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 중심모델 아동중심 놀이치료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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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내담자 중심모델(아동중심 놀이치료) 과제
Ⅰ. 놀이치료에서의 평가과정
-어떤 가정환경이 문제를 유발 했는가?
1) 현재의 문제 요약 및 문제제시
-모의 체벌문제로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의뢰됨
-모 : 아동이 자주 화내고 모가 지적하거나 벌을 주어도 모른척한다고 함.
-부 : 또래보다 지나치게 칭얼거리나 어려움은 없다고 함. 아동은 자기주장을 하지 않는다고 함. (부에게 의존적으로 요구하는 경우가 있음)
-아동 : 자신이 겪고 있는 어떤 문제도 설명하지 못함. 모가 자신을 때리지만 않는다면 자신이 기관에 오지 않았을거라 함. 모가 자신을 향해 소리지르는 것이 싫고 선생님들이 모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싫다고 함. 부모가 이혼하기 전보다 행복하지 않다고 함.
-부모 : 둘 다 아동행동이 학교에서 집으로 귀가 후 한 시간 정도가 심각하다고 함. 전형적인 행동으로는 책던지기. 모의 반응은 한 시간 이상 혼자 내버려두기. 부의 반응은 잡기놀이나 레슬링등의 신체적인 활동에 집중시킴.
둘 다 식사시간은 전반적으로 잘지낸다고 보고함. 모는 식사준비를 혼자하고 상이 다 차려지면 아이들을 불러 식사하며, 부는 식사준비에 아이들을 참여시켜 함께 한다고 함.
둘 다 아동이 여동생과 잘지낸다고 보고함. 아동은 여동생과의 놀이도 좋아하지만 부와의 놀이를 더 좋아함.
○ 아동에게 외상이 남을 정도의 체벌문제는 심각한 표면문제임.
○ 아동이상행동에 대한 문제제기 - 자주 화내고, 책던지기 등
○ 아동이 자신의 문제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없고, 모와 관계에서의 불만을 표현함. - 아동과 모의 사이에 갈등 문제가 보임.
○ 부모의 이혼으로 서로 다른 양육태도에 의한 아동의 혼란과 불안문제
2) 발달사 요약 및 문제 유발 요인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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