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회사 서술의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교회사 서술의 방법론
1. 들어가며
個교회는 한국 교회의 주체들로서, 個교회사 서술은 교회사 영역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것임은 분명하다. 個교회사 서술이 갖는 의의와 가치는 他발제에서 다루어지는 바, 本발제에서는 범위를 한정하여, 個교회사 서술시 고려해 보아야 할 방법론과 문제들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個교회사 서술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목차이며, 목차를 위해서는 시기구분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무엇을 기준으로 시기를 구분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까? 또한 초반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이 되는 교회 창립일은 어떻게 제정해야 하며, 무엇을 기준으로 교회 생일을 정하는 게 좋을까? 목차를 세워놓고, 각 장마다 서술을 시작한다고 하자. 무엇을 가지고 쓸 것인가? 즉, 個교회사의 사료 문제를 볼 때, 사료의 종류와 범위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집필을 마치면 바로 손 털고 자리를 빠져나오면 되는 것인가?
本 발제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교회의 창립시기를 선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그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최근 문제시되고 있는 교회 창립일 당기기 사안에 대해 생각해본다. 둘째, 시기를 구분하는 방법의 사례를 살펴보며 어떻게 시기구분을 하는 것이 좋을지 고찰해보다. 셋째, 기타 세부적인 집필 방법과 문제들에 대한 논의를 통해 실제 個교회사를 집필할 때 고려해 보아야 할 부분들에 대해 토론해 보도록 한다.
2. 교회창립 시기 확정 사례 연구 - 한국 個교회 창립 시기 확정의 사례들
2.1. 창립예배를 기준으로 창립일을 제정하는 사례
(1) 중앙교회 : 1890년 가을 (창립예배, 아펜젤러의 선교편지 의거)
“1890년 가을에 나는 상업적으로나 지리적으로나 서울의 중심인 종로에서 집회를 가지기 시작했다. 우리는 저녁에 모였다.”
“1890년 가을 어느 주일 저녁에 아펜젤러가 주도하여 종로에서 드린 예배가 바로 중앙감리교회(당시 종로교회)의 창립 예배가 되었다.” 『중앙교회 107년사 1890~1997』(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 중앙교회, 1998), 20-21.
(2) 자교교회 : 1900년 4월 15일 (창립예배)
“이런 경로를 통하여 캠벨부인의 여성반은 1899년 봄부터 자골 기도처로써 기능이 시작되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나자 뒤에는 정식으로 교회를 세워도 되겠다고 생각한 그녀는 1900년 4월 부활주일(15일)에 교인 약 70명을 배화학당 기도실에 집합시킨 후 부인 7명, 남자 3명, 여학생 8명 등 모두 18명에게 세례를 준 후 교회창립 예배를 드렸다.” 『자교교회 100년사 1900~2000』(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 자교교회, 2001), 49-5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각개 교회사 서술의 이론과 실재 - 일본 각개 교회사론의 이해 - 역사방법론
  • 각개 교회사 서술의 이론과 실재 : 일본 각개 교회사론의 이해역사방법론Ⅰ.  각개교회사편찬의 방법에 대해서1. 편찬의 위해서, 교회자료의 수집교회의 입장에서 교회사편찬을 하려고 하면 먼저 교회회의에서 충분히 토론한 후 그 중요성에 대한 공동의 인식을 가지고 그 계획에 동의를 이끌어 낸 후, 교회위원들의 상호간에 협력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교회위원들은 교회사가 간행될 때에 자부심은 물론 그 속에 녹아든

  • 해방의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한국교회의 교회사
  • 교회사자료를 수집 개관)1948. 5.31 대한민국 국회 첫 개회를 기도로 시작함1948. 6 서울에서 장로회신학교 개교1951. 1. 9 기독교연합전시 비상대책위원회 창립(6.25사변 중에 조작된 국내기독교 연합기 관)1951. 9.18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신학교 개교1952.12.15 세계적인 전도자 빌리그래함목사 부산과 서울에서 전도집회1953. 4 기독교대한하나님의 성회(순복음) 창립총회1953. 5 한국선명회 창립과 함께 구호사업 개시1953. 7.28 기독교문화사 설립(기독교 출판

  • 개교회사 서술의 의의와 가치
  • 개교회사 서술의 의의와 가치Ⅰ. 서론한국교회가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니게 되면서, 個교회에서는 개교회의 역사를 돌아보고, 역사를 기록하려는 시도들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교단은 여럿이고 교회건물은 여럿이지만,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한 몸이듯이, 개교회의 지나온 모습과 역사는 서로 다를지라도, 모두가 같은 시대를 함께 해 온 우리의 교회로서 그것은 곧 우리 한국교회의 역사를 대변해주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

  • [역사방법론] 『해방교회 50년사』집필 경향(설립 배경, 해방교회, 신앙공동체의 미래)
  • 『해방교회 50년사』집필 경향 여는 글 한국교회사 연구에 있어서 ‘개교회사’의 서술과 집필은 교회사 연구영역의 최전방에 위치해 있다. 통사적 연구와 시각으로 인해 자칫 허상적 관념에만 머물 수 있는 한국교회의 실존적 이미지들이, 개교회사 연구를 통해 그 물리적, 지역적 역사의 현장 곳곳에서 나름의 사명과 역할을 수행했던 개체교회의 이미지로서 구체화 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의 개교회사 연구는 주로 100년을 넘나드는

  • 사관의 문제 - 사관과 성별 [조선기독교십오년사화, 통사 컨텐츠 문제, 용어 문제]
  • 교회사 통사 및 개교회사 서술은 대개 ‘왕조사’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즉, 질적 연구 방법론을 통한 생애사, 문화사, 미시사 등은 요원한 실정이다. 이렇기에 특히나 귀납적 접근 방법으로 당시의 상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문화적 요소들 등을 역사기술에 포함시키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 여성에 대한 연구는 교회사에서 쉽게 풀어나가기 어려운 분야이다. 더 큰 문제는 여성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사람들, 즉 여성 연구가들이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