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다문화가정의 아동 보육과 부모의 교육을 통한 가정의 화합 - 행복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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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사업계획
1. 사업명
다문화가정의 아동 보육과 부모의 교육을 통한 가정의 화합 “행복찾기”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특성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원활하지 못한 한국어 능력 때문에 자신이 겪고 있는 사회·심리적인 갈등을 해결하지 못한 좌절감에 의해 자아정체감 위기를 겪는다. 그래서 비행적 행동이나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는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어머니를 보면서 가정이나 형제에 대한 책임감이 높고, 특히 자신의 외모적인 특성을 인식하면서 ‘자기존재의식’이 높다. 그러나 사춘기를 지나고 생활환경이 넓어지면서 사회적 압력과 장래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면 다른 집단의 아동들보다 심한 자아정체감 위기를 맞으며 미래에 대한 자신의 목표의식이 낮아진다.
다문화가정의 아동들은 사회적인 편견과 주위의 시선 등으로 인한 상처를 받으며 때로는 소심한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다음에 제시하는 다양한 요인들과 연관성이 있다.
첫째, 사회적응의 곤란이다. 한국어를 하지 못하는 아동은 한국어를 배우기까지 친구를 사귀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 입국초기에는 같은 나라 출신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혼자 혹은 부모님과 지내는 경우가 많으나 한국어를 배우게 되면 주변 한국인 아동들이 노는 방식대로 따르는 경우가 많고 각 출신국의 놀이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친구들 사이의 놀이는 한국 아동이 주도하기 때문에 외국인근로자 아동들은 한국아동들의 놀이문화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상황이다. 이는 실제 아동들 간에 문화 간 교류가 적음을 알 수 있게 한다.
둘째, 대인관계에 대한 불신감이다. 사회적 좌절감, 부모의 역할이 어머니에게 전가됨으로써, 미래와 현실에 대한 불안감은 좌절감과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가져온다. 이는 주변 사람들과 친해지기를 꺼려하며 소심한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때로는 대인관계에 불신을 나타내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전국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황>
합계
서울
부산
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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