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 이대로 괜찮은가 대구지하철 현 상태 문제제기 대구지하철 지속적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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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구지하철, 이대로 괜찮은가?’
목차.
1.대구지하철의 현 상태에 대한 문제제기.
2.현 문제에 대한 원인분석.
가. 지속적인 적자에 대한 원인고찰.
나. 낮은 승객 수송률에 대한 원인.
다. 지하철 참사 이후 잦은 안전사고에 대한 원인.
3.문제에 대한 해결책 제시.
가. 재정적자의 원인에 대한 해결책 제시.
나. 낮은 승객 수송률에 대한 해결책 제시.
다. 잦은 안전사고 등에 대한 해결책 제시.
4.맺음말
1.문제제기
개통된 지 7년이 다되어가는 대구지하철.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대구지하철은 시 부채의 41% 가량 되는 1조1469억원이나 되는 부채를 떠안고 있다.
이는 대구지하철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잘 말해주는 예로써, 대구시가 시급히 해결해 나아가야할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다. 지하철 2호선 개통을 앞둔 이 시점에서 우리는 대구지하철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 문제를 짚어 보고자 한다.
대구지하철의 문제로는 크게 3가지 정도를 들 수 있다. 만성적인 재정적자 상태가 첫 번째이며, 운송수단으로써의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낮은 승객 수송률을 보이는 것이 그 두 번째이며, 마지막으로는 기관단체와 시민들의 안전불감증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짚고, 그 해결책을 시급히 제시해본다.
2.원인분석
(가).지속적인 적자. 과연 무엇이 문제인가?
04.12.31기준으로 대구지하철의 총자산은 1조 2,932억원으로서 토지, 건물 및 각종 설비 등 고정자산이 1조 2,299억원. 유동자산이 633억원으로 전년대비 237억원이 감소되었다.
04년도 총수익은 312억인데 비해 총비용은 1,368억원으로, 2004 회계연도의 당기순손실은 1,056억원 가량 된다. 뿐만 아니라, 03년도 당기순손실은 1,349억원 가량 된다.
게다가 총 부채는 1조 1469억원으로서, 대구시의 부채 중 41.2%라는 엄청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표1,2 참조)
(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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