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가족상담 초기단계 - 가족상담 초기단계의 과업,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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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실천] 가족상담 초기단계

I. 초기단계의 과업
1. 사전 전화상담
2. 접수면접
3. 관계형성
4. 가정방문 면접
5. 계약

II. 초기단계에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한 고려사항
1. 가족초점
2. 가족신념

III.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지침

IV. 자기인식

V. 가족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와 역할
1. 감정이입
2. 지속적인 온화함
3. 진실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 가족상담 초기단계

사회복지 실천과정은 학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네 단계로 구성된다. 초기, 사정, 개입, 평가 및 종결단계이다. 이들 각 단계에 따라 종합적인 가족사회복지사의 실천이 가족과 함께 진행된다.
신임 사회복지사들은 종종 과정에 따른 특별한 상황에서 무슨 이야기와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미리 자세하게 알려줄 수 있는 비법 같은 것을 무척 필요로 한다.
가족사회사업은 대개 가족 중 한 사람이 관련기관에 전화나 방문을 하거나 사회복지사가 가정을 방문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초기과정에서 접수면접을 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제기하는 문제가 과연 가족사회사업의 대상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시된 문제가 가족 성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가족성원들이 그 문제의 발생과 유지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가족 단위의 개입이 문제해결에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면 가족사회사업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초기과정에서는 전화상담과 가정방문, 접수면접 그리고 관계형성, 계약 등이 주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I. 초기단계의 과업

1. 사전 전화상담

가족개입은 일차적으로 전화 면담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가족사회복지사는 전화면담을 통하여 첫 회의 면담에 누가 참여하는지를 명확히 하면서 개입의 방향과 구조를 확립시켜나간다. 가족과의 면접의 통로가 되는 전화상담의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가능한 첫 문의전화를 담당 사회복지사가 받는다.
- 사무적이 아닌 개인적인 접촉을 시도하며, 가족원이 수치심이나 체면 손상감을 느끼지 않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며 적절한 시기마다 재정의 기법을 사용한다.
- 전화를 한 가족원과 지나치게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 이용절차에 대하여 설명한다.
- 첫 전화접촉에서는 기본적인 정보만 습득한다. 한사람이 주는 정보만을 많이 갖고 있으면 편견이 생길 우려가 있다.
- 가족 모두가 원해서 도움을 받고자 하는지 혹은 가족 중 한사람이나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도움을 받고자 하는지를 파악한다.
- 가족 중 한사람이 전화를 해서 첫 상담에 혼자 오기를 원한다면, 이 것을 허락하되 빠른 시일 내에 다른 가족성원과도 개별상담을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빠른 시일 내에 첫 상담을 하고‥주 이상 기다리지 않게 해야 한다.
- 첫 상담에서 일반적으로 소요되는 시간(30-90분)을 설명한다.
- 가족으로 하여금 약속시간보다 미리 오게 하여 양식을 작성토록 한다. 사회복지사는 가족을 만나기 전에 제출한 서류를 먼저 읽어 봄으로써 기본적인 정보를 갖고 면접에 임한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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