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장애세미나 음성 장애 진단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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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음성 장애 진단 및 평가
1. 음성 진단
1) 음성선별
Q. 정상음성이란 무엇인가?
정상 음성에 대한 의견은 ‘말을 할 때 불편함이 없이 나오는 소리’이다. … 불편함이란 것은 본인 외의 사람들은 판다할 수 없는 문제이다. 따라서 정상 음성, 좋은 음성이란 매우 주관적이라는데 대체로 의견을 일치시키고 있다. … 이들은 또한 비정상 음성을 판단하는 데에도 환자 개개인의 주관적 관점이 배제되면 안된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음성장애 진단 및 평가에 관한 질적 연구 : 진단 및 평가 모형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다양한 임상환경에서 여러 임상가들이 다양한 선별검사 양식을 개발하였다. 선별검사양식은 대개 음성문제가 있는 아동들을 발견하는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항목들로 구성되어있다. 선별검사 양식은 임상가가 어떤 사항들을 귀 기울여 듣고 관찰해야 하는지 초점을 맞추는데 도움이 된다. Boone(1973, 1977)이 개발한 이전의 선별검사 양식들은 관찰을 통해 음도, 강도, 음질, 공명 등의 파라미터에 등급으로 매기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선별검사 양식들은 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면서 그 목적에 맞게 수정되어 왔다. 선별양식이 유용하려면 간단해야 한다. 등급을 매겨야 할 항목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리고 평정척도가 많으면 많을수록 선별검사 양식의 신뢰도는 떨어진다.
그림 1.1의 양식에 음성선별검사에 필요한 정보들이 제시되어 있다.(Boone, 1993) 각각의 항목(음도, 강도, 음질, 비강공명, 구강공명)마다 척도를 가늠하는 단 하나의 기준은 아동의 음성이 연령과 성이 같은 또래 아동들과 같으냐 같지 않느냐는 것이다.
음성 선별 양식(그림 1.1)
if) 또래 아동보다 낮은 음도 (-) , 음도가 정상 (N), 높은 음도 (+)
강도가 불충분 (-), 정상이면 (N), 강도가 지나치면 (+)
음질이상 ; 기식적인 음성과 목쉰 음성 (-), 정상음질 (N), 긴장된 음성과 거친 음성 (+)
과소비성(비강공명부족) (-), 정상적인 비강공명 (N), 과대비성 (+)
혀가 지나치게 뒤쪽으로 이동하여 부적절한 구강 공명을 나타내면 (-), 구강공명에 문제 없으면 (N), 지나치게 구강 앞쪽에서 이루어지는 공명(+)
아동이 선별검사에서 5개의 파라미터 중 하나라도 (-)나 (+)를 받으면, 그 아동은 차후에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한다.(Boone,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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