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s A Bethe 한스 베테 소개 한스 베테 조사 한스 베테 분석 한스 베테 개요 한스 베테 소고 한스 베테 고찰 한스 베테 일생 한스 베테 업적 한스 베테 맨하탄 프로젝트 한스 베테 문제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Hans A. Bethe
차 례
1. 서 론
-----
p. 2
2. 일 생
-----
p. 3
3. 업 적
-----
p. 11
4. 맨하탄 프로젝트
-----
p. 12
5. 문 제 제 기
-----
p. 20
6. 결 론
-----
p. 21
7. 참 고 문 헌
-----
p. 23
※ 보충자료 : hans bethes letters & Banquet Speech
1. 서 론
물리학은 극미한 소립자에서 거대한 우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자연을 연구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그안에는 다양한 분야가 존재한다. 그리고 그 다양한 분야마다 학문 발전에 획기적인 공헌을 하고 그 후의 학문적 전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자들이 현존하고 있다. 그런데 진정한 석학이 가져야 할 덕목으로, 학문하는 대가로서 누리는 학자적 권위는 말할 것도 없고, 나아가 인류 사회에 길이 남을 긍정적 영향도 꼽는다. 이로 볼 때, 현존하는 물리학의 석학으로는 가장 먼저 미국 코넬 대학교 물리학과 명예 교수인 한스 베테(Hans Bethe)박사를 들지 않을 수 없다. 노벨상 수상자이기도 한 그는 그의 과학적 업적 외에도 당시 그를 둘러싼 세계사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한 명의 지식인으로서 어떤 역할과 고민을 해야 했는가를 알아보는 것도 상당히 흥미로울 것이다.
일부의 과학사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20세기를 Newton의 Classic Physics가 Modern Physics(Quantum Mechanics)로 전환되는 시기, Atomic Bomb의 개발, 그리고 다분히 정치적이지만 과학에도 많은 영향을 받았던 Cold War(달착륙, 대륙탄도, 우주탐사 etc...)를 주요한 사건으로 보고 있으며 이 모든 시대적 조류 속에 서 있었던 사람이 바로 Hans A. Bethe이다. 따라서 우리는 격동의 20세기를 살았던 그의 일생과 업적, 여러 가지 일화, 그리고 핵무기 개발(맨하탄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과 비판 등을 통해 그가 어떤 사람이었으며 어떻게 이시대 과학자들의 귀감이 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2. 일 생 - Hans A. Bethe가 걸어온 길
A. 유년기 시절(1906~1918)
베테는 1906년 독일의 스트라스부르크에서 출생했는데. 그 무렵 독일은 1차 세계대전의 패배와 경제 공황으로 극심한 혼란에 시달리고 있었다. 전 국가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에 시달리던 반해 베테는 생리학 교수인 아버지 덕분에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유년기 시절을 보냈다. 그러나 그는어린 시절부터 몸이 허약해서 초등학교를 다니지 못하고 가정교사에게 교육을 받아야 했는데, 그런 까닭에 “tender boy"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조용한 소년이었다.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베테는 아버지의 월급을 관리하며, 매일 어마어마한 숫자의 월급을 식료품으로 바꾸는 일을 하였다.그런 까닭에 경제에 눈을 뜨게 되었는데, 그때 생겨난 경제학적인 관심은 지금까지 이어져 신문의 경제난에 칼럼을 기고할 정도로 상당한 소양을 갖추고 있다. 전체적으로 베테는 유년기 시절 전국가적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풍족한 시절을 보냈으며, 허약한 몸에 조용하며 내성적인 성격으로 지냈다. 그러나 수학과 경제 및 동화책을 즐겨 읽으며 지금의 한스 베테가 있게 한 밑바탕을 어린 시절부터 다져나갔다.
B. 학창시절-물리학과 수학에서의 갈림길(1919~1924)
베테는 고등학교에 들어와서 물리학에 관심을 보이게 된다. 수학과 물리학, 이 두 학문 사이에서 흔들리던 베테는 결국 물리학을 선택하게 된다. 그의 말에 따르면 수학은 너무나 분명한 것을 입증하는 학문 같아서(mathematics seemed to prove things that were obvious.) 수학과 물리학 두 가지를 다 좋아했지만 결국은 물리학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한다.
C. 청년 물리학도로써의 시절-연구와 시련의 시기(1924~1935)
1924년 프랑크푸르트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당시 교수가 그의 재능을 감당하지 못하여 당시 세계적인 석학이었던 아놀드 좀머펠트 교수 밑으로 보냈다. 당시 좀머펠트 교수 밑에는 베르너 하이젠베르그, 루돌프 파이엘스, 라이너스 폴링, 에드워드 콘돈, 애드워드 텔러등의 수재들이 모여 있었다. 베테는 이들과 함께 수학하게 된다. 박사학위 취득 후, 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