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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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목차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2.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3. 마케팅 과정
4.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
5.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1) 비영리조직이란?
이윤이나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공공이익의 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설립운영되는 조직을 말한다.(예: 사회복지기관, 시민단체, 환경단체, 교육기관, 문화 예술단체등)
2) 도입배경
1960년대 이후부터 비용 상승과 수익감소로 인한 어려움을 겪기 시작하였는데, 이때부터 서비스의 비용효과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복지국가 위기상황을 맞이하면서 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경제적 운영원칙의 기본원리가 무시되는 사항들이 지적되었다. 특히 합리적인 결정을 위한 자료와 정보가 결여되었거나 그것을 수집하고 적용 하는데 필요한 전문기술이 부족함을 드러냈다.
3) 사회복지 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최근 사회복지기관의 책임성 확보와 비용효과성의 강조는 마케팅을 중요한 관리활동 등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1) 책임성 측면
사회복지 조직은 정부의 보조금이나 기타 단체의 기부금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달성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임성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비영리조직의 운영에 있어서도 전략적인 마케팅의 도입이 절실하다.
(2) 대상자 관리의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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