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인간관계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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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관계의
본 질
1. 인간관계의 본질
오늘날의 사업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사람들의 행동 (버릇 등과 같은) 과 업무가 이루어지는 전후 관계 (정황)를 모두 이해하여야만 하는 복잡한 과정인 것이며, 그 중심에 인간관계라는 것이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관리자, 근로자 모두에게 작업장에서의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 1장을 마친 후 독자는 아래의 사항들과 같은 학습효과를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1) 인간관계와 그것이 경영에서 미치는 역할의 설명
2) 산업주의 시대부터 과학적 경영의 시대를 거쳐 오늘날의 이르기까지의 인간관계의 진화과정을 추적
3) 전통적인 노동자의 유형과 오늘날의 인간관계의 유형을 비교 대비
4) 인간관계에서의 행동과학의 역할에 관한 토론
5) 인간관계 분야에서 최근 떠오르는 어려움/문제점의 서술
직원들의 잠재력의 활용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시장점유율, 매출, 이익 등의 경영지수를 높이기 위하여 치열한 전쟁을 치르고 있는데 과연 이러한 경쟁에서 어떻게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인가? 가장 핵심적인 답은 적재적소에 맞는 재능 있는 인력을 고용하여 그들에게 창의적인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첫번째로, 그러한 기업들은 모든 고용인에게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동등하게 부여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수 십 억불 규모의 메일과 메시지 관리를 하는 Pitney-Bowes 사는 다양성과 균등한 기회의 강한 옹호자로서 거의 40%의 근로자가 여성이며 관리자의 약 30%가 여성으로 채워져 있다. 또한, 최고경영자에게 직접 보고를 하는 직책의 40% 역시 여성이며 임원의 38%가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현황은 1940년대부터 지속되어온 것으로서 당시 당사의 이사회 의장은 제조공장에서의 인적 구성을 당사가 위치한 코네티컷주의 스탬포드의 인구구성을 반영하여 결정하였다. 이러한 전통은 그 후에도 지속되어 1999년부터 2001년까지 Pitney-Bowes 는 포츈 잡지가 선정한 "미국최고의 소수민족을 위한 회사"로 연속 선정되었고 또한 히스패닉계 잡지가 선정한 "히스패닉계를 위한 100대 기업"으로 선정 되었다. 2001년과 2002년에는 DiversityInc.com 사가 선정한 "종업원의 다양성 50대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포츈지에 따르면 미국 내 에서 제조업에 종사하는 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있기는 하여도 아직도 여성 노동력을 최대로 활용하기에는 어려운 현실이다. 포츈 500대 기업을 이끄는 여성 경영자는 Maytag사의 Cindy B. Slater, Sun Microsystems 사의 Marissa Peterson, Hersey Chocolate사의 Carole C. Rich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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