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에 입각한 성경적인 예배의 이론과 실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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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A. 문제제기
B. 연구 목적
Ⅱ. 예배의 성경적 역사적 고찰
A. 예배의 성경적 역사적 고찰
1. 종장시대의 예배
2. 율법시대의 예배
3. 성전예배
4. 회당예배
5. 예수님 시대의 예배
6. 사도시대의 예배
7. 초대교회 예배
8. 초기 기독교 시대의 예배
Ⅲ. 한국 개혁주의 교회예배
A. 칼빈의 예배의식
1. 칼빈의 예배 의식의 특징
B. 웨스트민스터 예배 모범
1. 웨스트민스터 성회(Westminster Assembly of Divine)
2. 웨스트민스터 예배모범의 구조와 내용
a. 공적예배를 위한 회중의 모임과 그 태도에 대하여
b. 성경봉독에 대하여
c. 설교전의 기도에 대하여
d. 말씀의 선포에 관하여
e. 설교 후 기도에 관하여
f. 세례 성례전에 관하여
g. 성만찬 성례에 관하여
Ⅳ. 개혁주의 예배의 제요소
A. 개혁주의 예배와 설교
B. 개혁주의 예배와 고백
C. 개혁주의 예배와 헌금
D. 개혁주의 예배와 기도
E. 개혁주의와 성례전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A. 문제제기
하나님은 우주를 창조하시고, 만물의 주관자 되시며, 인간을 만드시고, 우리와 함께하시며, 우리에게 사랑을 베푸시고, 전능자 되신 분이며, 모두로부터 영광을 받으셔야 하는 분이기 때문에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오늘 수많은 교회에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이 받으시는 기뻐할 만한 예배를 드리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볼 문제이다. 이유는 예배의 중심이 하나님이 아니라 사람이 되고 있다. 김소영, 「예배의 위기」,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3), 124.
따라서 예배의 중심은 한국교회가 당면한 최대의 과제라 할 수 있다. 하루 속히 기독교 본연의 예배 전통과 권위를 찾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예배로 하나님과 참된 만남을 통해 인간이 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답고 영광스러운 행동을 보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현실은 경건성을 읽고 감정적인 예배의 모습으로 변화하며, 하나님께 대한 영광의 모습보다는 자기의 의무적인 의식적 흐름으로 보여지고 있다. 더욱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샤머니즘 적이며, 기복적인 예배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더욱이 예배가 찬양이 활성화로 자기 도취적이며, 문화참여적이 되고, 가지 감정의 발산으로 변화고 있다. 하나님과 예수그리스도, 성령님이 배제된 예배와 복음이 없는 내용으로 인한 메시지 선포로 전락되어 가고 있다.
이제 예배는 변화해야 되고 개혁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성경적 예배의 모습으로 환원되어지고 발전되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성경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될 것인가가 문제가 될 것이다.
B. 연구 목적
본 글의 목적은 성경이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는 개혁주의 신학정신에 입각한, 우리가 취해야할 예배의 모범과 형식을 찾아보려고 한다. 그리고 현재 개혁교회 내에서 드려지고 있는 예배의 내용과 형태를 고찰하여, 현재 한국교회 예배의 모범을 제시하려 한다.
먼저 예배의 성경 역사적 고찰을 살핀 다음, 성경 속에 드려지고 있는 예배는 어떤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살펴본 다음, 개혁주의 정신을 잇고 있는 시대에 걸친 예배 내용과 모범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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