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줄기세포와 인간배아 연구를 통해 본 생명 윤리 및 올바른 생명존중의 자세 일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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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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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생명 윤리가 현대 사회에 등장하게 된 원인
Ⅲ. 생명 윤리학의 발전
1. 미국의 선도적 구실
2. 생명 윤리학의 세계화
Ⅳ. 생명 윤리와 인간배아의 연구
Ⅴ. 줄기세포의 연구와 윤리 기준 그리고 사회 권력
Ⅵ. 한국인의 생명 윤리 의식
Ⅶ. 올바른 생명존중의 자세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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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우리나라도 보건복지부에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유전자 재조합 등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의약관련 실험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은재조합 DNA 실험 지침안을 마련했다. 이것은 국내에서도 선진국에서와 같이 유전자 조작에 의해 야기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본다. 그렇다면 새로운 생명 윤리의 제시는 어떤 방법으로 확산 시켜 나아갈 것인가가 문제로 제기 되지 않을 수 없다. 흔히 새로운 윤리관의 제시는 공허한 메아리로 끝나기 쉽상이다. 왜냐하면 그에 따른 실천이 확산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원불교는 이미 은 생명관에 입각한 삶의 방식이 제기되고 있고 종교단체라는 집단적인 행동반경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구체적이고 조직적으로 실현시켜 나갈 충분한 토대가 이미 마련되어 있는 셈이다. 학계에서는 앞으로 등장할 새로운 세계관에 대해 전환기 시대를 주도할 단일사상으로 자리매김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진단하고 있으나 그 자리 매김이 바로 구체적이고 조직적인 실천확산에 있지 않을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하나는 새로운 윤리관에 입각한 끊임없는 이론적 토대작업이 밑받침 되어져야 한다. 예컨대, 은 윤리가 수긍될 수 있는 근거 논리가 나와 져야한다. 다음은 지속적인 실천 확산운동 이다. 이 실천 확산운동은 원불교에서 일기법이 기본이 되고 있으며 삶의 방식도 훌륭하게 나와져 있으나 문제는 우선 먼저 실천해야 할 구성원들의 자각이 확고해져야 한다. 이렇게 될 때 대종사의 은 윤리가 전세계 인류에 확산되어 나아가게 되고, 유전공학의 선용은 오히려 인류 삶의 진정한 복낙을 실현시켜 주게 될 것이다.
Ⅱ. 생명 윤리가 현대 사회에 등장하게 된 원인
근대 이후에 과학 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인 구 증가, 전쟁, 고도의 산업화 등으로 자연 환경이 급속하게 파괴되면서, 인간의 생명에 대한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생명에 대한 신비와 존중을 강조한 사상으로 생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등 엄밀한 생명과학에 기반을 둔 소위 생의학biomedicine이 20세기 의학의 주류로 자리를 잡으면서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윤리적인 문제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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