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K CBCL 아동 청소년 행동평가척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K-CBCL
(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척도)
Ⅰ. 서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산업화가 개인의 심리적 적응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역기능을 가져왔다는 것은 자주 지적되고 있는 사실이다. 즉, 산업사회의 경쟁적 성격으로 인한 정신적 긴장감, 가치관의 혼란, 그리고 가족, 친지 등 전통적 사회지원체계가 하나로 제기되고 있다. 최근의 체계적인 역학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경우도 성인인구의 7~8명 가운데 하나는 정신의학상 진단될 수 있는 심리장애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동, 청소년의 경우 서울시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전체 대상 학생의 31%정도가 전문가의 상담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판정되었다.
1. 표준화된 평가도구의 개발 목적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는 각 연령층의 정서, 행동문제의 발생빈도 및 양상의 기초적인 역학자료의 수집은 물론 도시, 농촌 등의 지역간 비교 혹은 사회계층간의 비교, 나아가서는 사회문화적 여건의 변화에 따른 정서, 행동문제의 양상 변화를 추적하는 종단적 연구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또한 학교 등을 통해 심리적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 청소년을 밀 선별해내는 판별도구로서, 그리고 전문가들 사이의 임상사례에 대한 정보 교환을 쉽게하며 정신병리 연구에서 연구대상의 객관적 선정을 돕는 진단의 보조도구로써도 표준화된 평가도구가 매우 필요하다.
2. 미국의 CBCL을 토대로 한 이유
여러 가지 평가도구 가운데 Achenbach와 Edelbrock(1983)이 제작한 아동ㆍ청소년 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는 아동, 청소년기의 사회적 적응 및 정서, 행동 문제를 부모가 평가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정서, 행동 문제의 빈도를 조사하는 기초 역학조사 도구의 차원을 넘어 아동, 청소년의 심리장애의 진단을 위해서도 유용한 임상적 도구이고, 세계 여러 나라에서 번역, 표준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Ⅱ. 미국 CBCL의 특징 및 제작과정
1. 특징
부모 혹은 아동 청소년과 함께 생활하는 어른이 아동,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능력을 표준화된 형태로 기록하는 행동평가 도구라는 것이다.
2. 평가에서 발생하는 왜곡에도 유용한 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심리학] ADHD 아동
  • 아동을 잘 아는 사람들이 평가함으로 비교적 수월하게 다양한 상황에서 아동의 행동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단점 : 평정자의 주관적 편파가 개입될 수 있다.(1) 부모평정척도a) Conners Parent Symptom Questionarie (PSQ) 48문항으로 구성된 개정판이 사용되며 행위문제, 학습 문제, 정신신체문제, 충동성-과잉활동성, 불안의 다섯 요인이 추출된다.b)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부모평정을 통하여 아동의 문제행동과 사회적응능력을 포괄적으로 평가하는 척도로 113

  • 아동발달연구의 검사법(검사의 조건과 유형)
  • 척도(나) Wechsler 지능검사(다) K-ABC(라) Cattell 영아지능척도(마) 그림지능검사다) 성격검사(가) 아동성격검사(나) 캘리포니아 성격심사(다) Eysenck 성격질문지(라) 숨은 그림 찾기(마) Rorschach 잉큰반점검사(바) 아동용 주제통각검사(사) 인물화검사(아) HTP 묘화검사(자) 문장완성검사라) 사회성숙도심사마) 시지각검사(가) Bender-Gestalt 검사(나) 시각-운동 통합발달검사(다) 시지각 발달검사바) 행동평가척도(가) Burk 행동평가척도(나) 아동행동척

  • [임상심리] 소아심리학 주요활동과 국내현황
  • 과학 + 심리학 1999년 미국심리학회공식분과가 됨미국내 1200명아동 양육, 행동관리문제, 학업적 성과 등의 문제가 신체적 질병, 장애, 혹은 의학적 절차의 결과아동임상심리학자 < 소아심리학자*소아심리학의 주요관점발달적 관점 : 아동을 단지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는 시작을 넘어선다. 아동과 청소년은 이들이 직면하는 발달적, 환경적 도전의 맥락 하에서 평가, 치료된다. 아동의 나이, 각 기능영역에 따른 발달 단계(인지, 정서, 사회), 그리고 그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아동의 발달 측정 1) 발달 측정의 필요성 2) 발달 측정도구 2. 아동학대의 측정1) 아동학대의가척도 2) 인물그림을 통한 아동학대의 측정 3) 성학대 확인을 위한 인물그림 4) 아동행동의 측정 5) 외상적 증후의 측정 제 8 장 희학적 확인 및 기타 정보의 수집1. 아동학대의 의학적 확인 및 진단 1) 사정에 유용한 신체 및 의학적 지식 2) 아동학대의 의학적 확인 및 진단 2. 부모로부터의 정보 수집1) 부모와의 면접 2) 부모의 아동행동평가 3. 보충적 정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목차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Ⅰ. ADHD의 개념과 특징1. ADHD의 개념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1) 과잉행동2) 충동성3) 공격성4) 또래관계의 어려움3. ADHD의 진행과정 및 발달 특징1) 유아기2) 학령 전기3) 학령기4) 청소년기5) 성인기4. 공존질환1)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2) 우울, 불안장애3) 틱장애4) 학습장애5) 신경발달학적 문제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