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모금회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본문내용
-
공동모금회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목 차
I . 공동모금회의 개념
Ⅱ . 공동모금회의 문제점
Ⅲ . 공동모금회의 발전방향
Ⅳ . 참고문헌
I . 공동모금회의 개념
공동모금이란 “사회복지사업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국 또는 지역을 단위로 기부금을 모집하는 것”(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제2조)으로 미국, 영국, 일본 등 전 세계 41개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선진적인 사회복지 시스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라 하고 약칭으로 공동모금회라 부른다.
공동모금회는 지역사회조직사업 중에 시민이 광범위하게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시민과 사회복지지관간의 협동적인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 및 기타 사회복지활동의 지원에 필요한 재원을 조성하기 위하여 전국 또는 지역을 단위로 기부금품을 모집하는 것을 말하며, 공동모금사업을 관장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공동모금회는 바로 자원부족이라는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전국의 사회복지기관들을 대신하여 자원을 동원하는 조직으로 공동모금제도에 기반하고 있다.
이제 한국의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안고 있는 홍보, 모금, 배분 측면에서 문제점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 공동모금회의 문제점
1. 홍보
첫째, 기부자들이 이성보다는 감정적인 홍보에 치우진 점이다. 종래의 홍보 활동은 주로 기부자들의 일시적인 감정에 호소하는 사진 홍보에만 초점을 맞추고 한시적, 타율적인 기부행위가 상대적으로 많았아 다른 목적으로 쓰이는 성금 혹은 위문금과 소위 복지성 기부 행위와 구별되지 않았다. 때문에 전문 영역다운 차별성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모금이 이루어지는데도 많은 제한점이 있었다.
둘째, 홍보 방법이 다양화되지 못하였다. 지난 10년간의 이웃돕기운동 과정을 살펴보면 지금까지의 모금행위가 신문, 방송사를 통한 기탁형 모금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지역공동모금회의신문, 방송사와의 파트너십 형성은 절대적인 요소이나, 다만 언론사에 대한 절대적인 의존은 자칫 사회복지 공동모금의 정체성이나 사회복지 전문성을 잃어버릴 우려를 낳을 수도 있다.
셋째, 모금시기와 관련해서 홍보도 연말, 연초에 집중되어 있거나 특별한 이벤트성 행사가 있을 때에만 일시적으로 홍보활동이 이루어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