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를 잃어버린 청년세대를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차복설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여유를 잃어버린 청년세대를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
-차복설화를 중심으로-
Ⅰ. 서론
무한경쟁시대로의 진입은 사람들로 하여금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심어주었다. 사람들은 합리성을 잣대로 생산성, 효율성을 비교하며 이왕이면 조금 더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려고 하게 되었다. 이렇듯 시간을 흘려 보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불안에서 기인한다. 현대의 청년들은 청년고용불안으로 그 어느 때의 청년들보다 미래에 대한 불투명성이 높아졌고 이는 이른바 스펙 쌓기에 여념 없는 모습으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 취업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이력서를 위한 각종 스펙들은 학점, 대외활동은 물론이고 전공뿐만 아니라 다방면에 능력을 갖추길 요구하는데 이는 거의 무결점의 완벽한 사람을 요구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본고에서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이 불안과 공존하고 완벽 강박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Ⅱ. 본론
ⅰ내담자 정보
바쁘다는 말을 달고 사는 내담자 정유미(가명, 23)는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주변사람들 사이에서는 고난의 아이콘이라 불린다. 상담자와는 친한 언니, 동생 사이로 내담자는 오랜 기간 꿈 꿔온 일을 하고자 스펙을 착실히 쌓아가고 있다. 평소에도 한참 후의 일을 미리 걱정하는 경향이 있으며 완벽주의적 기질이 다분하고 자기관리, 시간관리에 철저하다.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하며 그 계획을 지키는 것에서 기쁨을 느낀다. 여러 활동을 하며 실제로도 바쁜 생활을 하고 있지만 항상 다음 일을 머리 속에 입력해두고 있어 시간이 있을 때도 ‘이것도 해야 하고 저것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온전히 쉬지 못한다. 그래서 하루 온 종일 쉬거나 놀기로 결심하는 것이 어렵다.
ⅱ문학치료 프로그램 로드맵
실력은 있지만 운이 없어 과거에 번번이 낙방하는 선비가 있었다. 한 번은 임금이 잠행을 나갔다가 그 선비의 글 읽는 소리가 듣기 좋아 글 문답을 해보았더니 글재주가 상당했다. 임금이 선비를 도와주려고 과거 날짜와 글제를 미리 알려주었는데, 시험 날 선비가 오지 않았다. 임금이 찾아가 보았더니 배가 아파 시험을 포기했다고 했다. 임금이 또 한 번 도와주려고 다시 시제를 일러 주었는데, 이번에는 선비가 과거 보러 오는 길에 도둑으로 오해를 받아 시험장에 도착하지 못하였다. 임금이 선비의 사정을 알고는 무척 복이 없는 사람이라 생각하여 밤에 몰래 찾아가 선비의 방에 금덩이를 던져주었다. 그런 뒤 임금이 다시 찾아갔는데, 선비의 아내가 상복을 입고 있었다. 임금이 놀라 사정을 물었더니 주인 양반이 불량한 사람이 던진 돌에 맞아 죽었다고 했다. 선비의 아내는 돌을 한강에 버렸다고 했는데, 나중에 어떤 사람이 임금에게 진상한 잉어 뱃속에 금이 들어 있었다.
ⅰ)사전진단
<왕이 준 금덩이와 복 없는 선비> 정운채 외, 문학치료 서사사전 2(설화편), 도서출판 문학과 치료, 2009, 2399면
는 실력은 있으나 그간 운이 따라주지 않았던 선비를 가엽게 여긴 임금이 그를 계속해서 도와주지만 그 복을 제 발로 차버리고 죽음을 맞이하는 좌절의 서사이다. 결과적으로 설화 속의 선비는 실력도 운도 있었던 셈이지만 그것을 제대로 잡지 못해 좌절을 맞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뻔히 찾아온 복을 차버리는 선비의 모습은 오직 시험 자체에만 몰두하여 다른 것을 조금이라도 살필 여지를 두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선비의 이런 모습은 본고에서 문제시한 여유 없음과 상통하는 측면이 있다고 판단하였기에 해당 설화로 내담자를 진단하고자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