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5장 1-3절, 11-32절 주해보고서(누가 잃어버린 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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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누가복음 15장 1-3절, 11-32절 주해보고서
: 누가 잃어버린 자인가? (Who is the Lost?)
I. 서론
누가복음 15장은 예수님의 세 가지 비유에 관한 말씀이다. 첫째, 잃어버린 양 비유, 둘째, 잃어버린 드라크마 비유, 셋째, 잃어버린 아들에 관한 비유이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이 세 비유의 중심주제는 ‘잃은 것을 되찾은 것에 대한 기쁨’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 역시 소위 ‘돌아온 탕자(Prodigal Son)’라는 제목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예수께서 이 비유를 들려준 대상이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라는 점(눅15:2)과 맨 마지막에 사용된 직접 화법과 현재형 동사가 나온다는 점을 놓고 보면 오히려 ‘맏아들’에 관한 이야기가 비유의 절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여러 학자들은 본문의 제목을 ‘사랑하시는 아버지 이야기’ William Barclay, The Gospel of Luke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75), p.203.
, ‘아버지와 두 아들’ John Nolland, 『누가복음』, WBC (중) (김경진 역, 서울: 솔로몬, 2005), p.602.
, 그리고 ‘맏아들의 반응’ Charles, H. Talbert, Reading Luke: a literary and theology commentary (Georgia: Smyth & Helwys, 2002), p.179.
, ‘나에겐 두 아들이 있지 않다’ Kenneth E. Bailey, 『십자가와 탕자』 (최인철 역, 서울: 킹덤북스, 2012), p.131.
등으로 붙였다. 물론 H. Marshall, E. Earle Ellis 등의 여러 학자들은 잃어버린 것과 그것을 찾은 기쁨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도 하다.
여기에서는 1-3절의 예수께서 처하신 상황과 11-32절 두 아들의 비유와 연결하여 본문을 주해하고자 하였다.
II. 사역 및 본문비평
1-3모든 W, pc, lat, sys.c.p sams에는 ‘모든pantej’ 가 빠져있다. 이는 종종 과장된 표현으로 사용된다(Stein).
세리들과 죄인들이 그를 듣기 위하여 그에게 가까이 왔다. 그러나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불평하며 말했다. “이 자는 죄인들을 영접하고 그들과 함께 먹는구나.” 한편, 그가 이 비유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말씀하시길...
29-32그가 대답하여 그의 아버지께 말씀드렸다. “보소서. 제가 여러 해 당신을 위해 종으로 섬겼고 한 번도 당신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내가 나의 친구들과 즐기도록 나를 위해 한 번도 염소 이는 히브리어 와 같은 의미로 쓰인 단어이다. NET는 염소로 번역했고, KJV과 NAS는 아이(kid)로 번역하였다. p75, B에서는 evri,fion 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는 어린 염소라는 뜻인데, 외적 증거가 약하다. ESV와 개역개정은 송아지와 대비를 이루도록 염소 새끼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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