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7년 러시아 고려인의 강제이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본문내용
-
한러관계: 1937년 러시아 고려인의 강제이주
목 차
Ⅰ.서론
Ⅱ.고려인이란
Ⅲ.고려인 이주사-고난의 역사
1. 구한말 농업이민
2. 망명이민과 한일운동
3. 스탈린의 만행과 강제이주
4. 중앙아시아 정착과 재이주
Ⅳ.고려인에 대한 한국·러시아의 정책
Ⅴ.중앙아시아, 연해주의 고려인 현 생활
1. 카자흐스탄
2. 우즈베키스탄
3. 연해주
Ⅵ.현 고려인사회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들
1. 고려인 사회내의 한민족 공동체 협력
2. 한민족 정체성회복과 한인자치지역 건설 문제
3. 인도적 차원의 지원과 민족문화 교류 지원
Ⅶ.결론
참고자료
Ⅰ.서론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구한말은 고난의 시기였다. 정권의 약화로 인한 삼정의 문란, 각종 민란과 자연재해 등은 많은 나라는 가난하게 되었고 굶주림에 시달린 많은 사람들은 해외로 흩어지게 되었다. 이를 시작으로 수많은 조선인들이 가까운 중국, 일본, 러시아부터 하와이까지 이주해 낯선 이국땅에서 모진 역경을 이겨내며 살아야했다.
굶주림을 피하기 위해 이국땅을 밞은 이들 가운데 러시아는 물론 중앙아시에서 고려인으로 살고 있는 한인들의 역사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고려인이라 불리는 러시아 또는 중앙아시아 사람들의 70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고단한 삶과 역경은 이루 다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19세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두만강을 넘었으나 제정러시아시기에 인종에 대한 차별 정책으로 차별 받았고 혁명과 내전, 스탈린의 공포정치 속에서 비극적인 사건에 휘말리며 희생되는 모진 시련을 겪었다. 급기야 1937년 일본 간첩 침투를 차단한다는 이유로 약 17만 명에 고려인들을 짐짝처럼 기차에 실어 6000km 떨어진 황무지에 버려졌고 추위와 기아에 죽어갔다.
이 과정에서도 그들은 맨손으로 황무지에 기적을 일으키게 됐지만 모진 고난의 역사는 거기서 끝나지 않게 된다. 1990년대 초 구소련의 붕괴와 함께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독립하면서 민족주의 성향이 두드러지면서 고려인은 또 다시 어느 곳에도 정착할 수 없는 유랑민으로 전락하고 만다. 그들은 또 다시 가난에 길을 걸었고 오랜 방랑 끝에 결국 고려인 2세들은 또 다른 기회를 위해 조부모님에 땅인 연해주에 다시 돌아오려 하고 있다.
그들은 또 다른 희망에 빛을 보며 연해주 땅을 두드리지만 동시에 중앙아시아와 연해주까지는 약 6000km, 기차로 9일 동안 쉼 없이 달려야 도착할 수 있는 연해주 땅은 먼 거리만큼 그들로 하여금 성공에 대한 불확실 때문에 그들을 망설이게 하고 있다.
그리고 가장 안타까운 점은 고려인들의 한 맺힌 고난의 역사를 우리는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고려인이 누구고 왜 그들은 눈물을 흘렸는지, 우리가 왜 관심을 가져하는지 우리는 고민해 보지 않았다. 고려인이라고는 하지만 마치 다른 이국땅의 다른 민족들과 같은 맥락에서 생각하지 않았는가!? 이 보고서에서는 그들이 누구이며 왜 그 머나먼 곳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지 이해해 볼 것이다.
Ⅱ.고려인이란
러시아·우크라이나·벨로루시·몰도바·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키르기즈스탄·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그루지야 등 독립국가연합 내에 거주하는 한인 교포들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용어이다. 러시아어로는 까레이스키라고 하며, 고려, 고려 사람이라고도 부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려인들은 중앙아시아, 극동 지역에 대부분 분포하고 있으며 중앙아시아 지역은 약 350,000명 정도, 연해주에 약 40,000명, 사할린 주에 약 36,000명, 캄차카에 약 5,000명 등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전역에 거주하는 고려인은 총 50만 명 정도 추정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