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원불교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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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원불교의 개교(開敎)
한민족이 일본의 식민지 아래에 있던 시기인 1916년 4월 28일 영광군 백수읍 길룡리에서 스물 여섯 살 난 청년이 20년에 가까운 구도 끝에 우주와 인생의 문제에 대한 깊은 회의에서 깨어나 스스로 기쁨의 날을 맞게 되었다. 그는 깨달음의 경지를 통해 앞으로의 세상을 통찰하고 “물질이 개벽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표어를 내걸고 원불교를 세웠다. 이가 곧 소태산 박중빈이며 원불교에서는 대종사(大宗師)라 부른다.
◎ 개교의 동기
대종사께서는 과학의 문명이 발달됨에 따라 물질을 사용하여야 할 사람의 정신은 점점 쇠약하고, 사람이 사용하여야 할 물질의 세력은 날로 융성하여, 쇠약한 그 정신을 항복받아 물질의 지배를 받게 하므로, 모든 사람이 도리어 저 물질의 노예생활을 면하지 못하게 되었으니, 그 생활에 어찌 파란고해(波 瀾苦海)가 없으리요. 그러므로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써 정신의 세력을 확 장하고, 물질의 세력을 항복받아, 파란고해의 일체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 로 인도함이 그 동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원불교 교전, 정전 총서편 1장-
◎ 법신불 일원상(法身佛 一圓相)
법신불 일원상은 인간을 비롯한 우주만유의 생멸변화와 길흉화복을 주재하는 진리를 말합니다.이는 세상 모든 것의 근원입니다.성현들은 이 진리를 깨닫아 전하고자했으며 사람들의 본래 마음도 다 이 자리에서 시작됩니다. 원불교에서는 이를 원(○)으로 표현합니다.
일원상(○)은 진리의 상징으로서 법신불(法身佛)이라고 합니다. 법신불 일원상은 우주의 근원이며 모든 성현의 깨치신 진리요, 인간의 본성(本性)으로서 그 진리는 우주에 가득차 있어 인간과 만물의 생성변화(生成變化)를 주재합니다. 그러나 그 형상이나 소리가 보이지도 들리지도 만져지지도 않기 때문에 소태 산대종사는 우리 범부를 위하여 강연히 일원상( )으로 표현하시고 달을 가르키는 손가락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원불교 신앙은 일원의 위력을 얻고 일원의 진리에 합일하기 위해서 진리적 종교를 신앙하고 사실적 도덕의 훈련을 합니다.
◎ 일원상의 진리
진리인 일원, 진리의 상징인 일원상의 진리는 3가지로 나눠 설명합니다. 즉 진공(眞空), 광명(光明), 조화(造化)가 일원상 진리의 3가지 내용입니다. 일원상의 진리는 때로 2가지로 구분 설명하기도 합니다. 불생불명(不生不滅)과 인과보응(因果報應)이 진리의 두 가지 내용입니다. 불교에서는 3가지 내용을 체,상,용(體,相,用)이라 하며, 두 가지 내용은 체,용(體,用)이라고 표현합니다.
1. 진공(眞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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