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초기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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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 초기단계>
목차
1. 접수 및 자료수집
1) 접수 및 참여유도
(1) 문제확인
(2) 의뢰
(3) 관계형성을 통한 클라이언트 참여유도
(4) 접수양식
2) 자료수집
(1) 자료의 출처
(2) 자료수집 내용
2. 문제 사정
1) 사정의 용어
2) 사정의 정의 및 목적
(1) Richmond (1917)
(2) Siporin (1975)
(3) Hepworth 와 Larsen (1990)
3) 사정의 특성
4) 사정의 내용
(1) 문제의 발견
(2) 정보의 발견
(3) 문제형성
(4) Health care setting 에서의 사정내용
5) 사정의 모델
(1) 체계론적 사정
(2) 정신역동적 사정
(3) 행동적 사정
(4) 인지적 사정
(5) 심리사회적 사정
6) 사정의 도구
(1) 진단분류체계의 다축체계
(2) 임상사회복지 사정분류체계의 각 요소
(3) 가계도
(4) 생태도
(5) 사회도
(6) 생리 · 심리 · 사회적 공식화
1. 접수 및 자료수집
원조과정을 시작하는 첫 단계로서, 먼저 사례의 적격 여부를 판별하여 접수를 결정하고 접수된 사례에 대해서는 클라이언트와 긍정적인 원조관계를 수립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참여를 도모하면서 개입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1) 접수 및 참여유도
접수란, 문제를 가진 사람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자 기관에 찾아왔을 때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기관의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접수는 원조과정의 최초 단계이며 기관의 서비스 수급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므로 기관에 따라서는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접수담당 사회복지사를 따로 두기도 한다.
◎접수단계에서의 구체적인 과정 및 그에 따른 개입기술
- (1) 문제확인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자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현재 클라이언트가 문제로 호소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그 문제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문제가 클라이언트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무엇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그 원인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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