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원목장난감을 통한 장애인 성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토이 스토리 >
원목장난감을 통한 장애인 성교육 프로그램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사업대상
4. 사업의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1. 사업명 : 원목장난감 통한 장애인 성교육 프로그램
(토이 스토리)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인간사에서 변하지 않는 관심은 ‘성’이란 영역으로 인간의 내외적인 모든 측면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그만큼 사람들이 성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갖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면서 피할 수 없는 일상의 활동이다. 즉 장애인 혹은 비장애인 구분 없이 성에 대한 갈망과 욕구는 예외 없이 적용된다.
정신지체인이라 하여 신체성장이 비장애인과 다른 것은 아니다. 오히려 신체적으로 가장 왕성한 성장기는 이에 걸맞게 이성에 대한 관심이나 성적 욕구가 다른 청소년들보다도 강하다. 반면, 생각하는 인내심은 낮은 정신연령으로 인하여 청소년기의 비장애인보다 낮다. 이러한 모든 것들을 감안하여 보면 비장애인들 보다 더 일찍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성 교육에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구체적인 모형을 제작하여 보여주는 예시와 평소 생활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성적 충동에 대한 올바른 행동을 되풀이 설명해 주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그러나 시설의 여건이 그에 미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인지능력이 낮고, 주의집중 시간이 짧으며, 정서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인들에게는 그들이 이해하기 쉬운 체계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청소년 장애인들의 성교육에 대한 부족은 신체의 소중함을 알지 못하고 좋은 스킨십과 나쁜 스킨십을 구별하지 못한다. 성적 학대를 받았을 때의 대처능력이 부족하거나 아예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묵인하는 태도를 보인다. 그래서 그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매개체인 원목장난감을 통한 성교육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시설에서 생활하는 장애인들이 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도록 도와주고자 한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성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경찰정이 성폭력 전담수사대를 신설하는 등 성범죄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광주지역 광산구에 있는 인화학교에 대한 영화가 개봉하면서 광주 장애인에 대한 성범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성범죄 우범자들이 기초생활수급자와 저소득층이 밀집된 지역에서 많이 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또한 우범자 거주지가 몇몇 유흥가를 제외하고는 광주지역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이 높은 재개발지역이나 주거취약지역, 복지사각지대로 꼽히는 지역과 일치한다.
3) 경험적 근거
장애인 가운데 특히 지적(정신지체), 자폐성 장애와 같은 발달장애인은 성폭력피해를 인지,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성폭력 피해에 쉽게 노출되고 피해사례 또한 심각하다.
전국 장애인성폭력상담소의 상담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접수된 888건 가운데 지적장애 피해상담이 529건(59.6%)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전체 장애인 중 지적장애인 비중이 6%(13만7천명) 수준임을 고려하면, 이들이 성폭력 범죄의 집중적인 대상이 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달장애인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올바른 성행동 태도를 습득하고 성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여 본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장애아동사회성증진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교수님: 제출일: 2004.11.9성명: - 목 차 -1. 주체 P.12. 목적 P.13. 대상 - P.2~44. 목표 - P.4~65. 활동 내용 - P.6~106. 평가 P.117. 조원 코멘트 P.128. 참고문헌 P.131. 주체관리자노원 1 종합사회복지관한국뇌성마비 복지관서울 장애인 종합복지관 운영진사회복지사 2명사회사업가 1명과 프로그램 관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교육의 내용4.유괴 발생후 대처방법5.실종아동의 정의와 현황6.실종아동 예방 지침 및 수칙 Ⅳ. 성폭력1.아동성폭력의 정의와 징후 및 후유증2.아동성폭력 예방교육의 현황 및 필요성3.유아기 성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태도4.유아의 성폭력 예방과 그 대책5.유아 성폭력 피해 시 교사의 역할과 태도6.유아 성폭력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7.유아 성교육 실제사례Ⅶ. 대인관계안전실제1. 대인관계안전 연간계획안2.대인관계안전 수업계획안Ⅷ. 기관방

  • [아동복지] 우리나라의 입양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 성과 본을 따를 수 없지만,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의하여 입양을 할 때에는 이성양자가 양친의 성과 본을 따를 수 있도록 되어있다.6. 입양사업의 방법최초의 면접입양기관이 양부모에게 입양시키기 위해서는 다음의 면담을 하게된다.① 입양에 관한 관심을 갖게 된 동기② 입양에 대한 동기③ 아이가 없음과 불임에 관한 태도 및 원인파악④ 아동에 대한 이해 및 아동들에 대한 경험파악⑤ 결혼 연수 등 가족상황 파악⑥ 교육정도⑦

  • 대인관계,안전교육,유아교육,아동확대,아동실종,아동폭력,미아,유아성폭력
  • 성폭력1.아동성폭력의 정의와 징후 및 후유증372.아동성폭력 예방교육의 현황 및 필요성413.유아기 성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태도434.유아의 성폭력 예방과 그 대책435.유아 성폭력 피해 시 교사의 역할과 태도456.유아 성폭력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457.유아 성교육 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보고서(종합사회복지관, 실습평가, 실습보고서, 위탁아동, 사례개입, 자아존중, 집단프로그램)
  • 사업주민 조직화 및 교육주민조직체 형성운영, 주민의식교육복지네트워크 구축네트워크 구축주민복지 증진사업지역행사, 시설개방, 정보제공자원봉사자 양성 및 후원자 개발 조직(4) 교육문화사업아동청소년 사회교육피아노 교실, 미술과 함께하는 동화구연 교실, 독서지도교실, 방과후 공부방성인기능교육어르신 여가 문화사업장단 배우기문화복지사업찾아오는 문화 프로그램, 지역주민 영화감상의 날 2) client 및 대상지역 3.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