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K 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K-CBCL
(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척도)
Ⅰ. 서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산업화가 개인의 심리적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역기능을 가져왔다는 것은 자주 지적되고 있는 사실이다. 즉, 산업사회의 경쟁적 성격으로 인한 정신적 긴장감, 가치관의 혼란, 그리고 가족, 친지 등 전통적 사회지원체계가 하나로 제기되고 있다. 최근의 체계적인 역학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도 성인인구의 7~8명 가운데 하나는 정신의학상 진단될 수 있는 심리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동, 청소년의 경우 서울시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전체 대상 학생의 31%정도가 전문가의 상담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판정되었다.
1. 표준화된 평가도구의 개발 목적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는 각 연령층의 정서, 행동문제의 발생빈도 및 양상의 기초적인 역학자료의 수집은 물론 도시, 농촌 등의 지역간 비교 혹은 사회계층간의 비교, 나아가서는 사회문화적 여건의 변화에 따른 정서, 행동문제의 양상 변화를 추적하는 종단적 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또한 학교 등을 통해 심리적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 청소년을 밀 선별해내는 판별도구로서, 그리고 전문가들 사이의 임상사례에 대한 정보 교환을 쉽게하며 정신병리 연구에서 연구대상의 객관적 선정을 돕는 진단의 보조도구로써도 표준화된 평가도구가 매우 필요하다.
2. 미국의 CBCL을 토대로 한 이유
여러 가지 평가도구 가운데 Achenbach와 Edelbrock(1983)이 제작한 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는 아동, 청소년기의 사회적 적응 및 정서, 행동 문제를 부모가 평가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정서, 행동 문제의 빈도를 조사하는 기초 역학조사 도구의 차원을 넘어 아동, 청소년의 심리장애의 진단을 위해서도 유용한 임상적 도구이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번역, 표준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Ⅱ. 미국 CBCL의 특징 및 제작과정
1. 특징
부모 혹은 아동 청소년과 함께 생활하는 어른이 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능력을 표준화된 형태로 기록하는 행동평가 도구라는 것이다.
2. 평가에서 발생하는 왜곡에도 유용한 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