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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Newyork이 배경인 미국의 드라마
목차
Ⅰ. Newyork
1. 뉴욕을 배경으로 하는 TV 프로그램들
2. 뉴욕의 지역 개관
3. 뉴욕의 이미지 분석
1) 커피문화
2) 뉴요커의 패션
Ⅱ. Friends
1. 줄거리 분석 및 캐릭터 분석
2. 인기 요인 및 분석
1) 캐릭터의 보편성
2) 시대를 읽는 코드
a) 프렌즈의 시작과 90년대의 특성
b) 911테러와 21세기로의 전환
c) 프렌즈의 종영
3) 현대인의 일상 - 빠른 타이밍과 스토리의 전개
Ⅲ. Sex and the City
1. 줄거리 소개 및 캐릭터 분석
2. 성의 담론화 (談論化)
1) 성(性)에 대한 직접적 말 걸기
2) 삶과 연관된 성적(性的) 가치관
3) 성문화의 관대화
4) 30대 여성의 정체성
5) 여자들의 의리
Ⅳ. 결론
1) 부정적인 영향
2) 긍정적인 영향
Newyork이 배경인 미국의 드라마
Ⅰ. Newyork
1. 뉴욕의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시트콤
미국문화를 가장 잘 알 수 있는 매체 중의 하나는 TV가 아닐까 한다. 그 중에서도 최근 10년간의 지속적인 인기 속에 종영한 <프렌즈(Friends)>나, 20대 여성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섹스 앤 시티(Sex and the City)>, <윌 앤 그레이스(Will and Grace)> 등은 미국 내에서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방영되어 큰 사랑을 받았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3가지의 시트콤, 혹은 드라마가 모두 뉴욕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왜 이 프로그램들은 뉴욕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이들 속에 뉴요커들, 더 나아가서는 미국인들의 이미지가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결론 부분에 있어서는 이들 프로그램이 미국의 대중문화에, 그리고 전 세계에 미친 영향력에 대해서 논의하여 보자.
2. 뉴욕의 지역개관
뉴욕은 면적 약 787㎢, 800만 8278명(2000)의 미국 최대의 도시로서, 1790년 이래 수도로서의 지위는 상실했으나, 미국의 상업·금융·무역의 중심지로서, 또 공업도시로서 경제적 수도라 하기에 충분한 지위에 있으며, 또 많은 대학·연구소·박물관·극장·영화관 등 미국 문화의 중심지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외를 포함하여 1600만이 넘는 방대한 인구를 수용하는 이 거대도시는 미국 내에서도 독자적인 세계를 이루는 독특한 도시이다. 국제적으로는 대무역항으로서 대서양 항로의 서단에 위치하는 가장 중요한 항구이며, 1920년대 이후에는 런던을 대신하여 세계 금융의 중심지가 되었다. 특히 제 2차 세계대전 후에는 미국의 국제적인 지위향상과 더불어 세계 경제에 대한 지배적 지위는 한층 강화되었으며, 1946년 국제연합(UN) 본부가 설치된 후에는 국제정치의 각축장이 되었다. 과거 시골의 가난한 재즈맨들이 큰 도시로 와서 화려한 성공을 꿈꾸며 "빅 애플을 깨물겠다" 라고 말한 데서 유래했다는 뉴욕의 별명 ‘Big Apple’에서 알 수 있듯, 뉴욕은 ‘아메리칸 드림’의 상징이 되는 곳이다.
뉴욕주의 남동단, 뉴욕만(灣)으로 흘러드는 허드슨강 어귀 일대에 위치한다. 허드슨강·이스트강·할렘강·뉴욕만 및 롱아일랜드 수로에 의하여 구획된다. 대도시권으로서의 뉴욕은 시역 밖으로 뻗어 뉴저지, 코넷티컷의 두 주에도 미치고 있다. 시는 맨하튼, 브롱크스, 브루클린, 퀸스 및 스탠슨섬의 5개 구(boroughs)로 이루어져 있다. 맨하튼은 시의 중심부이며, 그 남단에 금융 중심지인 월가(街, Wall Street)가 있다. 월가에서 북동쪽으로 브로드웨이와, 이것과 비스듬히 교차하는 5번가의 두 대로가 시를 가르고 있다. 브로드웨이의 42번가는 타임스 스퀘어로 시에서 가장 번화한 곳이며, 그 남쪽에 펜실베니아역, 동쪽에 그랜드센트럴 역 등 도시의 두 주요역이 있으며, UN 본부도 동쪽 이스트 강가에 있다. 맨하튼 섬의 북동부는 흑인 거주지구로 알려진 할렘이며, 여기서부터 할렘강을 사이에 두고 브롱크스구가 된다.
3. 뉴욕의 이미지 분석
1) 커피문화
따사로운 아침 햇살에 허드슨 강이 부서져 내리고 향긋한 커피 향이 빌딩 숲 사이로 밀려들어 아침을 분주히 만들어 가는 사람들을 커피가 유혹하는 시간. 지지 않는 용광로라 불리는 이곳, 뉴욕에서는 진기한 풍경들이 연출된다. 말끔한 정장과 운동화, ‘뉴욕 타임지’와‘데일리 뉴스’ 그리고 커피로 시작되는 뉴욕. 분주히 움직이는 뉴요커들은 그들만의 거리 커피 문화를 만들어낸다.
뉴욕에는 한국과 같은 커피 자판기가 없다. 대신 이곳에는 한 블럭, 한 코너마다 음식과 커피를 살 수 있는 데일리(daily)라는 뷔페 형식의 작은 가게와 커피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가게들이 있다. 뉴욕 사람들이 분주한 지하철에서 나와 맨 처음 향하는 곳은 직장과 가장 가까운 그곳들이다. 뉴욕의 커피 문화는 데일리 문화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은 아침식사를 ‘만든다’ 는 ‘make’ 라는 단어를 결코 사용하지 않는다. 진정한 뉴요커들은‘차린다’ 는 의미의 ‘fix’ 라는 단어를 즐겨 사용한다. 뉴요커들은 절대 아침식사를 요리하지 않기 때문이다. 뉴요커들은 아침과 간단한 점심, 그리고 커피를 즐기기 위해 이들 커피 가게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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