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위자연의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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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위자연의 미
1>무의자연의 개념
무위자연의 미는 천지 대자연에 인공을 가하지 않고, 천연적인 자연계가 생성변화의 총원리로 드러나는 미를 말한다. 그러므로 무위자연은 자연의 법칙에 순응함으로써 저절로 성립되는 것이고, 자연법칙을 벗어나 자신의 목적을 애써 추구하지 않아도 일체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천지자연인 우주만물은 천변만화(끝없이 변화함)” 하기에 자연계의 생성변화에 대한 인식판단이 사람과 시대상황, 환경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미. 추에 관한 관념적 집착을 초월해야만 정신적으로 절대 자유의 경계에 이를 수 있다. 즉 어떤 개인이 자신의 활동에서 자기의 천부적인 재능을 충분히 ,그리고 자유롭게 발휘하여 최선에 이르면 그것은 무위라 할수 있는 것이다.
무위란??
1)작위가 없고 자연 그대로라는 뜻으로 자연, 무지, 무념 등의 말과 붙여서 쓰기도 한다.
2)글자그대로아무 일도 하지않는 다는 뜻이 아니라 새삼스럽게 흔적을 남기지 않는 자세를 말하고, 인간을 초월한 도나 천의 작용으로서 무사의 공적인 성격을 이상화 해서 말하기도 한다.
이 무위는 노장사상에서 최고의 도덕적 행위를 이르는 말이기도 한데, 세상사에 이끌려 개인의 욕심 때문에 인간적인 얕은꾀를 부리는 것이 오히려 인간의 불행을 초래 한다고 생각하고 ,현상의 바탕에 있는 근원적인 도에 입각하여 그 절대적인 이법성에 따라 자연의 이치에 따르는 것이 개인의 편안과 성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무위는 원인과 조건에 의해 만들어 지지않고, 그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뜻하며 무위법이라고도 한다.
허공 택멸 비택멸 을 3무위 라하고 3무위 외에 부동, 상수멸 ,진여를 포함한다.
무위자연은 동양에선 특히 노자와 장자의 사상이 중심인데, 노자는 중국에서 우주 일체에 대하여 생각한 최초의 사람으로 그것을 도라고 명명하고, 미와 무위의 도를 관련짓는 설명에서 진. 선. 미를 동일한 것으로 보지 않고 그들 상호간에 모순과 대립관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도 무엇이 미 인가? 라는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은 하지 않았지만 그는 진. 선. 미를 포괄시켜 생각했고 그렇지 못한것은 추, 악이라고 했다.
또한 노자는 도속에 미를 포괄시켜 “미의 미됨”을 설명하였는데 만사를 포함하는 대도의 미가 바로 무위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무위자연의 개념에는 성질상 합법칙과 합목적, 필연과 자유의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가 내재되어있다. 노자는 인간이 무위의태도로 일체만물을 대하게 되면, 항상 자연적 요구에 순응하여 “만물의 스스로 그러함을 돕고 감히 인위적인 것을 하지 않게 된다.”라고 했다. 이는 자신의 목적을 추구하는 데에도 자연의 법칙에 어긋남이 없어야 한다는 말이다. 실제로 어떤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여는 그 나름의 법칙에 근거해야만 그결과로써 목적을 실현 시킬수 있다. 목적에는 나름대로의 법칙이 수반되고 내제되므로 양자는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 이같은 목적과 법칙의 필연적인상호관계 및 동일은 바로 일체의 심미와 예술활동에 내재되어있는 중요한 특징이기도하다
장자는 노자의 무위자연을 계승하고 예술적 색채와 미학 내용을 풍부하게 발전시켰다. 미의 본질이 무위자연에 있고, 개체 인격의 자유를 실현하는데 있으며, 그자체로 최고의 선이자 최고의 덕으로 존재하는 진과 일치한다, 그러므로 진을 상실하게 되면 무위자연의 도를 위배하는 것이되고 결국 미도 존재할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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