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정치와 인터넷 매체정치 선거 인터넷 선거 인터넷 전자민주주의 매체정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매체정치와 인터넷
목 차
서론
본론
1. 매체정치와 선거
1) 신문
2) 라디오
3) TV
2. 인터넷과 선거
1)‘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16대 대선
2) 인터넷 시대 매체정치의 특성과 한계
3) 역사적인 선거를 인터넷과 관련시켜 뒤집어 생각해보기
3. 인터넷과 전자민주주의
결론
서론
역사적으로, 그리고 현대사회에서 정치와 매체는 서로 밀접한 공생관계를 맺으며 발전해 왔고, 이처럼 매체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정치를 매체정치라고 한다. 과거의 선거에서는 후보자가 유권자에게 자신을 알리고 지지를 호소하기 위해 유권자를 방문하거나 유세장에 모여 연설하는 등 후보자와 유권자가 직접 접촉하는 것이 지배적인 방식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대중사회에서의 정치는 대중매체를 매개로 하여 수행되어지고, 거의 모든 나라에서 대중매체가 정치의 가장 긴요한 존재가 되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정치를 보면 매체의 도움을 받아 정권을 획득하거나 유지하고 대중의 호응을 이끌어낸 예를 우리는 볼 수 있다. 라디오라는 매체를 통해 집권하게 된 독일의 히틀러, 라디오 연설을 통해 국민의 지지를 얻고 위기를 극복한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있었고, TV라는 막강한 매체를 통해 열세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제35대 대통령이 된 케네디, 그리고 할리우드 영화배우 출신으로 대통령에 당선된 레이건이 있었다. 이 네 사람의 공통점 중의 하나가 사람을 흡수하는 뛰어난 연설자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에게 매체라는 것이 없었다면 그들의 뛰어난 연설 또한 국민들로부터 그토록 호응을 받진 못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신문, 라디오, TV라는 매체와 더불어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접하고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은 현대인의 생활 곳곳에 파고들어, 전 세계는 사이버 시대에 접어들었다. 그리고 인터넷의 보급은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거나 정보를 제공해 주는 등의 기능에 그치지 않고, 나아가 우리 사회의 각종 시스템과 그 운영 행태까지도 변화시키고 대체하기에 이르렀다. 이미 인터넷은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많은 학자들이 예견한 것처럼 정치 분야에서도 매우 급속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본 발표조는 역사적으로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 순으로 발달한 매체의 변천사와 각 매체에서의 정치 양상을 살펴보려한다. 각 시대의 정치 여러 분야 중에서도 정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선거에 초점을 맞추어 매체와 선거와의 긴밀성 및 매체가 선거에 끼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특히 우리는 지난16대 총선에서 인터넷 상에서 이루어진 정치인들의 선거운동과 더불어 시민단체의 활발한 낙천 낙선 운동과, 지난 16대 대선에서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대표될 수 있는 사이버 선거운동의 사례를 경험하였다. 즉, 정치 분야에서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온 주 원인 중의 하나이며, 각종 정치 과정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유용하게 이용되고 있는 인터넷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다. 지난 대선의 ‘노사모’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 정치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며, 이러한 인터넷 정치의 특성에 비추어 히틀러와 케네디의 대통령 선거 당시에도 인터넷이 있었다면 선거 과정과 결과가 어떻게 달라졌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또, 인터넷은 과거 미디어가 가지고 있던 일방향적이고 중앙 집중적이었던 정치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쌍방향적이고 탈중심적으로 바꾸어 놓았고, 이제까지의 대의제 민주주의 제도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수파가 주도하는 반직접 민주주의(semi-direct democracy)의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전자 민주주의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더욱 활발하게 만들었고, 이것이 궁극적으로 직접 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는 예측도 하게 만들었다. 이와 관련하여 전자민주주의의 가능성과 한계, 그리고 전자민주주의 실현방법인 전자투표의 장단점을 살펴보겠다.
즉, 본 발표조는 역사적인 실례를 통해 매체와 선거의 긴밀성,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는 데 있어서 인터넷매체에 중점을 두었고, 인터넷과 전자민주주의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인터넷매체의 미래를 전망해 보려한다.
본론
1. 매체정치와 선거
역사적으로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의 역사적 매체정치의 발달과, 각 매체와 선거와의 관계를 당시의 대선을 통해서 살펴보겠다. 인터넷은 가장 중점적으로 다룰 부분이므로 본론2‘인터넷과 선거’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한다.
1)신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 기업에서 정보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경영자 관점과 근로자 관점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