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기독교 비주얼락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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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락이란 무엇인가?
비주얼락이란...(Visual Rock)“눈에 보여주는 보여주기 위한”이라는 뜻을 가진Visual이라는 단어와 Rock의 합성어이다. 비주얼 락은 일본을 토양으로 자라나 이제는 국내에서도 한 장르로 인정받고 많은 매니아를 열광시키는 새로운 장르이다.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초까지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글램락이 영국만큼 유행했었다. 글램락이 한풀 꺾인 후에도 하노이 락스, 큐어, 걸등등 글램락을 뿌리로 하는 밴드들은 일본에서 많이 인기를 얻었다. 그러던 중에 1980년대 말 분장에 가까운 요란한 화장에 거칠면서도 화려한 의상의 X가 등장했다. 비주얼도 독특했지만 음악도 서양적인 것에 많이 의존해 온 지금까지의 일본의 락음악과는 달리 일본적인 멜로디라인을 바탕으로 파워와 스피드를 내세우는 X의 음악 역시 비주얼만큼이나 주목을 받았다. 비주얼락은 성구분이 모호할 정도의 짙은 화장을 한 일본의 전통극 가부키의 영향도 어느정도 작용했다고 볼수있다. 일본의 가장 전통적인 가부키 문화는 노래 ,춤, 요란한치장, 성을 구분할 수 없는 모호함, 신비롭고 해학적인 줄거리가 있는데 이 가부키 문화의 뿌리에는 일본인의 내재된 특성인 남성우월론과 개방적인 성문화가 담겨있기도 하다. 남자만이 가부키 배우를 할 수 있다는 오래된 전통에 익숙한 일본인들은 짙은 화장에 드레스를 입고 남성적인 락음악을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신선한 충격이라고 생각했지만 우리나라의 기성세대들만큼 해괴망칙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비주얼락이 점차 대중적인 인기를 얻자 락밴드들 사이에서는 어느 정도 비주얼적인 성향을 지니는 것이 유행이 되었었다. 머리를 하늘 높이 세운 일명 노발 스타일까지는 아니더라도 머리를 기르는 것은 필수, 짙은 메이크업을 하고, 여성스러운 의상을 입은 락밴드들이 속속 나타남에 따라 그들 중에 대중적인 인기를 얻는 밴드들도 생겼고 일본의 빌보드 차트라 할 수 있는 오리콘차트에 비주얼밴드의 곡이 오르기도 했다. 여성스러움과 자기도취, 화려함과 서정성의 이중구조를 지닌것. 분장에 가까운 짙은 화장, 요란한 헤어스타일, 몸에 꽉 끼는 가죽의상, 화려한 악세서리, 여성스러운 외모, 퇴폐적이고 몽환적인 이미지..이런것들이 비주얼락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하나의 비주얼락의 음악적 특징으로는 가장 먼저 화려한 사운드를 꼽을수 있다. 각 파트의 개인기를 내세우기보다는 전체적인 사운드와 분위기를 우선시 하는 경향이 강한 것 도 큰 특징이다.그래서 멤버들 각각의 뛰어난 연주가 전체적인 분위기에 묻혀 잘 드러나지 않다가 어느 정도 분위기에 익숙해진 후에 귀에 들어오는 경우도 간혹 있다. 그만큼 철저하게 밴드성향의 음악이라는 얘기다. 사운드와 분위기에 큰 비중을 두다보니 곡들이 전반적으로 굉장히 드라마틱하게 진행 되기도 한다. 또 다른 음악적인 특징은 다양한 악기 편성이 자주 사용된다는 것이다. 전반적인 비주얼 밴드들의 스타일이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다른 장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사운드의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중독성 강한 일본문화의 단적인 면을 보여주는 비주얼락은 이미 우리 청소년들에게 깊숙히 파고들었고, 음악에 관련된 10대 청소년 매니아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장르가 되어 버렸다. 비주얼락이 점차 대중적인 인기를 얻자 락밴드들 사이에서는 어느정도 비주얼적인 성향을 밴드들 사이에서도 부류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화려하고 충격적인 비주얼을 벗어나 적당한 정도의 메이크업과 의상으로 비주얼적인 효과를 줄이는 비주얼 미니멀리즘을 선호하는 부류(GLAY,LArc~en~Ciel) 와 지나치게 낭만적이거나 지나치게 엽기적인 수퍼 비주얼을 선호하는 부류(MALICE MIZER, Dir en grey)가 있다.그러나 수퍼비주얼 계열 밴드가 인기를 얻으면서 수퍼비주얼 부류의 밴드들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졌다. 요즘 일본의 비주얼락계는 인디씬에서는 수퍼비주얼 부류의 밴드들이 인기를 얻는 반면에 메이저씬에서는 어느 정도의 인기를 얻은 후에는 비주얼의 비중을 줄여나가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어떤면에서는 비주얼밴드는 대해 시각적인 것으로 대중을 현혹시켜 인기를 얻는 것은 진정한 밴드가 아니라는 생각도 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비주얼락 매니아인 내가 보기에도 수퍼비주얼 부류의 밴드들은 사타니즘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비주얼락의 특징인 중성화가 지나치게 컸기 때문이다. MALICE MIZER의 MANA라는 맴버는 남성이지만 자신의 얼굴을 항상 하얀색 얼굴과 파란색입술로 메이크업한 후 엄창나게 화려한 드레스를 입는다. 이런모습의 지나치면 자신조차도 무의식의 세계에서 여성으로 변해가고 있을 것이다. 기독교적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성을 바꾸는 것은 하나님께서 정해놓은 율법을 어기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비주얼락은 드라마틱한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가사도 독특하면서도 비기독교적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밴드인 Dir en grey의 가사에는 “마지막으로 보았던 기억웃음짓는 너... 죽일년..”,“타액투성이가 되었던 파랗게 식어버린 몸은눈앞에 붙어있었다.일그러뜨린 잔혹한 광경이 무정하게도 사라져 버린 짧은 운명이 춤을 춘다” 이런 가사들이 재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죽음을 상징하는 벚꽃을 보면서 정신병동304호에서 평온해 한다는 노래도 있다. 처음 비주얼락을 접했을땐 한국음악에 지루함과 유치함을 느꼈을 무렵이어서 비주얼락이란 장르의 가사가 엄청난 매력을 느껴 중독성을 느끼게 만들었다..이미 우리나라 에는 엄청난 비주얼락 매니아들과 사이트들이 있다. 대부분의 아직 가치판단에 미성숙한 청소년들이 대부분이다. 이들은 코스프레라는 문화를 통해서 비주얼밴드처럼 되고싶어하고 동경한다. 비주얼락을 무조건 반대하기엔 이미 많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매료되어있다. 기독교인으로써 우리는 이런 음악장르를 들을때의 신중함과 조심스러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비주얼락은 분명 엄청난 매력을 지닌 장르임은 분명하지만 음악을 하는 사람이나 듣는사람 모두 한번쯤 가사나 그들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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