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We are friends -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 우리는 친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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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사업 명 : We are friends. 장애아동과 비 장애아동 우리는 친구입니다.
2. 사업 개요
두암 초등학교 학생 중 프로그램참여를 희망하는 학급 비 장애아동 28명과 장애아동 22명이 참여하는 이 사업은 비디오, 홍보물을 통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교육과 비 장애아동들이 장애학생의 어려움을 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장애 체험을 하는 등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또한 마니또, 캠프를 통해 장애를 가진 또래친구의 어려운 부분을 도와줌으로써 협동심과 응집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 사업은 기존에 분리되어 교육되고 있는 장애학생과 비장애아동이 만남으로써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자 하며 교류와 친밀감을 증진시켜 인식개선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장애학생이 사회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3. 사업의 필요성
장애아동은 자아존중 감, 자기 인식 등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장애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서 자아 존중감이 낮고 외로움과 우울함을 더 많이 호소하며 전반적인 자기 가치에 대한 인식도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한 사회적 낙인, 정신지체 학생에 대한 교사와 또래의 낮은 기대, 노력해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내재화된 학습된 무기력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이 프로그램의 정당성은 더욱 구체화 된다고 하겠다.
(1) 대상자 특성
본 사업은 주 대상자인 초등학생들은 사람을 첫인상에 쉽게 파악하는 단점이 있다는 것에 착안하여 장애아동들과 통합교육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장애유형 등 기본적인 상황을 알지 못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접근성이 열악하여 부정적인 인식에 노출되어 있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광주광역시 전체 초등학생 128,000여 명 중 북구에 거주하는 56,300명의 초등학생들은 각 학교에 장애인인식 프로그램이 활발히 운영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자신들과 다른 존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3) 경험적 근거
여러 복지기관에서 장애인식 개선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나 장애인식개선 사업은 접근성과 관심부족으로 인해 인식 개선에 대한 선입견 및 편견을 해소하기가 어렵다. 이에 두암동의 7개 초등학교 중 두암 초등학교에 장애인인식개선 교육의 실시여부를 확인하였으나 장애인식 교육의 횟수는 학급당 년간 3회 2시간 정도로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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