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8-12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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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무엘상 8-12장
I. 서론
사무엘상 8-12장은 이스라엘이 어떠한 과정을 거처 사사시대가 끝이 나고 왕정이 시작되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나이가 많아진 사무엘과 그의 못난 두 아들을 시작으로 백성들은 왕을 요구하고 이 과정에서 블레셋과의 전투라는 새로운 과제가 떠오른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왕정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는 동시에 사무엘로 하여금 왕정을 허락하도록 함으로써 묘한 긴장관계를 일으킨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사울이라는 한 인물이 떠오르게 되는데, 그는 왕으로 선택되는 과정에서 항상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건의 중심에 서게 된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사울이 왕으로 선출되는 복잡한 이야기들이 서로 모순된 시각으로 그를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이제 본문의 내용을 좀 더 깊이 살펴봄으로써 본문에 나타난 이러한 긴장과 충돌들 그리고 이를 통해 성서의 저자가 말하고자 했던 의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
1. 8장
[1-3절] 이제 사무엘은 늙었으며, 그의 아들들이 그를 대신해서 판결을 한다. 이는 분명 사사직의 계승을 전제하고 있으며, 그들의 활동 장소로 언급되는 브엘세바 Ralph. W. Klein, WBC, 150. 브엘세바는 현대의 브엘세바 시의 바로 동쪽 지점, 그리고 예루살렘 남쪽 약 15마일 지점인 텔 에스-세바(Tell es-Seba)와 동일시 된다. 이 지역은 사무엘의 관활 지역을 벗어나 있다(삼상7:15-17).
는 팔레스틴 중부지역에서만 활동한 것으로 생각되는 사무엘의 영역과 충돌한다. Fritz Stolz, 국제성서주석, 94. 스톨쯔는 “브엘세바”에 대한 언급이 후대 이스라엘의 남과 북이 서로 연합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째든 사무엘의 두 아들인 요엘(야웨는 나의 하나님이시다)과 아비야(나의 아버지는 야웨이시다)는 실패한다. 그들의 죄는 엘리의 아들들과 같은 제의적인 문제와 관련된 것이 아니라, 뇌물을 받고 판결을 왜곡시키는 재판과정의 곡해에 관한 것이었다(3절). Walter Brueggemann, 현대성서주석, 106.
어째든 옛 신정통치적 권위의 부패는 계약적 이스라엘의 관계를 위협하여 새로운 체제에 대한 열망을 일으키는 전초가 된다.
[4-9절] 라마에서 사무엘과 장로들의 회담이 열린다. 본문은 백성들이 왕을 요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를 열방과 같이 되기 위한 것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요구가 부정적인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후대의 제도였다는 사실에 대한 인식인지 구별하기는 어렵다. 클레인, 150.
어째든 장로들은 옛 질서에 절망하여 이스라엘의 사회적 조직의 뿌리부터 바꿔놓는 새로운 제도를 요청한다. 이러한 요청은 사무엘에게 경악스러운 것이었다(6절). 표면상 그 이유는 왕권 제도가 이스라엘의 언약적 공동체로써의 정체성과 반대되는 것이었기 때문이었지만, 부르그만, 108
그 이면에 사사제도의 계승을 꿈꾸던 사무엘의 계획이 실패했기 때문으로도 볼 수 있다. 프리쯔,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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