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지역 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장애인 인식개선사업 - 편견없는 세상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사업명
지역 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장애인 인식개선사업 - 편견없는 세상 만들기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특성
본 사업은 주 대상자인 초등학생들은 사람을 첫인상에 쉽게 파악하는 단점이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장애아동들과 통합교육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장애유형 등 기본적인 상황을 알지 못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접근성이 열악하여 부정적인 인식에 노출되어 있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광주광역시 전체 초등학생 128,000여명 중 북구에 거주하는 56,300명의 초등학생들은 각급학교에 장애인인식 프르그램이 활발히 운영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자신들과 다른 존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3) 경험적 근거
여러 복지기관에서 장애인식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장애인식개선 사업은 접근성과 관심부족으로 인해 인식 개선에 대한 선입견 및 편견을 해소하기가 어렵다. 이에 운암동의 5개 초등학교 중 3개의 초등학교에 장애인인식개선 교육의 실시여부를 확인하였으나 장애인식 교육의 횟수는 학급당 년간 3회 2시간 정도로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현재 광주광역시 북구 내에는 62개의 초등학교가 있고 56,300여명의 초등학생이 재학중이다. 그 중 본 사업의 주 서비스지역인 운암동에는 5개의 초등학교가 있는데 4,600여명의 초등학생은 아직 장애인식이 갖추어지지 않았으므로 프로그램 시행이 시급한 상황이다.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
(1) 서비스 지역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