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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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회력에 관하여
목차
서론
본론
1. 교회력의 정의
2. 교회력의 기원
1) 교회력의 구약적 배경
2) 교회력의 신학적 배경
3) 교회력의 역사적 배경
3. 교회력과 종교개혁자들
4. 교회력의 신학적인 의미
5. 교회력의 종류
1) 강림절(대강절)
2) 성탄절
3) 현현절(주현절)
4) 사순절
5) 부활절
6) 오순절
6. 색 사용의 의미
Ⅲ. 결론
Ⅰ. 서론
교회는 마치 초기에 감독, 교회법, 신약성서 및 신조 등이 없었듯이 처음부터 교회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교회는 4세기까지 로마로부터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였다. 교회는 콘스탄틴에 의해 지하운동이라는 낙인을 지울 수 있었다. 비록 교회는 313년에 로마로부터 인정되었지만 교회력의 시작은 훨씬 이전에 있었다. 이렇게 오랜 역사를 지닌 교회력은 중세기에는 일반력이 교회력에 종속되어서 일반 공휴일은 교회의 경축일이었다. 이러므로 재판도 중지되고, 전쟁도 그쳤고, 상점도 문을 닫고 모든 일이 다 중지되었다.
근년에 이르러 교회는 예배예전에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종교개혁 당시 보수적인 교회들은 서방교회의 유산에 대해 한층 고맙게 여기게 되었고, 이와 반대로 16세기에 강한 개혁을 주장하였던 교회들은 잃어버린 전통과 예전들을 되찾는 노력을 하였다. 이중에 하나가 교회력이다.
시대가 변하면 변할수록 과거에 대한 전통들을 많이 잃어버리게 된다. 현대 교회도 변하는 문화에 맞춰서 오다보니 과거의 전통과 예전들을 많이 잃어버렸다. 올바른 전통을 상속하고 이를 후대에 전해줘야 하는 필요성이 여기서 제기된다.
Ⅱ. 본론
1. 교회력의 정의
교회력의 정의는 “그리스도교 대사전”에서 “그리스도 교회가 신도의 생활을 위하여 작성한 전통적인 연간력, 예수 그리스도의 주요한 사적을 중심으로 하여 작성된, 교회 특유의 것으로써 일년간을 네 계절로 나누어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업, 그리고 그에 기초한 교회생활을 순서적으로 배열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정철범 교수는 “교회력이라 하면 기독교 진리의 전체 모습, 성경과 역사적인 교회와 인간의 경험 속에 나타난 모든 하나님의 계시, 위대한 행위를 연례적으로 드리는 예배에 나타내 보이는 교회 절기와 교회 축일을 교회력이라 할 수 있다”라고 정의하였으며 “신 웨스터민스터 예전과 예배사전”은 “그리스도인들이 1년 동안에 경축하는 절기들의 목록”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 외 천주교에서는 교회력을 ‘전례주년’이라는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데, “전례주년은 구세주의 약속으로 시작되고 재림 때까지 계속되는 우리 구원 역사 안의 주요한 사건들을 해마다 기념함을 말한다”라고 “가톨릭 교리 용어집”에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전례주년은 “거룩한 절기들과 축일들로 나뉘어져 있고, 미사성체와 아침저녁 기도에 대해 편찬되어 있는 사제용 축일 표에 표시되어 있으며 ‘축일’이란 말은 교회가 전례의 정신에 따라 일년동안 하나님과 모든 성인 성녀들의 뜻 있는 날을 정하여 특별 공경하는 축제의 날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 교회력의 보편화된 의미로 ‘그리스도의 구속사를 중심으로 1년 주기로 교회가 지키는 기념일들’을 뜻한다. 그리고 그것의 신학적인 의미로, ‘주일의 예배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구원에 대한 전체 드라마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정현, 「개혁주의 예배학」(서울: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출판부, 2001), 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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