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인간관계의 6가지 분류에 해당하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관계의 6가지 분류에 해당하는 사례
ww-애인사이, 절대평가하의 서로 돕는 학우들, 팀 활동
애인사이는 서로 애정과 신뢰를 주며, 힘들 때 서로 도와주지만, 무엇인가를 바라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서로 좋은 기분으로 만나기 때문에 대표적인 ww의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자면 절대평가를 하는 과목에서의 학우들끼리의 상부상조이다. 한 명이 점수가 잘 나온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갈 것도 없고, 어떤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 서로 각자가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된다. 또 그 기준이라는게 정해져 있다면 오히려 역할이 서로 분담된다면 더 빨리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팀 활동 역시 ww로 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팀별로 각팀의 성취도를 물을 경우에 팀구성원 각자가 그 성취도를 위해 서로 협력하고 도와야 하므로 ww이 성립하지만, 팀대 팀으로 생각하면 wl의 관계가 된다.
wl-우리사회의 대부분의 경쟁현상들
우리 사회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으로, 이것은 어린시절부터 모두가 겪게 된다. 형이나 동생이 상대적으로 나보다 나은 면을 보이게 되면 부모님이 누구를 본받아라 하는 식으로 편애성 발언을 할때가 있다. 이 역시 wl을 부추기는 것으로 나는 부모님에게 상대적으로 더 관심받는 사람보다 더 관심받고 싶어 그 사람과 경쟁을 하는 것이다. 다른 예도 많지만, 우리 생활의 기본이 되는 법에서도 wl을 찾아 볼 수 있다. 법은 대부분 원고와 피고가 존재하고, 법정소송이 끝나면 어떻게든 서로 상대되는 판결을 얻어내게 된다. 또 쉽게 우리가 찾아볼 수 있는 예는 학교의 상대평가 방식이 있다. 이 경우에는 절대평가와는 다르게 한 사람이 좋은 성적을 받으면, 다른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성적이 나빠지므로, 어쩔 수 없는 경쟁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w-변태, 스토커등
타인이 어떻게 신경쓰던지 간에 자신만이 이익을 얻는 케이스로 이성의 놀람이나 경악을 보고 좋아하는 변태나 한 사람을 자신만의 감정으로 집요하게 쫓아다니는 스토커등이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이 경우 상대방은 주로 lw를 강요받게 되는데, 변태의 경우엔 불특정 다수라 쉽게 인간관계 변형이 어렵지만, 스토커의 경우에는 스토킹 피해자와의 상황변화, 이해등으로 다른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브리트니와 일본인 스토커의 예가 그것이 될 것이다(자료참고). 이 경우가 w-lw(강요)관계에서 ww-ww로 바뀐 예가 될 것이다. 이 점으로 보아 인간관계는 이 6가지가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 목적등에 따라서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w-부모님, 성인등
남에게는 인정많은 사람으로 해석될 수도 있고, 사랑이 많다고 해석될 수도 있다. 보통 자신의 좋음을 버리고 남을 기쁘게 하는 사람들인데, 부모님이나 성인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부모님의 경우에는 lw이외에도 여러가지 상황이 나올 수 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 이미지 (G.O.D "어머님께 中 - 어머님은 자장면이 싫다고 하셨어...(생략))를 lw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성인의 경우에는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몸소 사랑을 보여준 사람을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이러한 유형의 사람은 사람관계에서는 좋을지 모르겠으나, 자신이나 특수한 목적의 일(직업등)을 할경우에는 성공하기 어려운 타입일 것이다. 이런 사람들이 자신의 분노와 좌절을 계속 억누른다면 언젠간 극한 wl의 사고방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ll-이혼을 앞에 둔 부부등
코비의 이혼을 앞에둔 부부에 관한 이야기 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과정
  • 관계, 인과관계를 알 수 없다.・단편적인 행동만을 취급하게 되므로, 내면의 감정, 생각은 관찰할 수 없다.・미리 제시된 유목에 끼워 넣는 경우, 중요한 행동임에도 간과되는 경우 발생한다.셋유아 행동 관찰 및 평가 방법 6. 사건 표집법・관찰의 단위가 어떤 행동이나 사건 자체에 있음 (시간 표집법은 - 시간 간격)・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사건의 범주를 기록하는 것・빈번하게 발생하지 않는 아동의 공격행동이나 비도덕적 행동 등을 관찰할

  • Holland의 직업성격이론을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의 직업생활 또는 일상생활에 나타나는 6가지 성격유형에 해당하는 행동을 2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 과학자나 발명가처럼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기존의 지식을 체계화하는데 흥미를 느끼는 형이다. 셋째, 예술형(Artistic)은 음악가나 미술가처럼 창의성을 발휘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활동을 좋아한다. 넷째, 사회형(Social)은 타인에게 봉사하면서 만족감을 얻는 경우가 많다. 다섯째, 진취형(Enterprising)은 사업가로서 리더십을 발휘하길 좋아하고 경쟁심이 강한 편이다. 여섯째, 관습형(Conventional)은 회계사, 은행원, 사서 등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을 좋

  • [현대기업경영]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제안서-`아름다운 가게`의 수요자 및 공급자 확대 방안과 이론 적용
  • 과학사, 2003.Wikipedia Homepage, http://en.wikipedia.org/wiki/ViableSystemModelPrincipia Cybernetica Web, http://pespmc1.vub.ac.be/ASC/LAWVARIE.htmlWyrdology, http://www.wyrdology.com/mind/creativity/variety.html1. 액션러닝의 정의2. 액션러닝의 필요성3. 적용할 이론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사회적 경제3) 필수 다양성의 법칙, VSM모델(다양성 증폭기)4. 기업 선정 이유 - 아름다운 가게 5. 우리의 사업 제안1) 물품의 공급자와 수요자 확대를 통한 새로운 장터2) 구체적인 사업 계획6. 참고문헌

  • 제11장 중년기의 사회체계
  • 사회복지사는 특정한 인간행동이나 문화, 이슈를 이해하는 데 가장 유용한 이론을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들 이론의 조합과 그 조합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최선의 이해가 가능해질 것이다.1) 기능주의 관점기능주의 이론(Functionalism)은 사회과학의 주류적 이론으로서는 제일 먼저 발전되었고 이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과학의 여러 학문분야의 많은 이론들이 파생되었으며 현재까지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이다.프랑스 사회학자 에밀

  • 심리사회적모델에 관한연구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1. 적용 역역2.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3. 심리사회적 조사4. 심리사회적 사정5. 사회복지사의 역할6. 심리사회적모델의 개임과정V. 심리사회적모델의 유용성과 문제점1. 심리사회적모델의 유용성2. 심리사회적모델의 문제점 VI. 심리사회적모델의 적용 사례1. 상배 여성의 사회적응을 위한 심리적 접근2. 실천절차에 따른 사례 적용의 예 VII. 결론참고문헌I. 서론심리사회모델은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 혹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