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한일 국교 정상화 그리고 그 속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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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일 국교 정상화, 그리고 그 속의 쟁점
목 차
· 서론 - I. 왜 이 사건을 선택하게 되었는가?
II. 수정본, 무엇이 달라졌는가?
· 본론 - I. 이 사건을 어떤 관점을 통해 볼 것인가?
1. 박정희의 관점에서
2. 김종필의 관점에서
3. 이명박의 관점에서
II. 위 관점에서의 공통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III. 위 관점에서의 차이점에는 무엇이 있을까? IV. 위의 관점들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1. 박정희와 김종필의 관점에 대한 비판
2. 나의 이 사건에 대한 평가
· 결론 - I. 느낀 점은 무엇인가?
II. 더 공부할 점은 무엇인가?
III. 수정본을 작성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가?
· 부록 - I. 보충 자료
II. 참고 문헌
· 서론 - I. 왜 이 사건을 선택하게 되었는가?
오늘날 우리나라가 일명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 냄에 있어서,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발생한 양대 사건이 있다. 하나는 1975년 월맹군의 승리로 끝난 베트남에서의 이데올로기적 동족상잔 전쟁인 ‘베트남 전쟁’이고, 다른 하나는 1963년 일본과의 외교적 노력을 통해 많은 외화를 벌어 온 ‘한일 외교 정상화’이다. ‘베트남 전쟁’은 당시 우리나라의 필요성에 맞게 참전이 일사천리로 결정되어 많은 쟁점을 낳지 못한 반면에 ‘한일 외교 정상화’는 추진 과정에 있어 반대 여론이 들끓었고, 64년 6월 3일에 정부가 무력으로 가두시위 하던 대학생들을 검거하는 일까지 발생할 정도로 그 시대의 커다란 쟁점이 되었다. 또한 이 쟁점은 당대뿐만이 아니라 현 시점에서도 그것이 옳았는가에 대한 평가는 사람마다 다르게 회자된다. 본인은 이 쟁점 속의 인물들의 관점을 통해 이 사건을 관찰하면서 쟁점에 대한 주관을 가지는 법을 배우는 것과 동시에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쟁점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자 한다.
II. 수정본, 무엇이 달라졌는가?
초고의 가장 큰 구성상의 문제점은 2장과 3장 사이의 연결고리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양숙 교수님, 6월 4일 수업 시간 중 대표 첨삭 내용.
그것을 교정하기 위해 본문 부분에 많은 수정을 가했다. 또한 초고는 에세이라기 보단 자료의 나열이라는 비판 2) 이양숙 교수님 · 최현영, 6월 4일 수업 시간 중 대표 첨삭 내용.
을 받은 바, 나 자신의 의견을 많이 추가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리고 글을 작성하던 도중에 추가로 발견한 자료가 있어서 검토 중 원문을 크게 손상시킬 우려가 있어서 부록 부분에 배치하였다. 또한 수정본이라는 특징을 살려 수정본을 작성하면서 느낀 점을 부록에 적어 볼 것이다.
· 본론 - I. 이 사건을 어떤 관점을 통해 볼 것인가?
쟁점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Essay의 목적은 각 인물의 관점을 통해 쟁점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부터 각 인물의 관점을 통해 ‘한일 국교 정상화’에 대해 볼 것이다.
1. 박정희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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