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를로 퐁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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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와 저술
메를로-퐁티는 사르트르보다 3년 늦은 1908년 유복한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났다. 1930년 프랑스의 인문학적 천재들을 배출한 파리고등사범학교를 졸업한다. 그가 사르트르를 만난 것은 이 곳에서인데, 이 만남은 프랑스 지성계를 장식한 두 스타 간의 다행과 불행을 동시에 선사하는 계기가 된다. 대학을 졸업한 1930년대의 메를로-퐁티는 여러 중고등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쳤다. 이 때 그는 레비-스트로스와 사르트르의 부인인 보봐르를 사귀고, 고등연구원에서 프랑스에 헤겔 철학을 뿌리내리게 한 것으로 유명한 코제브(Alexandre Ko jve: 1902-1968)의 강의를 들으면서 아롱(R. Aron), 바타이유(G. Bataille), 라캉(J. Lacan) 등과 사귀게 된다. 이 때 메를로-퐁티는 아직 정확하게 현상학적이라 말할 수 없는 그의 첫 주저 {행동의 구조}를 1938년에 마무리짓능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는 이미 현상학적인 태도 즉 실증주의적인 과학주의를 철저하게 비판하고, 그것과 짝지어져 있는 칸트의 순수 이성비판의 작업을 혹심하게 비판하면서 기존의 전통 철학에서 벗어나고 있다.
1939년과 1940년 사이에 보병 근무를 하면서 메를로-퐁티는 레지스탕스의 비밀 단체인 <사회주의와 자유>를 통해 사르트르와 접촉하고, 그런 가운데 사르트르와는 다른 방식으로 하이데거와 후설의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된다. 1944년에 벨기에 루뱅에서 파리로 전송된 후설의 유고들을 점검하면서 작업한 끝에 1945년 500여 쪽에 달하는 {지각의 현상학}을 완성. 이로써 그는 가장 천재적이고 독특한 현상학자로서 자리잡게 된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전쟁이 끝난 후 메를로-퐁티의 사상은 주로 정치 사상적인 방향으로 선회하게 된다. 그의 입장은 현상학과 당시의 주된 분위기였던 마르크스주의를 결합한 것이었다. 이런 입장의 정치 사상은 1947년 당시 소련의 사회주의를 옹호하는 {휴머니즘과 테러}를 출간함으로써 한 단계 정리된다. 그러면서 그는 사르트르와 함께 정치부 주임 기자로서 사회 평론지인 <현대>(les temps modernes)를 이끌어가면서 정치 평론과 예술 평론에 관한 글들을 싣게 되고 이를 모아 1948년에 {의미와 무의미}를 출간한다.
그러던 중 1950년 우리 나라의 6.25 전쟁이 발발. 이를 계기로 오랜 정치적 반목 끝에 메를로-퐁티는 1952년 <현대>지 일을 그만 두면서, 사르트르뿐만 아니라 소련의 스탈린주의와 결별한다. 메를로-퐁티는 사회주의 국가가 침략 전쟁을 벌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에서 스탈린을 비판한 반면, 사르트르는 계속해서 스탈린을 옹호했던 것이 두 사람이 결별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이다. 메를로-퐁티는 그 이후 소련의 사회주의를 비판하면서 그 전에 그가 썼던 {휴머니즘과 테러}의 입장을 후회하게 되고, 1955년 {변증법의 모험}을 쓰기까지 7년간 거의 절필하다시피 하면서 일체의 글을 발표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변증법의 모험}은 여전히 마르크스주의자이긴 하나 종전과는 달리 사르트르의 입장을 거세게 비판하면서 새롭게 정립된 메를로-퐁티의 정치 사상을 담고 있다.
메를로-퐁티는 1961년 뜻하지 않은 심장병으로 53세를 일기로 갑자기 세상을 떠난다.
2. 현상학적 방법
생전에 출간된 주요 저서에는 메를로 퐁티 사상의 중심적인 특징 두 가지가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데, 하나는 그가 나름대로 해석한 현상학적 방법이고 나머지 하나는 그의 독자적인 지각의 우위성 이론(primacy of perception)이다. (그는 후설의 현상학에 깊이 매료되었다. 그의 초기 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던 또 하나의 인물인 마르셀도 현상학에 관심이 깊었다. 마르셀이 메를로 퐁티의 사상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인간이 육체를 가진 존재라는 사실을 강조하였던 메를로 퐁티의 사상이 대부분 마르셀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그의 철학적 스승은 어디까지나 후설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가 1939년에 루뱅에서 읽었던 후설의 후기 저서가 그에게 철학적인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명실상부한 그의 대표적 저서인 《지각현상학》의 서문에서, 그는 후설의 후기 사상이 지향하는 현상학의 향방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석을 시도한다. 메를로 퐁티에 따르면, 후설의 후기 철학은 현상학이 잠시 잘못 들어섰던 이상주의적 샛길에서 빠져 나와 현상학이 원래 의도했던 길인 구체성을 향해 나아간다. 원래 현상학은 순수한 의미에서 서술적인(descriptive) 철학이었다. 우리가 경험한 그대로의 세계를 그대로 서술하는 것이 목적이지,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치밀한 이론을 세우는 것이 현상학의 목적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몇몇 현상학의 해석자들이 이해하듯이, 우리가 경험한 그대로의 세계가 내적인 의식의 세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선(先) 과학적이며 선철학적이면서 우리의 행동과 존재를 받쳐 주는 완전한 외계의 세계, 즉 삶의 세계(Lebensweit)를 의미한다.
메를로 퐁티는 현상학이 무엇인지 자문하면서 다음과 같이 나름의 해답을 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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