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목차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2.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3. 마케팅 과정
4.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과제
5.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1.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도입배경과 필요성
1) 비영리조직이란?
이윤이나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공공이익의 실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설립운영되는 조직을 말한다.(예: 사회복지기관, 시민단체, 환경단체, 교육기관, 문화 예술단체등)
2) 도입배경
1960년대 이후부터 비용 상승과 수익감소로 인한 어려움을 겪기 시작하였는데, 이때부터 서비스의 비용효과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다.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복지국가 위기상황을 맞이하면서 사회복지행정에 있어서 경제적 운영원칙의 기본원리가 무시되는 사항들이 지적되었다. 특히 합리적인 결정을 위한 자료와 정보가 결여되었거나 그것을 수집하고 적용 하는데 필요한 전문기술이 부족함을 드러냈다.
3) 사회복지 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최근 사회복지기관의 책임성 확보와 비용효과성의 강조는 마케팅을 중요한 관리활동 등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1) 책임성 측면
사회복지 조직은 정부의 보조금이나 기타 단체의 기부금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달성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임성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비영리조직의 운영에 있어서도 전략적인 마케팅의 도입이 절실하다.
(2) 대상자 관리의 측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경찰의 범죄통제와 예방 - 범죄예방의 개념과 범죄통제의 방법, 범죄예방이론(CPTED, 깨진창이론, 10퍼센터 프로그램)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비스 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 서비스품질 성공사례 서비스 품질 실패사례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알마이타 선언에서의 1차 보건 의료사업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은 무엇이며, 그러한 생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