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중도탈락 청소년을 위한 - 학교 밖 길 찾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사업명 : 중도탈락 청소년을 위한 “학교 밖 길 찾기”
Ⅱ. 프로그램 배경
프로그램에서는 자퇴 후에 자신의 심리적 가정적 문제는 지니고 있지만 자신의 진로 개척을 위해 노력을 시작하려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그들을 동기화 시키고 그들이 자신의 문제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진로를 선택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들은 가정해체,빈곤,폭력,학대,방임,부모의 기능적 상실의 문제 등 부정적인 환경에 노출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심리적 방황을 해결할 사회적인 여건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자신의 불안, 갈등을 해소할 기회가 적고, 부정적인 인간관계를 맺기가 쉽다. 학교를 그만두는 것보다도, 대부분 학교를 그만둔 후에 현재의 삶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경우가 더욱 심각하다. 가정 내부의 지지자가 없기 때문에 중도탈락 후 진로결정에 한계와 어려움이 있고 그 외에도 심리적인 문제나 비행에 노출되어 청소년기에 이루어야할 과업을 성취하는데 어려움을 표출하고 있다.
이에 학교를 그만 둔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회복하도록 돕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목적으로 중도탈락 청소년을 위한“학교 밖 길 찾기”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일차적으로 자기존중감을 높일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적절한 의사소통의 능력을 기르고, 내 마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될 것이다. 새로운 문화체험과 넓은 세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양한 자원 속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며, 성인들로부터 직접 배우고 자신에게 필요한 조건을 준비해가는 과정을 통해서는 스스로가 자신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될 것이다.
Ⅲ.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목적: 학교를 중도에 그만 둔 청소년들이 스스로에 대한 잠재력을 발견하고 자신과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회복하도록 돕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목표1 : 청소년 각 개인의 내면에 있는 감정과 욕구 등의 심리적인 부분을 치료하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한다.
목표2 :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사회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신감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목표3 : 사회생활에 다양한 삶의 모습과 문화를 직접 몸으로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과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서 성장하도록 한다.
목표4 : 내 관심분야를 탐색하고, 다양한 현장체험 및 특정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인턴쉽을 통해 본격적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축적해 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청소년보호기관의 활성화 방안9.가출청소년 조기발견체계 구축방안1) 의의 및 목적2) 가출청소년 조기 발견방안3) 가출청소년 신고제도 실시 4)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1) 가출청소년통합지원센터 설치 (2) 가출 청소년 신고제도 실시5)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와 네트워크 구축10. 학교의 가출 조기 발견 및 가출 예방 기능 강화 1) 학교상담실의 활성화와 전문상담교사제의 실시2) 가출 예방 교육3)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특별

  • [정책학] 대안학교운동을 통해 본 한국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
  • 학교의 크기와 건물의 구성, 학교에서의 일상적인 생활 규칙에 이르기까지 세세하게 규정되어 있다. 학교라는 울타리 안과 밖은 엄격하게 구분되며 상호 출입은 까다로운 절차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절차와 규정들은 물론 학교 교육의 최소한의 질을 보장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이지만, 실제로는 일리치(Illich,1970)가 말한바, 무엇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가보다 어떤 학교 졸업장을 가직 있는가와 같은 ‘형식’에 의해 한사람의 교육받은 정도를 판단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계획서(1) 실습 기간 2004년 7월 10일(수) - 2002년 8월 6일(화)(2) 실습일정표 ∘ open mind : 매일 오전 09:30 - 10:00∘ 수퍼비전 : 매일 오후 17:00 - 17:30∘ 특 강 : 오전10:00-12:00(10회)∘ 프로그램 현장실습 : 오후 13:00-17:00회 일 자내 용담당/open mind비 고17/10(수)오리엔테이션(10:00-12:00)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27/11(목)비영리단체 마케팅 전략37/12(금)청소년 미디어 문화47/15(월)학교사회사업57/16(화)청소년 영상창작활동67/18(목)자원봉사활동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밖에 없는데다가 우리나라의 교육체계 자체가 입시위주의 교육 중심으로 운영되며,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의 지위와 역할이 축소되는 한편, 학교 내 교사의 배치 및 업무체계는 이러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응력을 갖추는 것과는 거리가 멀게 진행되어왔다.따라서 이제는 교사들에 대한 학생지도를 위한 직접적인 여건 개선을 꾀함과 함께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활용이 요구된다. 이는 학교 내의 교사들의 지위를 약화시키거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밖에 없는데다가 우리나라의 교육체계 자체가 입시위주의 교육 중심으로 운영되며, 전문직으로서의 교사의 지위와 역할이 축소되는 한편, 학교 내 교사의 배치 및 업무체계는 이러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응력을 갖추는 것과는 거리가 멀게 진행되어왔다.따라서 이제는 교사들에 대한 학생지도를 위한 직접적인 여건 개선을 꾀함과 함께 학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활용이 요구된다. 이는 학교 내의 교사들의 지위를 약화시키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