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복지재단의 행정체계 LG 복지재단 행정체계 LG 공익재단 구성 LG 공익재단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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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LG 복지재단의 행정체계
◈ 목 차 ◈
I. 들어가는 말 3
II. LG 복지재단의 행정체계 4
▣ LG 공익재단의 구성 및 사업내용
1. LG연암문화재단
2. LG복지재단
3. LG상록재단
4. LG연암학원
5. LG상남언론재단
▣ LG복지재단의 행정체계 7
1. 조직 및 인적구성
2. LG복지재단의 비전 및 사명과 주요 사업의 장 단기 계획
3. 의사결정체계
4. 의사결정권자의 리더십(leadership) 유형
5. 의사소통체계
6. 인사관리체계
III. LG 복지재단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15
IV. 참고문헌 16
LG복지재단의 행정체계
I. 들어가는 말
최근 미디어에서 ‘투명경영’, ‘윤리경영’, ‘환경경영’ 이 자주 언급되고 있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면서 불투명하고 비윤리적 경영을 하고 환경을 파괴함으로써 그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손해(환경오염 등)를 끼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종전에는 이런 일들이 큰 일로 비화되지 않고 그냥 지나치곤 했으나 이제는 이해관계자의 목소리가 높아져서 심각한 갈등 구조를 띠고 있다. 또한 자본주의가 점점 성숙함에 따라 기업의 대형화가 가속화되면서 그 규모에 걸맞게 기업의 사회적 위상도 더불어 올라가고 있다.
이런 추세에 힘입어 ‘기업의 사회적 공헌’,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 시민’ 이라는 용어가 대두되고 있는데, 여기서 여러 가지 사회적 압력 혹은 비판을 받는 기업은 이미지 악화는 물론 매출에 악영향을 받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은 사회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공익 마케팅을 구사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다 김민주(2003), 공익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제일기획.
.
그렇다면 공익 마케팅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공익 마케팅이란 기업 혹은 사회단체가 기업의 이익금 혹은 금융자산 혹은 보유 인력, 시설, 장비 등을 활용하여 사회복지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이미지 제고, 고객충성도 향상 등의 효과를 얻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어떠한 방식이든 ‘공익’ 활동을 하게 되면 그 브랜드는 사회의 ‘신뢰’와 ‘신용’을 얻게 된다. 그 결과 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좋아지면서 이와 더불어 구매 의사도 늘어나게 된다. 외국의 경우에는 이미 유수의 기업들이 100여 년 전부터 기업윤리헌장 등을 선포하고(록펠러 재단, GE, 필립스, 켈로그 등)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우리나라는 1997년 이후 삼성, LG, SK, 금호 같은 대기업들이 문화재단을 설립하고 기존의 문화재단을 복지재단으로 독립시키면서 사회공헌 활동과 공익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문화재단, 복지재단, 사회공헌팀을 두고 비교적 활발한 공익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국내기업들은 100여 군데에 이르고 있으며, 보건복지부를 비롯한 정부기관과 각종 민간 사회복지 재단, NGO등에서도 대기업, 중소기업, 사회단체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공익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대기업들의 사회공헌 활동은 과연 어떠한 행정체계로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LG공익재단 중 LG복지재단과 LG연암문화재단을 담당하고 있는 이문종 사원을 인터뷰 하여 그 내용을 알아보았다. 우선 LG공익재단의 5개 재단에서 하고 있는 사업내용을 간단히 살펴 본 후, 중점적으로 인터뷰한 LG복지재단의 행정체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LG 복지재단의 행정체계
▣ LG 공익재단의 구성 및 사업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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