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수색간 중앙버스차로제 시행에 따른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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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산-수색간 중앙버스차로제 시행에 따른
만족도 조사)
1. 연구내용
일산-수색간 중앙버스차로제 도입 이후 기존의 교통문제들이 개선된 부분과 새롭게 야기된 문제점을 조사한다. 중앙버스차로제 도입이후 이용자의 이용행태 변화를 조사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파악하여 이 정책이 이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용자 만족도 분석을 통해 일산-수색간 중앙버스차로제를 평가한 후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2. 연구목적 및 필요성
서울시 교통문제는 자동차의 급속한 증가, 한정되고 좁은 공간, 수도권 팽창에 따라 계속적으로 누적되고 있다. 교통체증은 점점 더 심해져만 가고 있고 가구당 자동차 보유수도 날이 가면 갈수록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문제는 더욱 심각해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문제는 근본적인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우리는 해결의 실마리를 대중교통 서비스의 향상에서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대중교통의 서비스 수준은 교통문제의 해결책으로 생각하기엔 열악한 상황이다. 대중교통수단의 불만족으로 인해 승용차의 이용이 늘어나서 교통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2004년 7월 1일 대중교통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여 서울시 대중교통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서울시는 버스중심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였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통합 요금제, 지하철거리비례제, 신 교통카드시스템 등이 있는데 최근 시행된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화두가 되고 있다. 그러나 개편 이후 기존 시스템의 이용자들에게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에 의한 정류장 위치이동에 따른 접근성 및 안전성문제, 자가용 이용자들의 교통체증에 따른 형평성 문제, u-turn으로 인한 사고 문제 등 많은 혼란이 초래되고 문제점이 노출되었다.
그렇기에 본 연구를 통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문제점을 직접 버스전용차로를 경험한 이용자들의 survey를 활용해서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3. 관련 선행연구 정리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기존의 논문과 연구 자료에서 제시한 중앙버스차로제에 대한 의견들을 살펴보았다.
김창균의 ‘서울시 교통체계의 합리적인 추진방향(중앙버스전용차로제 중심으로)’(2004) 에서는 현재의 운영현황에 대하여 중앙버스차로의 속도는 대체적으로 기존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차로의 경우 운행속도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버스의 정시성이 향상되었고 교통사고도 감소되었다고 하였다.
중앙버스차로제 시행에 대한 문제점으로 삼은 것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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