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서신 개론, 위명성, 기록 동기와 배경, 서신 개요, 서신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회서신 개론
1. 위명성
(1) 진정성 문제제기 역사
용어의 문제 바울의 전기적 상황 목회서신의 신학
2. 기록 동기와 배경
(1) 기록동기
(2) 배경 - 외적 배경 내적 배경
3. 서신 개요
(1) 도표
(2) 수신자 - 디모데 디도
(3) 서신별 특징 약술
4. 서신의 특징
(1) 거짓교사 - 교회 내 활동형태 거짓교사와 직제의 상관관계
(2) 직제 - 직제의 종류와 역할
직제의 종류 - a. 감독 b. 장로 c. 집사 d. 과부
들어가는 말
그리스도인에게 성서는 표준으로 고백된다. 이 전통의 명제는 오늘 이 시간을 통해서도 우리에게 던져주는 메시지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번 발제에서 목회서신의 위명성 - 즉, 상황 - 과 서신의 배경 및 특징을 제시하며 이후 신학적 고찰에 사용될 교사와 그리고 직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즉, 목회서신의 저자가 디모데와 디도라는 인물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바를 파악해보려고 한다.
1. 위명성
(1) 진정성 문제제기 역사
목회서신 진정성에 대한 문제제기는 19세기에 접어들며 Schmidt와 Schleiermacher에 의해 시작된다. 먼저는 디모데 전서에 대해 전기적 내용과 용어를 들어 의문이 제기되었으나, Eichhorn은 용어와 종교적 차이점을 지적하면서 3권의 서신 모두에 이의를 제기했고 이후 Holtzmann에 의해 본 서신의 위명성은 자명한 것으로 인식된다. W.G.큄멜, 『신약정경개론』, 박익수 역, 대한기독교서회, 2004. P376
용어의 문제
본 서신에는 335개의 특수한 어휘가 등장하며, Hapax legomena가 디모데전서 66개, 디모데후서 60개, 디도서 32개 나타난다. 조경철, 『신약성서가 한눈에 보인다』, 땅에쓰신글씨, 2007. P294
이는 바울에게 있어 생소한 것이며, 이런 용어적 차이는 바울서신은 물론 제2바울서신에 비교해도 현저한 차이다. N.Pein/ D.C.Dulling, 『새로운 신약성서개론하』, 박익수 역1994. P584-585
또 바울의 셈어적 표현이 대폭 줄어들고 헬라적 표현이 10배에서 20배정도 늘었는데, 그 어휘와 표현 역시 헬라-철학적 용어에 가까워졌으며 바울의 습관적 어법도 사라졌다. 또 kyrioi가 Despotai로, 영적권세를 뜻하던 arxai가 지상의 통치자를 의미하게 되는 등 바울의 언어가 유사어로 대체되어있음을 볼 수 있다. 이는 바울이 처했던 상황과 그 영향을 고려해도 매우 급격한 것이다. W.G.큄멜, 『신약정경개론』, 박익수 역, 대한기독교서회, 2004. P378
바울의 진정성을 옹호하기 위해 바울의 전승이나 메모를 참조하거나, 서기에게 대필을 시켰다는 가설들이 제기되지만, 서신에 나타나는 바울과의 신학적 차이는 이런 가능성 또한 불식시킨다. 위에 책. P3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태 및 개선방안
  • 특징을 계발하여 차별화된 돌봄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회가 추구하던 기존 방향에 대한 전환이 어느정도 불가피하며, 목회자 역시 목회적 돌봄의 사역으로서 지역사회를 섬기는 일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지금까지 한국교회의 초점은 개인의 영혼구원과 교회성장, 즉 복음주의적 선교전략에 온 힘을 기울여 왔다. 그래서 교회 안으로 많은 문제와 비윤리적인 모습들을 사회에 드러나게 되었다. 매

  • 예배 역사 [구약 제사, 구약 5대 제사,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
  • 특징3) 속사도 교부들의 출현 배경 (1) 복음전파(2) 유대인의 폭동(3) 교회와 국가문제4) 속사도 교부들의 역사적 작품들 (1) 클레멘트가 고린도 교회에 보낸바 있는 서신(Letter to the Corinthinas)(2) 디다케 (3) 플리니의 서신5. 중세시대의 예배 (1453년 전까지/ 1516년 이전)1) 동방교회의 예배 내용2) 서방교회의 예배내용6. 종교개혁시대의 예배1) 루터의 예배내용2) 쯔빙글리의 예배 내용3) 칼빈의 예배 내용7. 종교개혁 이 후의 예배Ⅲ. 결론Ⅰ. 서 론

  • 영광의 신학 에베소서
  • 개론의 저자 W.G.큄멜은 ‘원래 본문에 대한 문제로 서신의 진정성을 추정함으로써는 해결될 수 없지만, 그 반대로 어쩌면 원래의 본문으로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사본들의 본문이 위조 서신으로 기록된 것이라고 추정함으로써 대답이 될 수 있다’ W.G. 큄멜, 박익수 옮김, 신약정경개론,(대한기독교서회 2009) p.360라고 말한다. 동시에 W.G.큄멜은 ‘에베소서는 우리가 지금까지 다루어 왔던 바울의 모든 서신들과 구분되는 것이다. 따라서 에베소서의 이

  • [바울신학]바울 서신의 내용 정리
  • 기록했음을 항상 믿어왔다.한두 사람의 극단적인 급진주의 학자들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이 갈라디아서의 순수성,즉 이 서신이 사도바울에게서 생긴 사실을 공격한 일이 없다. 고대나 현대의 성경학자들은 다같이 바울이 저자임을 증명하고 있다.대부분의 급진적인 비평가들은 바울의 특징뿐만 아니라 바울의 저작성까지도 동의했다.오늘날 저명한 학자들은 갈라디아서에 대한 저들의 저서에서 이 문제를 더이상 논의하지 않는다.이러한 입장에 대한

  • [바울서신] 바울서신의 개요9706.hwp
  • 서신이라고 할 때에만 이해가 된다.⑥그 공동체가 때와 기한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없다는 진술은그 구성원들이 이미 데살로니가 후서 2;3ff를 읽었다고 할때에만 더 잘 어울린다.⑦ 데살로니가 후서에 있는 종말론과 기독론은 데살로니가 전서에 있는 것보다 더 원시적이다.라는 위의 근거에서 비롯된다.ㄴ.집필배경고린도에 있는 바울이 데살로니가 전서를 기록한지 수개월후에 기록한 것이다.데살로니가에 갔던 디모데는 모든 일이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