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일상 생활 속의 인지부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상 생활 속의 인지부조화
목 차
1.인지부조화 이론 설명
2.설문조사 분석
3.영상에서 찾아본 인지부조화
1)브리짓 존스의 일기
2)죽은 시인의 사회
3)Catch Me If You Can
4)라이언 일병 구하기
4.결론
<인지부조화 이론 설명>
1) 인지부조화란?
인간은 자기내부에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기제를 가지고 있다는 전제 조건 하에 사회심리학자 Festinger에 의해 도입된 이론. 인간은 그들의 다양한 태도, 신념, 행동 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하는데 행동과 신념 사이의 불일치가 개인 내에 인지적 불일치 상태를 만든다. 이러한 경험 시 인간은 신념이나 행동을 바꿈으로 인지조화를 얻어내려 노력한다.
2) 인지부조화의 해결 방식
① 태도와 행동 간의 일관성이 없는 경우 태도의 변화.
② 자신의 행동과 일치하는 정보의 선택적 수용
③ 자신의 일관성에 위배되는 정보 가치 격화
④ 부조화 상태에 대한 가치 격화
3) 인지부조화가 일어나지 않는 상황
강압적 상황, 충분한 보상, 자존심이나 책임감이 약한 사람.
<인지부조화 관련 설문조사 분석>
Ⅰ. 설문조사의 취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 사회적행동(사회행동)
  • 속하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판단이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거나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지는 까닭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같이 세상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태도, 가치, 판단, 행동 등의 많은 부분은 타인에 의해 형성 유지되어지며, 우리의 태도나 행동 역시 다른 사람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문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 작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사회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의식성향과 사회문제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풍요한 복지사회를 향한 성장을 지속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견지에서 풍요한 복지사회의 지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제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히 요망되어진다.우리의 일상생활은 경제활동의 연속이라 할 수 있다. 비단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의 ?식?주의 해결뿐만 아니라 고도의 문화생활이나 아주 고차원적인 예술 활동에 이

  • [사회복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학을 배우는 과정에 있는 학생으로서 지금 이 시간에 다 논의를 할 수가 없기에 먼저 사회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의미를 파악하고 사회문제의 접근이론과 분석의 틀에 대하여 논하는 것으로 대신하려고 한다. 현대사회만큼 전후의 변모를 급속도로 경험하고 있는 것은 드문 일이다. 그것만으로 낡은 질서와 가치는 동요하고 새로운 질서와 가치는 정착하지 않고 생활에 불안과 혼란을 주고 있다. 더구나 사회생활의 모순과 대립이 일상 현실

  • [사회심리] 인간의 공격성
  • 사회적 일탈행위와 친사회적 행위를 자아기제로 설명하는 종합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는 전 CIA 요원이었으며 국제적 무기상인인 Terpil에 대한 분석에서 대량살상용 무기와 고문의 도구로 쓰이는 장비들의 거래가 한 두 사람의 냉혈한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기보다 많은 사람들과 네트워크가 관여함을 상기하고, 비단 무기거래뿐만 아니라 정상인들이 보이는 비행과 폭력을 설명하기 위한 심리기제를 제시하였다.1)도덕적 탈 구속Bandura에 따르면

  • [사회심리학] 일상생활에서의 사회심리학 이론의 적용
  • 속에서도 A군은 자신의 행동의도(교수님께 개인적으로 질문을 함)를 표현하려 하였으나, 이것은 또 다시 집단(친구들 B, C)의 행동의도에 반하는 행동이므로, 집단에 의해 영향을 받은 A군은 개인의 행동의도에 따라 행동을 할 수 없게 되었다. 3. 일상생활에서의 인지부조화이론(장이론)의 적용(1) 경험나는 군에서 행정병으로 복무하였다. 내게 주어진 일은 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문서작성 업무가 주를 이루었다. 어느 날, 중대장의 호출을 받고 중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