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아동학대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학대 보고서
- 목 차 -
Ⅰ. 서론.................................................................p3
Ⅱ. 본론
1. 아동학대의 개념..............................................p3
2. 아동학대의 유형..............................................p4
3. 아동학대의 현황..............................................p6
4. 아동학대의 원인..............................................p7
5. 아동학대의 후유증..........................................p9
6. 아동학대의 징후..............................................p10
7. 아동학대의 예방법..........................................p11
8. 아동학대가 왜 사회문제인가?........................p11
Ⅲ. 결론.................................................................p12
Ⅰ. 서 론
“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 소유물이 아닌 독립적인 인간이므로 아동도 성인과 동등한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유엔 아동권리협약 비준 당사국이 되면서 아동의 권리를 실현하도록 노력할 것을 국제사회에 약속한 바 있지만, 2003년 1월 31일 유엔아동권리위원회로부터 지적된 사항들은 아직도 사회적 약자에 속하는 아동들의 권리를 외면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합니다.
저희조가 이번에 아동학대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며 이론적 고찰의 중요성 못지 않게 왕성한 고민을 했던 화두는 바로 위의 문제였습니다. ‘生老病死’의 인생에서 첫 단추 격인 아동기에 대한 고민과, 학대를 받는 어린 영혼들에 관한 연민과 애정의 마음을 사회복지적 실천과제로 전향시키는 과정이 저희가 이 화두에 관한 답을 얻기 위한 노력들이었습니다.
저희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아동학대에 대한 일반 지식과 행태, 실태를 살펴볼 것이며, 사례를 통해 우리의 냉철한 두뇌가 얼마나 따뜻하고 열정적인 가슴을 현명하게 표현해 줄 것인가를 볼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론위주의 발표도 물론 상당부분의 효과성이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드러나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건 각자가 생각을 넓히고 마음을 넓히는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학우들은 물론 잘하지만, 이 발표가 모든 학우에게 우리에게 그런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Ⅱ. 본 론
1. 아동학대의 개념
Kempe(1962) 에 의해 내려진 아동학대의 가장 고전적인 정의는 "보호자에 의해 가해지는 심각한 손상"이다. 1991년의 유니세프 한국위원회가 정의한 내용은 "신체적 구타(폭력), 부적절한 취급(양육), 유기, 신체적. 성적 착취나 가해, 그리고 성적인 측면의 어느 한 부분, 또는 그 이상에서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위협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아동학대를 위와 같이 정의하고 있다고 보면 무방할 것이다.
보통 아동학대를 방임이 포함된 넓은 의미로의 광의의 개념과 좁은 의미로의 협의의 개념으로 구분한다.
협의의 개념은 보호자나 돌보는 사람이 아동에게 위해를 가하는 눈에 보이는 두드러진 의도적 행위로서, 보통 신체적 학대와 동일한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광의의 개념은 아동의 보호자를 비롯한 아동을 돌보는 사람이나 주위의 환경이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거나 현재 저해하고 있는 것 모두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눈에 보이는(협의의 개념으로서의) 학대가 아동에게 해로운 행위를 가하는 작위(act of commission)라고 본다면 방임은 아동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을 제공하지 않는 부작위(act of ommission)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방임은 넓은 의미의 아동학대에 포함된다. 방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뒤에 다시 하도록 하겠다. 성적 학대는 경우에 따라서 좁은 의미의 학대나 넓은 의미의 학대에 모두 들어가기도 하지만 독자적인 것으로 따로 분류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청소년 사회문제의 원인과 실태 대응방안(약물남용,비행,학교폭력,성매매등 총괄적 이해)
  • 과학적인 접근이 행해져야 한다는 당위성을 일컫는 말인 것이다.청소년을 “사회의 미래”로써 소중하게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문제들을 숙지하고 이에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이에 이번 보고서는 제 1장에서는 청소년비행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학교생활에서도 무단결석이나 성적 저하 등이 나타나며 폭행, 정도, 기물파괴와 기타 비행이나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사회적 폐해를 초래할 수도 있는 청소년

  • [장애아동교육]우리 나라의 특수교육 현황과 발전 과제에 대한 연구
  • 과학이나 의학이 아무리 발달한다 해도 막을 수 없을 것이며, 인간의 소외현상, 대기오염, 공해 등 현대사회의 각종병리와 더불어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이들에 대한 과법의 사회적 태도를 돌이켜 볼 때, 그들은 정상인과 똑같은 고귀한 생명을 가지고 태어났으되 인간사회의 편견과 몰이해로 말미암아, 가정에서 가정불화의 요인으로써, 사회적으로는 고립되거나 인격적인 학대와 무관심 속에서 지내고 있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인간 존중사상과 인

  • [일본교육]일본교육의 제도,교과편제, 일본교육의 종합학습시간,교과서, 일본교육의 교사,ICT활용교육,과학기술교육, 일본교육의 방향
  • 과학의 장을 첫째는 놀이, 둘째는 작업 학습 및 근로체험학습, 셋째는 프로젝트법 및 사회생활로서의 설정이다.기술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① 아동들의 발달과제에 있어서 과제선택과 학습 상대성의 배려② 과학 기술적 지식의 가치적(의미적)이해를 촉발③ 관찰력, 연구력, 창조력, 협동(협조)성 등의 육성④ 생산 활동과 소비생활과의 일원화⑤ 과거 교과 관에 대한 고정관념 탈피로 「궁극적인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교과

  • [아동학대 가족]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과 특징, 대책 및 해결방안
  • 아동학대방지협회가 창설된 것을 시작으로 1974년 미국에서 아동학대방지법(Child AbusePrevention and Treatment Act)이 제정된 것이다.II. 아동학대의 유형과 특징아동학대란 시대와 사회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아동학대란 일반적으로 부모 또는 부모를 대신하는 보호자가 아동의 신체적 ․ 정신적 ․ 지적 ․ 사회적 발달을 저해하는 인위적인 행동을 말한다.보건복지가족부에서 발간한 2008년도 전국아동학대 현황 보고서를 살펴

  • 아동 체욕 교육
  • 아동의 ‘집안일’ 수행의 교육적 의의를 통해 본 실과 교과에서의 ‘가족의 일’ 교육의 방향에 관한 개념적 연구」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1권 제4호서연태. 유아체육의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 경기도 소재지 유치원을 중심으로. 한국체육과학지. 제8권 제2호. 1999정우형. 이재형. 유아체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도 차이 분석. 한국체육과학회지. 제 14권 제 2호. 2005김근영. 유아기 지각-운동학습 프로그램이 아동의 인지능력과 운동능력에 미치는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