구를 찾게 되어 다시 옷장 밖으로 나가게 되는데 그들의 나이는 다시 어려지게 된다. 그러니 다시 말해 시간이 불규칙한 것이 이상한게 아니라 당연시 하게 받아들여지게 된다는 것이다. 판타지 속의 시간은 단선적이지가 않다.
다음으로 판타지 영화에서 동물이 말을 하는 것은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동물을 그려내면 세상에 있을 수 없는 희한한 일을 만들기가 아주 쉽다. 그러나 동물을 걷고 말하게 한다고 해서 그 이야기가 판타지가 될수 없다. 동물이 개성 있는 제 모습을 지니고 있는지 또는 인간 중심적 메시지의 도구가 되어 있는가 하는 점이 표현되어야 한다. 나니아 에서는 사자 아슬란을 통해 판타지에 적합한 동물의 모습을 보여줬다. 신화적으로든 진화적으로든 동물과 사람은 결국 한 공동체 안에 들어있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이라는 것을 알려 주기도 한다.
나니아 연대기는 부족한 부분도 많으나 판타지 요소를 다 갖추었다. 하지만 후진 건 사실이다. 미국문화에서는 종교 문화에 엮어서 인기가 많았겠지만 우리나라 정서를 매혹 시키진 못하였다는 것이다. 배경과 모든 것들이 화려하지만 인물의 캐릭터 성 뿐만 아니라 악의 무리의 군중인 하얀 마녀의 죽음 또한 너무나 허무했다는 것이다. 하얀 마녀는 나니아를 365일 겨울로 만들어 자신의 이득에 필요없는 것들은 모두 마법으로 얼음과 같은 동상으로 만들어 버린다. 그녀의 의상으로 표정은 쉽게 사라질 인물이 아니라고 표현되지만 결국 사자 아슬란에서 물어 뜯겨 죽는다. 또한 여자 형제 루시와 수잔은 이 스토리에서 중요하게 활용된 인물들이 아니다. 그나마 루시는 나니아라는 곳으로 안내라도 했지만 수잔은 그리 중요한 역할을 전혀 하지 않았다. 또한 나니아에서는 동물이 최고 많이 나오며 켄타우로스 족이 나온다. 또한 희한하게 생긴 괴물족도 나오는데 도대체 일정한 캐릭터가 없으니 나니아가 어떤 나라인지 관객에서 혼란을 일으킨다. 관객이 캐릭터에 어리둥절해 있을 때 순식간에 허무하게 전쟁은 끝이나고 스릴을 줬다가 바로 빼버리는 급편집을 한거 같은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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