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상품][문화상품 중요성][문화상품 현황][선진국 문화상품 사례][문화상품 개발방안]문화상품의 의의, 문화상품의 중요성과 문화상품의 현황 및 선진국의 문화상품 사례로 본 향후 문화상품의 개발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상품의 의의

Ⅲ. 문화상품의 중요성

Ⅳ. 문화상품의 현황
1. 연구개발 기관
1) 문화 관광부
2) 한국문화재보호재단
3) 국립중앙박물관
4) 삼성문화재단
5) 아트그룹 시우터
6) 기타
2. 문화상품 전시. 기획전
1) 공예협동조합
2) KIDP(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Desgin Promotion)
3) 서울 리빙디자인 페어

Ⅴ. 선진국의 문화상품 사례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4. 기타
1) The Museum Company
2) ALESSI
3) GEORGE JANSEN COMPANY

Ⅵ. 향후 문화상품의 개발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의 개념을 일반화시킨 학자는 Frankfurt학파 T. W. Adorno. M. Horkheimer인데, 대중문화사회에서 예술이 상품이 되면서 조직적, 상업적, 정치 경제적 고려에 입각한 전략에서 시작하는 하나의 생산물차원에서 판매·유통되는 산업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산업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산업은 현대사회에서 문화경제 및 기술이 서로 융합되어 가는 과정에서 생성된 새로운 문화현상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미술, 음악, 영화 등 다양한 형태의 예술창작품들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 향수되기 위해서는 도시, 음반 비디오, 방송, 통신 등과 같은 대중 매체를 필요로 하며, 그와 같은 매체의 발달은 역시 과학기술의 발전에 크게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문화예술 창작물들을 더 많은 사람들이 향수하기 위해서는 출판, 방송, 화랑, 극장, 유통 등의 산업과 연계성을 가져야 한다. 문화예술 진흥법 제2조에서는 문화산업을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 공연, 전시 판매를 업으로 영위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문예진흥원의 분류를 따르면 문화산업의 범위를 ‘도서출판 및 인쇄, 음악, 미술 및 조형, 공연예술, 영화, 방송, 광고, 뉴미디어, 문화재’ 등으로 크게 구분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세계화(giobalization)와 정보화가 진행되면 될수록 개별국가의 문화산업을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 나아가야 한다는 과제에 봉착했으며, 일상적으로 외래의 문화상품을 사용하면서 살아간다는 것은 결국 스스로의 문화정체성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 높은 현상이 아닐 수 없다.

Ⅱ. 문화상품의 의의

근대에 들어서 인쇄매체에서 영화, 라디오, TV같은 매스미디어(mass media)와 테크놀로지

참고문헌
· 강웅선, 우리나라 문화상품의 디자인개발 진흥정책에 관한 연구
· 김영기, 문화적 센스가 있는 상품개발 전략,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연구, 2000
· 안영환, 주요국의 문화상품 개발 지원제도 및 우리 문화상품의 해외진출 방안
· 오용운, 고부가가치전략 문화상품 개발과 만화산업 육성 발전방안, 21세기를 향한 문화정책제 언, 문화체육부, 1996
· 홍성태, 문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전략적 접근, 상품의 문화화를 위한 21세기 전략, 문화관광부·한국경제신문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R D 프로젝트 성과지표
  • 사례9⑴ 미국의 ATP(첨단기술프로그램) (2) EUREKA 프로그램의 평가Ⅴ.R&D 성과지표 기업별 사례13(1) 국내 사례(2) 외국 사례Ⅵ.R&D 성과지표의 영향력17(1) 중요성(2) 지표의 특성에 맞는 사업 및 조직을 고려하게 함(3) 관리 중요성, 통제 가능성, 측정이 미치는 영향Ⅶ.R&D 성과지표의 개선방안18(1) 지표별 구체 운영 방안 수립(2) 추세 분석 및 관련자의 업적 평가에 활용 (3) 리더십, Staff 기능, 과정 중시 문화

  • 경제통합론 한미 FTA 법무서비스 통합에 대한 보고서
  • 분석 271) 법무서비스 이용자 측면 272) 법무서비스 공급자 측면 313) 법률문화 측면 324) 외국인 투자 유치 측면 335) 시장 개방에 따른 국외 변호사 업계의 영향 사례 336) 한미 법무서비스 무역 36③ 결 론 37④ 참 고 문 헌 38한․미 FTA의 법무서비스 추진 현황과 개방범위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서 론I. 연구배경1. 서비스 산업 개방의 필요성최근 한․미 FTA의 관심이 고조되면서 양국간의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의 FTA협상이 상품 분야

  • [컨벤션] 국제회의 산업도시로서의 성공을 위한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컨벤션에 대한 이론적 고찰, 현황 및 사례연구를 통해 제주도가 컨벤션 개최지로서 국제적 명성을 얻으면서 국제적 관광 목적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Ⅱ. 컨벤션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컨벤션의 개념 및 유형컨벤션은 사람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모이는 것으로 사람을 중심으로 물자나 지식, 정보 등이 활발히 교류되는 장을 말한다(김흥식 외, 2006).컨벤션(Convention)의 어원을 보면, Con은 라틴어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및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배경1. 전자무역의 정의 2. 전자무역의 특징3. 전자무역의 중요성4. 전자무역의 기대효과Ⅲ. 국내외 전자무역의 현황1. 해외 전자무역의 현황2. 국내 전자무역의 현황Ⅳ.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 및 문제점1.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 현황2.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상 문제점Ⅴ.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1. 성공사례2. 실패사례VI. 중소

  • [정부와기업] 합리적인 정책을 찾아서
  • 개발 프로젝트에 적용이 의무화되어 있는 환경영향평가가 개발 관계자에게 환경보전에 대한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개발과 환경보전의 조화에 기여해왔다기보다는 개발을 합리화시켜주는 면죄부로 악용되어 왔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즉 건국이래 최대의 국책사업이라는 새만금 사업이 이토록 혼선을 거듭하고 있는 이유는 사업 시행 전 환경평가가 치밀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결과이기도 하다는 지적이다.3) 정책결정의 투명성정부가 이달 말 새만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