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간호윤리 가치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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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도구
4. 연구방법
5. 논의
6. 설문지
본문내용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간호윤리 가치관의 비교

1. 연구의 필요성
오늘날 인간의 삶의 가치는 사회변화와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는 인간에 대한 가치까지도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과거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새로운 윤리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더욱이 사회구조가 점점 더 복잡해지는 과정에서 노인소외, 여성의 불평등한 사회참여, 여성의 성 문제 등 많은 윤리적 문제점을 낳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질적인 삶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을 중요한 관심사로 인식하고 있다.
간호사는 인간에게 참다운 봉사를 하기 위해 참 간호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양질의 간호는 윤리도덕적 가치기준에서 판단할 때 타당한 것이어야 한다. 즉, 참 간호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이 확립되어져야 하며 이는 개인과 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행동원리에 기초되어야 한다.
전문직 간호사는 인간생명의 존엄성이 유지되도록 도와야 하고, 부당하고 비윤리적이며 불법적인 모든 행위로부터 대상자를 보호하는 건강관리 요원으로서 윤리적 행동과 역할 및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또한 간호사들이 전문직 간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간호윤리를 중심으로 한 간호행위의 기준을 설정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오류를 범하고 갈등을 겪게 되므로 간호사는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 보다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과 간호철학을 확립하여야 한다. 더욱이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학생들이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는 지는 앞으로 그들이 전문직 간호사로서 행하는 간호행위와 직결되므로 더욱 중요시 된다.
간호학생들에게 간호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인간의 생명, 권리, 존엄성존중을 기본가치로 삼는 교육이므로 타학문에 비해 윤리와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이 중요하다. 간호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간호윤리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므로 간호학생의 가치관은 장차 그들이 전문직 간호사로서 행하는 간호의 행동목표와 방향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간호사업의 발전과 국민건강 복지 증진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호윤리 가치관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윤리적 가치관에 대한 개별적인 조사연구만 시행되었을 뿐 실제적으로 임상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와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학생들의 간호윤리 가치관을 비교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임상에서 환자를 간호하고 있는 임상간호사와 윤리교육과 임상실습만을 경험한 간호윤리 가치관을 비교분석하여 간호윤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간호윤리 가치관 확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연구를 시도하였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간호윤리 가치관 수준을 조사하고 그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 간호윤리가치관 확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①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간호윤리 가치관 수준을 파악한다.
②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간호윤리 가치관 수준의 차이를 분석한다.
③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간호윤리 가치관에 영향을 주는 특성을 파악한다.

3. 연구 도구
본 연구의 도구는 이영숙(1990)이 간호사의 윤리적 가치관을 조사하기 위해 고안한 30문항의 도구를 토대로 본 연구자가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1차로 30문항에 대한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간호학 교수 2인, 간호사 2인의 자문을 받아 내용을 수정하고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인간생명 영역 8문항, 업무관계 영역 5문항, 대상자관계 영역 5문항, 협동자관계 영역 4문항의 4개 영역, 총 22문항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간호윤리 측면의 두 범주인 의무주의 입장과 공리주의 입장으로 구분하였다. 의무주의란, 임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간호행위의 간호윤리문제를 초래하는 모든 상황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과 도덕을 말하는 것으로 이에 속하는 9개 문항에 대해 각각 “찬성”5점, “대체로 찬성”4점, “모르겠다.”3점, “대체로 반대”2점, “반대”1점을 주어 점수화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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