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손의 죽음은 신의 계획인가 삼손의 선택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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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손의 죽음은 신의 계획인가, 삼손의 선택인가
신은 삼손에게 강력한 힘을 주었고, 사람들은 그를 무적의 삼손(invincible Samson)이라 칭하였다. 삼손은 널리 이름을 날렸고, 이스라엘 적의 공포의 대상이었으며, 마노아의 표현에 따르면 천사와 대등할(Equivalent to angel’s) 정도의 힘으로 적진을 휘저었으며, 그 누구도 대적하지 못하는 인물이었다. 하지만 이토록 영웅적이었던 삼손은 여자의 꼬임에 넘어가게 되어 신이 준 선물(222)를 말해버리고, ‘영광의 돛을 단 배를 어리석은 선장처럼 난파시킨 인물’(200-4)로 전락한다. 대부분의 성경적 인물과 마찬가지로, 삼손 역시도 신의 섭리를 받은 인물이지만 자신의 과오로 그 죄를 짓게 되고, 그에 대한 벌을 받으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뉘우 친 후, 다시 능력을 가지게 되어 신의 뜻을 따르는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삼손은 기본적으로 신의 부름을 받은 사람으로 전제되어 있으며, 밀턴의 ‘투사삼손’에서 삼손은 자신이 신의 소명을 받은 사람(a person rais’d)이었음에도 그것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였음에, 스스로의 잘못을 책망하는데 상당부분의 대사를 할애한다.
삼손과 같이 신의 은총을 특별히 더 받은 인물들을 자세히 바라보면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는데, 결국에는 이런 인물들이(물론 모두라고는 할 수 없지만, 대부분이) 추락을 경험하지만 끝에는 결국 신의 부름에 응답하는 형태로 마무리 된다는 것이다. 어찌 보면 이 모든 것이 잘 짜여 진 각본 같은 느낌을 감출 수 없게 되는데, 문제는 여기서 과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신의 계획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이것을 파악하는데 가장 어려운 원인이 되는 것은 바로 신이 인간에게 준 특별한 선물, 바로 자유의지 때문일 것이다. 이미 밀턴은 실낙원에서 자유의지로 인하여 타락한 인간의 모습을 그린 바 있다(물론 사탄의 유혹이 있었지만). 이 자유의지의 개념을 바탕으로 삼손의 죽음을 바라본다면, 삼손의 죽음이 과연 진정으로 신의 요청 때문이었는지, 또는 삼손의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한 선택이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삼손은 신의 부름을 받았기 때문에 그의 모든 행동을 정당하다고 여겨야 하는 것일까. 아니면 설사 삼손의 능력은 신으로부터 온 것이라 할지라도 그의 행동은 모두 삼손의 선택이었을까. 밀턴의 ‘투사삼손’의 마지막 부분은 전령(Messenger)의 대사를 통하여 팔레스타인 사원을 무너뜨린 삼손의 행동이 묘사되어 있다. 이 행동이 삼손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한 선택이었든 신의 요청(calling)이었든 간에, 분명한 것은 이것이 사람들뿐 아니라 삼손 자신을 죽음에로 이끈 행동이었다는 것이다. 우상을 숭배한 팔레스타인들에게 자신의 권능을 보여주는 신의 계획이었다면 삼손의 행동은 정의롭고도 순교적인 행위가 되지만, 자신의 죄로부터 벗어나 신에게 나아가기 위한 삼손 자신의 선택이었다면, 이것은 캐리가 주장한 것처럼 그는 테러리스트나 다름없는 선택을 자행한 것이다.
그렇다면 밀턴은 ‘Samson Agonistes’에서 이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먼저 극의 끝 부분에 마노아의 대사는 삼손이 자신의 의무를 다했다고 표현하고 있다(Samson hath quit himself). 삼손은 이름에 걸맞게 처신하였으며, 영웅으로서 영웅다운 최후를 맞이한 것이다. 또한 우상을 숭배한 죄로 팔레스타인들은 벌을 받은 것이며, 자신들의 파멸을 스스로 자초한 것이다. 이 부분을 보면 밀턴을 우리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삼손의 모습을 그대로 잘 살려 놓은 듯 하게 보인다. 한마디로 삼손은 끝까지 하느님의 버림을 받지 않았으며,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인물 인 것이다.
하지만 다소 편협한 해석이기는 하나, 삼손의 죽음을 처음 전령이 묘사할 때, 전령은 그 이유를 삼손에게로 돌리고 있다. ‘스스로의 힘 때문이지요. By his own hands (1584)’, ‘이제부터는 내 의지에 따라 지금 보다 더 장대한 힘을 보여줄 작정이요. Now of my own accord such other trial I mean to show you of my strength, yet greater;(1643-4). 이러한 구절에서는 삼손이 자신의 의지로서 행동하고 있다 라는 것이 표현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신의 섭리는 인간의 이성으로는 헤아릴 수 없는 unsearchable(1746)한 것이기에 우리는 ‘투사 삼손’에서 삼손의 행위 처음부터 끝 까지 또는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신의 뜻이고 삼손의 의지인지 파악하기는 어렵다. 이 때문에 삼손의 행위가 신앙적인 것인지, 또는 지극히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한 개인적인 행동인지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렵다. 뿐만아니라 사실 삼손이 자신이 행한다고 주장하는 신의 의지 역시도 그의 개인적 체험과 내면에 달려있기에 정당성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난점에도 불구하고, 밀턴의 ‘투사 삼손’은 충돌하는 다양한 가치들을 총체적으로 엮음으로 써 독자로 하여금 표면적 읽기가 아닌 심층적 이해를 요구하며, 그 때문에 수십 년이 지난 지금에도 여러 가지 가치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가능하게 하는 대작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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